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이 16세 이상의 남녀를 대상으로 실시한「한국인의 성의식 및 성문화에 관한 조사」는 남녀 간의 관계 양식을 구성하는 성, 사랑, 결혼이라는 세 가지 요소들이 서로 어떤 관계 맺고 있으며, 그 관계들의 의미는 무엇인지, 그리고 최근 한국사회의 성과 사랑의 분리 풍조가 성의 상업화를 통해 강화되는지를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 설문지는 한국인의 성의식과 성문화의 현주소를 파악하기 위한 문항들 - (1) 성차(gender)에 대한 이해, (2) 성(sex)행동에 대한 이해, (3) 남녀관계 양식으로서의 성, 사랑, , 결혼의 삼각관계에 대한 이해 - 과 한국인의 성사회화 과정의 문제점과 영향을 살펴보기 위한 문항들 - (1) 상품화된 성의 접촉실태, (2) 성차별적 사회화 과정, (3) 상품화된 성과 성의식 - 등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