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문서 제한공개

초록

이 자료는 <전남대학교 5.18 연구소>에서 5.18 광주민주항쟁을 중심으로 1960년대부터 2000년까지 전남대인들이 가담하였던 민주화운동과 관련한 자료를 수집한 것의 일부분이다. 동 연구소는 5.18광주민중항쟁에 대한 학문적 탐색뿐 아니라 우리사회의 민주주의 발전 및 인권향상에 기여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이 자료들을 수집하였다. 자료수집 대상은 전남대학교 출신 민주화운동가 및 교수들뿐만 아니라 광주에 거주하는 일반 시민들이 소장하고 있었던 성명서, 전단지, 회의록, 메모, 기사, 서적, 사진, 비디오 등 다양한 유형을 포괄한다.

이 자료는 5.18 사건과 관련한 공소장, 변호인선정통지서, 소송기록접수통지서 등의 재판자료를 모은 것이다. 수집된 자료는 모두 9건으로 이중 5건이 전남대 학생으로 민주화운동에 가담하였던 노준현과 관련한 자료이다. 노준현은 5.18 운동에도 앞장서서 내란부화수행의 혐의로 기소되었을 뿐만 아니라, 5.18 이전부터 유신정권타파와 학원의 신민화에 반대하여 학생운동을 주도하였었던 인물이다. 여기서는 당시의 재판과정과 요구되었던 문서들을 다양하게 살펴볼 뿐만 아니라 노준현 개인을 보다 심층적으로 조명하기 위해 그와 관련한 재판자료들을 모두 모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