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국민이 바라는 민주정치

초록

이 조사는 한국에서 한창 진행중인 민주화로 인한 정치, 경제, 사회 영역의 변화를 살펴보기 위해서 실시되었다. 특히, 한국국민들이 가지고 있는 민주화에 대한 견해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구축하여, 민주화가 사회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심층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계획되었다. 그 설문지는 민주화 평가, 정치관, 정부정책에 대한 의견, 정당에 대한 견해, 경제상황에 대한 평가, 사회활동, 정치참여, 이념지향, 언론관, 직장생활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