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교외 이주민 집단 거주지역에 관한 연구 : 영등포구 구로동 현지조사

이 자료는 서울대 고고인류학과의 인류학 연습과목을 수강하면서 학생들이 작성한 현지관찰기록 중의 하나이다.

이 현지조사의 목적은 공업화와 도시화로 인하여 농촌과 중소도시로부터 서울로 이주한 이주민 집단거주지역의 생태학적 구조와 변화과정, 그리고 이주민들의 적응과정, 가치와 태도 및 생활양식 등을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하여 이주민이 많이 거주하는 서울시 영등포구 구로동(또는 도림동)을 조사지역으로 선정하여 참여관찰, 심층면접, 설문조사 등을 수행하였다. 주요 조사내용은 조사지역의 역사적, 지리적 특성, 인구구성, 주택구조, 보건 및 위생과 문화시설 등의 생태학적 특성과 이주민의 수입과 지출, 소비유형, 직업활동, 가족구성, 주부의 일상생활, 자녀양육, 부부관계, 친구 및 이웃과의 관계, 사회단체활동, 선거행태, 계층의식, 구관의례, 세계관과 가치관, 여가활동, 미디어이용, 사회적지원, 도시생활에 대한 적응과정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