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민주화)와 삶의 질에 대한 연구, 3차

초록

「정보화 사회에서의 삶의 질에 대한 연구」는 서울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가 체신부와 한국전기통신공사의 후원으로 한국 국민들의 매체 활용 실태와 그에 따른 삶의 방식에 있어서의 변화를 심층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1993년부터 1994년까지 세 차례에 걸쳐 실시한 조사연구 사업이다. 본 자료는 「정보화 사회에서의 삶의 질에 대한 연구」의 제3차년도 조사의 결과이다. 그 설문지는 지난 2년간의 조사에서 다루어진 정보화와 삶의 질 간 관계에 대한 문항들뿐만 아니라 민주화와 삶의 질 간 관계도 연구할 수 있는 문항들이 부가되어 설계되었다. 주요 내용으로는 이전의 두 번의 조사에서 포함되었던 행복도, 생활만족도, 정보통신기술에 대한 지식, 정보통신기술 서비스 이용경험, 정보화기기와 삶의 질, 정보화기기와 경제활동의 변화, 행정전산망 이용경험, 행정전산망과 삶의 질, 정보화와 삶의 질, 정보화와 사회변동, 제 5공화국 민주화 평가, 제 6공화국 민주화 평가, 민주화와 삶의 질, 정보화와 민주화, 민주화와 사회변동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