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인의 사회적 태도에 관한 조사

초록

사회가 변화함에 따라 사회구성원의 가치관이 빠르게 변하고 있으며, 이는 사회적 갈등의 주된 원인이 되고 있다. 이 조사는 도시거주자를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상이한 가치관에 대한 이해의 정도를 알아보고 이를 통해 사회변동 정도를 가늠해 볼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 설문지는 자녀 세대의 대인관계, 젊은 세대의 가치관, 국제결혼, 세대간 가치관 차이, 세대간 가치 갈등, 학생의 사회적∙정치적 참여, 사회적 약자, 민주주의와 강력한 지도자, 여성의 권익, 남편의 외도,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기업의 역할, 결혼의 조건, 경찰에 대한 평가, 자녀의 연예게 진출, 교육에 대한 평가, 청소년의 이성교제, 아내선택 기준, 부모봉양, 혼전 성관계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 특히 위의 각각의 내용들에 대한 의견을 응답자의 의견과 함께 친구, 부모는 응답자 의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친구와 부모는 응답자가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 것이라고 추측하는지 등을 함께 질문함으로써 세대간 이해 정도를 측정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