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기초조사

초록

이 조사의 목적은 경제개발에 치중한 정부시책 때문에 도외시된 사회복지 부문의 기본계획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수집하는데 있다. 조사의 목적을 구체적으로 설명해보면, 첫째, 가구를 대상으로 복지혜택의 결핍을 찾아내어 가정복지향상의 지표를 탐색하며, 둘째 사회복지문제를 대도시, 중소도시, 읍, 농촌, 어촌 등 지역사회 별로 비교 검토할 수 있는 자료를 구축함으로써 각 지역단위에 알맞은 시책을 수립하는데 참고로 삼으며, 셋째 아동 및 청소년, 부녀자, 노령자, 심신장애자, 모자가정, 노인가정 등의 인구 구성원 별 사회복지 욕구를 파악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그 설문지는 사회복지, 가족복지, 아동복지, 노인복지, 청소년복지, 여성복지, 장애인복지, 주거만족, 주거환경, 보호아동, 입양아동, 고아, 여성취업, 양로원, 노후준비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

5) 어촌: 읍이나 도시와는 떨어져 있어도 시화의 영향을 받지 않은 지역으로서 강원도 명주군을 택하였다. 또한 어업종사자들이 많고 집락을 이루고 있어 조사상에 편리를 제공해 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