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지역의 생활실태 및 인구현상에 관한 조사

초록

이 조사는 도시문제를 연구하기 위하여 서울의 해방촌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생활실태와 인구현상을 파악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그 설문지는 해방촌 유입 과정과 일상생활, 가족관계, 사회적 관계에 대한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해방촌 유입과정과 일상생활은 해방촌 전입시기, 전입경위, 전입 전후 생활형편 변화, 생필품 구입처, 생활수준 등의 설문들을 담고 있으며, 가족관계는 가족관계, 가구구성, 가구규모, 가구형태, 가족계획, 이상적 자녀 수, 자녀결혼 결정방식 등의 설문들을 포함하고 있다. 사회적 관계에 대한 설문들로는 주민자치 참여, 지역발전 공헌에 대한 의견, 거주지속 희망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