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중간도시(이천읍)의 차별 출산률 조사, 1차

초록

이 조사는 한국의 인구문제를 연구하기 위하여 중소도시인 경기도 이천에서 기혼여성들을 대상으로1965년과 1974년 두 차례 실시되었다. 이 자료는 1965년에 수집된 것이다. 그 설문지는 가족관계, 출산, 가족계획 등과 관련된 설문들을 포함하고 있다. 가족관계 설문들로는 결혼, 결혼 당시 양가 가족상황, 적정 결혼 연령, 가구구성, 가구규모, 가구형태, 가족관계, 가족 내 의사결정, 결혼 직후 분가여부, 분가의 시기와 이유 등이 있으며, 출산 설문들로는 임신경력, 출산경력, 부부간 의사소통, 자녀가치 등이 있다. 가족계획 부문에는 가족계획 결정자, 가족계획 여부, 남아선호, 이상적 자녀 수, 희망 자녀 수, 피임, 피임법 종류, 인공유산, 피임법 정보원, 피임에 대한 태도 등의 설문들이 포함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