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등학생의 흡연에 대한 학부모 조사

초록

이 조사연구는 2002년 국립암센터가 청소년들의 흡연을 막기 위해 제시한 "대학입시에서 동점시 비흡연자 학생에게 우선권을 주는 방안"을 당사자들인 중·고등학생과 학부모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또 어떻게 받아들이는지를 알아보고, 이러한 태도와 인식이 학생과 학부모의 사회인구학적 배경, 행동적·심리적·경제적 요인, 가족관계, 학교생활, 친구관계, 흡연에 대한 태도 등과 관련해서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조사는 조사에 응한 학생의 학부모를 대상으로 그들의 사회인구학적 특성, 흡연실태, 금연에 대한 태도 및 자녀관계를 묻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