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한국의 노사관계 및 직업윤리조사」는 새롭게 형성중인 한국인의 직업윤리를 탐색하고 실정에 맞는 노사관계를 정립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실시되었다. 이 조사는 근로자, 경영자, 노조간부, 노동행정담당자를 대상으로 각각 실시되었으며, 이 자료는 노조간부로부터 수집된 것이다. 그 설문지는 윤리의식, 기업의 이윤추구와 사회적 책임, 노동 3권, 노동조합, 노사관계, 노사분규 시 정부개입, 윤리경영, 직업관, 사회관, 직무만족도 직장만족도, 중소기업과 대기업의 관계, 빈부격차, 임금인상, 직무스트레스 등의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