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발전에 관한 국민여론조사 : 기업인

초록

「과학기술발전에 관한 국민여론조사」는 과학기술에 대한 일반 국민의 태도, 관심, 의견을 파악하여 한국 과학기술 정책의 문제점을 조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조사는 과학자 및 기술자, 이공계 교사 및 학생, 일반인, 기업인 등 네 집단을 대상으로 각각 실시되었으며, 이 자료는 기업인으로부터 수집된 것이다. 그 설문지는 크게 과학기술정책, 기초과학육성정책, 기업발전과 관련된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과학기술정책 부문은 과학기술인력, 과학기술관계투자, 정부와 민간의 투자전담, 과학기술 연구기관의 공헌 등의 설문들을 담고 있으며, 기초과학육성정책 부문은 기초과학육성정책 기여도, 기초과학분야 장애요인 등의 설문들을 포함하고 있다. 기업발전 관련 설문으로는 기업기술개발 장애요인, 선진기술 유치전략, 연구개발사업에 대한 평가, 기술진흥확대회의 기여도, 과학기술처의 위상 등이 있다.

PDF665.29 kB다운로드

서울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연구. 1987. 과학기술발전에 관한 國民與論調査硏究 . 韓國科學技術院 科學技術政策硏究評價센터 KSSL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