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의식구조 조사연구 : 농·어촌

초록

이 조사는 청소년의 의식구조와 생활실태를 과학적인 방법으로 파악할 수 있는 자료를 수집하고, 장기적인 청소년 자료를 확보함으로써 사회변동과 청소년 의식의 변천을 분석하는 중요한 근거를 제공하며, 그러한 자료를 바탕으로 청소년을 위한 각종 정책의 수립, 평가, 수정 등에 기여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이 조사는 농촌과 어촌에 거주하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실시된 것이다. 그 설문지는 청소년의 의식구조를 가치의식, 인지적 의식, 행동성향 등으로 한정하여 의식과 행동성향의 특성, 관계 등을 구체적으로 살피고 있다.

「청소년의 의식구조 조사연구」는 7개의 청소년 집단의 공통문항을 통합한 자료(A1-1985-0001)와 더불어 초·중·고 (A1-1985-0004), 대학생(A1-1985-0005), 무직·미진학(A1-1985-0006), 시설수용(A1-1985-0007), 근로(A1-1985-0008), 비행(A1-1985-0009), 농·어촌(A1-1985-0010) 자료로 구분되어 있으며, 8개 자료 모두 이용가능함.

이 조사연구의 설문지는 표본집단에 따라 초·중·고, 대학생, 무직·미진학청소년, 시설수용청소년, 근로청소년, 비행청소년, 농·어촌청소년 7가지로 작성되어 모든 집단에 공통으로 해당되는 문항과 각 집단에만 해당되는 특수문항들로 구성되었음. 이 중에서 농어촌청소년 설문지는 분실되었으나, KOSSDA에서 통합데이터를 토대로 재구성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