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지역사회발전을 위한 조사 : 엘리트

초록

「한국의 지역사회발전을 위한 조사」는 1960년대 이후 급속한 경제성장이 지역간 발전 불균형을 초래하였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지역간 사회적, 경제적 발전을 균형적으로 도모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노력이 필요한지 탐색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 조사는 일반주민조사와 엘리트조사로 구성되어 있으며, 일반주민조사에서는 정치적 태도와 참여와 관련된 내용들이, 엘리트조사에서는 지역사회지도자로서의 역할과 가치와 관련된 내용들이 중점적으로 다루어지고 있다. 이 자료는 각 지역사회의 엘리트로부터 수집된 것이다. 그 설문지는 지역사회 일반적 상황, 지역사회지도자로서의 역할, 지역사회발전에 대한 평가와 전망 등의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지역사회 일반적 상황 부문은 지역사회의 형편, 당면문제, 지방자치단체의 권한과 자율성, 지방의회필요성, 지방자치제에 대한 의견 등의 설문들을 담고 있으며, 지역사회지도자로서의 역할 부문은 지역사회문제에 대한 영향력, 반대세력, 지지자, 사회적 연결망, 애로사항, 지도자로서의 정향과 임무 등의 설문들을 포함하고 있다. 지역사회발전에 대한 평가와 전망과 관련된 설문들로는 지도자와 주민간 의사소통방식, 의사결정방식, 지역발전과 주민화합, 지역사회의 장래에 대한 희망과 소원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