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생활과 대외관계에 대한 의식 조사

초록

일본의 아사이 신문사는 세계 여러 나라들의 대외관계에 관한 조사 연구를 수년 째 수행해 오고 있다. 이 조사는 서울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가 한국과 일본 간 대외관계와 양국 국민들의 일상생활을 비교사회학적 시각에서 탐색하고 한일 관계의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하려는 목적으로 아사이 신문사에서 이미 조사한 설문문항들을 한국현실에 맞게 수정해 실시한 것이다. 그 설문지는 가치관, 인생관, 한일관계에 대한 평가, 대일관 등의 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