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학생의 의식조사

초록

이 조사는 한국 대학생들의 가치관을 파악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그 설문지는 일상에서 접할 수 있는 여러 가정된 상황들을 제시하고 각각에 대한 답을 하도록 함으로써 대학생들의 사회의식을 살펴볼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특히 동일한 문항에 대해 응답자로 하여금 일반인들의 반응을 예상하게 하고 본인의 대답도 하게함으로써 일반인들과 대학생들의 사회의식을 비교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구체적 설문으로는 대인관계, 리더십, 연고주의, 이성관계, 종교, 여가, 결혼, 공정성, 신의, 집단충성심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