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중간도시(이천읍)의 차별 출산률 조사, 2차

초록

이 조사는 한국의 인구문제를 파악하기 위해 경기도 이천에 거주하는 기혼여성들을 대상으로 1965년과 1974년 두 차례 실시되었다. 이 자료는 1974년에 수집된 것이며, 1965년 자료와 비교해 분석할 경우 한국사회의 출산률, 가족크기, 가족형태 등의 변화를 추적하는데 유용할 것이다. 그 설문지는 가족관계, 출산, 가족계획 부문들로 구성되어 있다. 가족관계 설문들로는 결혼, 결혼 당시 양가 가족상황, 적정 결혼 연령, 가구구성, 가구규모, 가구형태, 가족관계, 가족 내 의사결정, 결혼 직후 분가여부, 분가의 시기와 이유 등이 있으며, 출산 설문들로는 임신경력, 출산경력, 부부간 의사소통, 자녀가치 등이 있다. 가족계획 부문에는 가족계획 결정자, 가족계획 여부, 남아선호, 이상적 자녀 수, 희망 자녀 수, 피임, 피임법 종류, 인공유산, 피임법 정보원, 피임에 대한 태도 등의 설문들이 포함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