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에 관한 조사

초록

급격한 도시화와 산업화를 경험하면서 최근 한국사회는 가족관계, 친족관계, 그리고 전통적 생활양식에 있어 많은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이 조사는 경기도 이천 거주민들의 가족 및 친족구조의 특징과 변화를 살펴보고, 이와 관련된 인식의 변화를 이해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그 설문지는 가족 및 친족관계와 결혼관과 관련된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가족 및 친족관계 부문은 거주기간, 결혼, 이혼, 재혼, 결혼과정, 결혼 시 직업, 현재 직업, 가족 교육수준, 친척과의 관계, 사회적 지원, 제례, 유산상속, 가족계획, 부양, 소득, 생활수준 등의 설문들을 담고 있으며, 결혼관 부문은 선호하는 배우자, 선호하는 며느리, 선호하는 사위, 재혼에 대한 태도, 이혼에 대한 태도, 결혼관 등의 설문들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