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SSDA Loading

단일 데이터가 갖는 정보의 한계를 극복하다, 제6회 KOSSDA 데이터 페어 리뷰

본문

단일 데이터가 갖는 정보의 한계를 극복하다, 제6회 KOSSDA 데이터 페어 리뷰

"데이터 통합연계, 단일 데이터가 갖는 정보의 한계를 극복하다"
KOSSDA 제6회 데이터 페어 <데이터 연계를 통한 보건·의료·복지 데이터의 활용> 리뷰


한국사회과학자료원(KOSSDA)은 2019년 1월 24일 <데이터 연계를 통한 보건·의료·복지 데이터의 활용>을 주제로 제6회 KOSSDA 데이터 페어를 개최했습니다. 이번 데이터 페어에서는 높아가는 정보 요구보다 자료 수집이 어려운 현실의 대안으로 부각되고 있는 '데이터(자료) 연계'를 주제를 선정했습니다. 단일 데이터가 갖는 정보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데이터 연계'를 통해 기존 조사 및 행정 데이터(자료)의 활용도와 연구의 질을 높이고, 서로 다른 주제 정보를 획득할 수 있는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1. 데이터 통합연계 방법 소개

오미애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빅데이터·정보연구센터 센터장은 "데이터 통합연계 방법 소개"를 통해 데이터 연계의 가치, 데이터 연계 개념 정의, 데이터 연계 유형별 활용사례, 데이터 연계 방법론 등을 발표했습니다. 이 중에서 직접 참여한 행정데이터와 행정데이터 데이터 연계 활용사례인 기초연구 선정기준, 행정데이터인 중증장애인 DB연구명부와 조사데이터인 중증장애인실태조사 등 데이터 연계활용 사례를 유형별 4개를 소개했습니다. 이 사례 등을 통해 한 자료가 갖고 있지 않은 정보를 다른 자료를 통해 얻어옴으로써 산출해야 하는 자료를 생산한다든지, 조사 자료의 응답값과 동일한 행정자료 값을 비교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2. 보건·의료·복지 데이터 및 통합연계 활용사례

이용갑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정책연구원 원장은 최근 국민건강보험공단의 '국민건강보험자료 공유서비스(National Health Insurance Sharing Services, NHISS)'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보건의료빅데이터 개방시스템' 등의 플랫폼을 소개했습니다. 또한 보건·의료 분야 행정데이터 중에서 관심도가 높은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정형화된 데이터에 대해 소개했다. 특히 한국의료패널과 건강보험공단 DB를 활용한 행정데이터와 행정데이터 간의 연계에 대한 사례를 발표했습니다.

지선하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교수는 '국민건강보험공단 자료와 공무원·교직원 건강검진 자료의 연계에 관해 설명했습니다. 구체적인 데이터 연계 프로젝트를 소개한 이 발표는 국민건강보험공단 이전 받은 자료를 개별 검진자료와 연계하여 '한국인의 암 예방연구'를 수행한 것입니다.

임찬수 통계개발원 통계방법연구실 임찬수 사무관은 '생활시간조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 표본코호트 DB의 통계적 연계'를 통해 행정·조사자료 연계 가능성을 검토한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자료연계과정에서 공통변수를 설정하면서 발생한 시기 등의 문제점과 이상값에 관해 설명했습니다. 이와 같은 연구의 한계와 의의는 행정자료와 조사자료 연계를 위한 강한 가정이 있으며 가설검증을 위한 연구로 효용가치가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오미애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빅데이터·정보연구센터 오미애 센터장은 조사자료와 조사자료의 연계인 '한국복지패널과 재정패널조사 연계'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한국복지패널의 복지수혜여부, 재정패널조사의 납세 여부에 따른 복지 인식을 검증하는 연구 설명입니다. 이 매칭 작업에 대해 통계적 매칭 기법은 조건부 독립에 대한 강한 가정이 전제되기 때문에 이를 위해서 매칭변수의 연계파일 고유변수의 유의미성을 검토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와 같은 연구는 실험적인 조사데이터를 연계해서 살펴본 것이며실질적인 연구를 위해서는 관련 변수가가 모두 들어간 조사를 진행해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질의응답시간에서는 이와 같은 데이터 연계를 진행하는 연구자, 관련 데이터를 얻는데 어려운 외부연구자의 입장에서 기관 내에서 연구하는 발표자들에게 의견을 구하는 질문과 대답이 이어졌습니다.


3. 마치며

KOSSDA 데이터 연계를 통한 보건·의료·복지 데이터의 활용 데이터 페어는 준비한 공간이 비좁을 정도로 많은 연구자와 학생에게 관심을 받았습니다. KOSSDA는 참가자 의견조사를 반영하여 개선점을 도출한 다음 데이터 페어를 2019년 여름에 개최할 예정입니다.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한국사회과학자료원
https://kossda.snu.ac.kr

작성일

2019-02-02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