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SSDA Loading

패널데이터의 재구성, KOSSDA 제3회 데이터 페어 리뷰

본문

패널데이터의 재구성, KOSSDA 제3회 데이터 페어 리뷰

패널데이터의 재구성, KOSSDA 제3회 데이터 페어 리뷰


한국사회과학자료원(KOSSDA)은 지난 9월 22일 아시아연구소 삼익홀에서 '생애주기별 패널데이터'를 주제로 제3회 KOSSDA 데이터 페어를 개최하였습니다. KOSSDA는 사회과학 분야에서 많이 활용되는 연구데이터에 대한 지식과 분석 경험을 공유하려는 목적으로 서울대 사회과학대학 '미래 기초학문분야 기반조성사업'의 후원을 받아 2016년부터 데이터 페어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 데이터 페어는 지난번 주제였던 '패널데이터에 대한 이해와 공유'에 대한 대학원생 및 연구자들의 열띤 관심과 한국 패널데이터 25주년을 기념하여 패널데이터를 주제로 하여 보다 심도 있는 논의와 탐색의 시간을 마련하고자 하였습니다.
지난 데이터 페어에서 기조발표를 맡았던 이상호 한국고용정보원 연구위원은 패널자료 생산기관들이 겪고 있는 문제점을 살펴보고 이의 구체적 해결방안으로 수평적인 협력거버넌스와 공동 아카이브를 제안한 바 있습니다. KOSSDA는 이와 같은 문제의식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해 보고자 데이터 페어 사전행사로 '패널조사의 질적 향상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 모색'을 주제로 패널조사수행기관 실무자 간담회를 개최하였습니다. 간담회에는 한국의 대표적인 6개 패널조사수행기관의 실무자와 KOSSDA 이재열 원장 및 서울대 사회발전연구소 김석호 소장 등이 참석하여 조사수행기관이 겪고 있는 어려움과 이의 공동적인 대응방안 마련을 위한 패널조사협의체 구성의 현실화 가능성 점검 및 전략을 모색하는 생산적인 논의가 이루어졌습니다.
생애주기별 패널데이터를 주제로 한 이번 데이터 페어는 아동기의 한국육아정책연구소 '한국아동패널', 청소년기의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아동·청소년패널', 청·장년기의 한국노동연구원 '한국노동패널', 노년기의 국민연금공단 '국민노후보장패널'의 각 생애주기별 대표 패널데이터를 살펴보는 시간을 마련하였습니다. 데이터 소개는 각 자료생산기관의 실무책임자들이 맡아 조사개요, 표본 설계 및 특성, 주요 조사내용, 자료이용방법, 연구동향, 자료활용 사례와 방법 등을 설명하였습니다. 이중 청·장년기 실태를 보여주는 한국노동패널은 직업력 데이터를 중심으로 설문지와 데이터 그리고 변수 구조를 보여주고 자료활용을 위한 설문지와 데이터 해석 방법을 예를 들어 설명하여 실제적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그리고 이번 데이터 페어에서는 패널자료의 이용 및 활용의 실제적 이해를 돕고자 분석 사례연구를 소개하는 시간을 마련하였습니다. 이지언 이화여대 사회복지연구소 박사후연구원은 한국아동·청소년패널을 이용하여 청소년기 친사회적 행동과 반사회적 행동 간 상호적 영향 관계를 자기회귀교차지연 모형으로 분석한 연구사례를 소개하면서 해당 데이터 및 적용 방법론의 사용 이유, 자료이용 시 유의할 점 등을 설명하였습니다. 이순미 한림대 사회학과 연구교수는 생애과정 연구를 위해 한국노동패널(이하 KLIPS) 17개년 자료의 배열분석을 통해 거주형태·경활상태·근로소득으로 재구성하여 청년기 연장의 젠더 차이를 보여주었습니다. 이와 함께 KLIPS 자료의 사용 이유, 배열분석의 특징, KLIPS 자료 가공 시 어려운 점과 해결방법 등 생생한 조언을 들려주었습니다.

KOSSDA는 그동안의 경험과 참석자 의견조사를 반영한 내실 있는 기획으로 내년 초 네 번째 데이터 페어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뿐만 아니라 이번 데이터 페어에서 한국 패널조사의 역사를 한 눈에 조망하고 현재 수행되고 있는 패널조사를 주제별로 간략하게 살펴볼 수 있도록 기획한 '한 눈에 보는 패널데이터' 전시물이 참석자들의 관심과 큰 호응을 얻은데 힘입어 앞으로도 학술행사를 즐기는 재미를 더하고 데이터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는 기획을 다양하게 선보일 예정입니다. 앞으로도 데이터에 관심이 있는 경험연구자들의 많은 성원과 참여를 기대합니다.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한국사회과학자료원
https://kossda.snu.ac.kr

작성일

2017-09-30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