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SSDA Loading

KOSSDA 뉴스레터 55호

본문

KOSSDA 뉴스레터 55호

옷차림은 한결 가벼워지고, 꽃이 피고 진 자리에는 연둣빛 나뭇잎들이 채워집니다. 싱그럽고 설레임 가득한 4월, KOSSDA는 <비정형 데이터 관리 및 공유방안 연구>와 <방법론 교육 프로그램 개편 및 콘텐츠 개발 연구> 사업을 시작합니다. 봄날의 기운 듬뿍 받아 모두들 꽃길만 걸으시기 바랍니다.
 
KOSSDA Story
한국사회과학자료원(KOSSDA)의 위치와 비전
이재열 (서울대 사회학과교수/KOSSDA 원장)
  데이터 없는 정보는 공허하며, 정보 없는 지식은 발전하기 어렵다. 사회과학 연구에서 데이터는 지식의 토대다. 데이터가 있어야 고집스러운 당위론을 뛰어넘어 근거 기반 정책을 만들 수 있다. 지금 우리 사회는 고도성장과 민주화를 이루었지만, 저출산과 높은 자살률 등 심각한 문제가 산적해 있다는 점에서 ‘풍요의 역설’을 겪고 있다. 그런데 이를 측정할 데이터 없이는 문제 해결이 어렵다. 그래서 대표성 있는 정확한 서베이 자료나 인터뷰와 참여관찰 결과를 수록한 깊이 있는 질적 자료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사회과학에서 데이터 아카이브의 가치는 자연과학에서 실험시설이 가지는 가치에 비견된다. 결국 KOSSDA와 같은 아카이브는 문제해결형 사회과학의 발전에 결정적이다. 
  2015년 서울대로 이관한 이후, 아시아 최대 규모의 자료 공유 플랫폼으로 자리잡은 KOSSDA는 그 공공성으로 인해 국회, 행정부, 언론, 학계 등의 주목을 받았다. KOSSDA로 인해 서울대는 전 세계 대학 및 연구자들과 자료 공유의 폭을 넓혔고, 전국의 대학원생들은 비교과영역에서 심화된 방법론 학습 기회를 가질 수 있게 되었다. 체계적인 데이터 수집, 아카이빙, 큐레이션을 통해 데이터 생산자, 선행연구자, 차세대 연구자를 연결하는 허브 역할이 두드러졌다. 이에 더하여 KOSSDA는 다음과 같은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자 한다. 
  첫째, ‘개방형 데이터 공유’ 문화를 확산하는 촉매자가 될 것이다. 좋은 데이터를 만들고, 제대로 활용하고, 정확하게 인용하는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모범적인 ‘데이터 공유 기준’을 제시할 것이다. 또한 다양한 연구자와 기관이 산출한 소중한 자료를 다룸에 있어서 연구윤리나 개인정보처리 등의 사안을 신중하게 고려하여 처리할 것이다. 이를 위해 국제 인증을 받는 한국 최초의 데이터 아카이브가 되고자 한다. 
  둘째, 한국 사회과학의 주체성과 문제해결 능력을 극대화하는 장이 되고자 한다. 연구자들이 최적의 자료를 적극 활용할 수 있게 방법론 워크숍, 데이터페어, 데이터 수집 관련 컨설팅을 확대할 것이다. 또한 일반인들도 한국사회의 변화를 이해하기 쉽게 다양한 데이터 큐레이션 기능을 강화하고, 더욱 적극적으로 분석 결과를 공유할 것이다. 
  셋째, 디지털 플랫폼 사회에서 쌓이는 데이터를 활용하고 관리하는 역량을 확대하려 한다. 데이터사이언스 분야와의 협력을 통해 빅데이터나 비정형데이터를 공유하고 활용하는 사회과학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적극 모색할 것이다. 특히 국내 뿐 아니라 해외 연구자 및 아카이브와의 협력을 확대해 글로벌 수준에서의 공유기능을 강화하고, 한국 데이터의 국제적 활용성 제고를 위해 노력할 것이다
  지금까지 KOSSDA가 귀중한 자료를 축적할 수 있었던 이유는 자료공유기관 연구자들이 땀과 자원을 들여 모은 데이터의 가치를 알아보고 소중히 관리하여 널리 활용되게 할 것이라는 신뢰를 얻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기대에 부응하기 위한 노력은 앞으로 배가될 것이다
KOSSDA 기탁 소식
경기도여성가족재단, 정책연구 조사자료 2건 기탁
  경기도여성가족재단(구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 대표 정정옥)은 2018년과 2019년에 수행한 연구로부터 산출된 조사자료 2건을 2021년 3월 17일 기탁했다. 2018년 자료인 ‘경기도 어린이집 유아의 신체활동 활성화 방안’ 조사는 경기도 관내 어린이집 보육교사와 부모를 대상으로 유아 신체활동에 대한 인식과 실태 및 요구 등을 조사했다. 2019년 자료인 경기도 학교 밖 청소년 규모추정 및 현황 분석’은 학교 밖 청소년들을 다각도로 발굴하고 직접적인 정책적 요구 필요성을 조사했다.
KOSSDA 업로드 소식
6.13 지방선거 여론조사, 2018 : 서울, 1차/2차/3차
  이 조사는 2018년 6월 13일에 실시된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중앙일보가 서울 지역의 선거 판세를 예측하고자 서울시 유권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이다. 이 조사자료는 조사 시점을 각각 선거 약 60일/20일/7일로 달리하여 총 3차례에 걸쳐 수집되었다. 주요 조사내용은 1-3차 공통적으로 투표의향, 지지후보, 지지정당, 정치이념성향이다. 각 조사의 특징적인 내용은 아래와 같다.
  • 1차 조사(60일 전): 가상대결 후보 지지도(박원순/박영선/우상호_더불어민주당, 김문수_자유한국당, 안철수_바른미래당, 김종민_정의당), 야권 후보 단일화, 주요 선거이슈
  • 2차 조사(20일 전): 사전투표의향, 문재인 대통령 국정운영 평가
  • 3차 조사(7일 전): 지지후보 변경 가능성

6.13 지방선거 여론조사, 2018 : 부산, 1차/2차/3차
  이 조사는 2018년 6월 13일에 실시된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중앙일보가 부산 지역의 선거 판세를 예측하고자 부산시 유권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이다. 이 조사자료는 조사 시점을 각각 선거 약 60일/20일/7일로 달리하여 총 3차례에 걸쳐 수집되었다. 주요 조사내용은 1-3차 공통적으로 투표의향, 지지후보, 지지정당, 정치이념성향이다. 각 조사의 특징적인 내용은 아래와 같다.
  • 1차 조사(60일 전): 가상대결 후보 지지도(오거돈_더불어민주당, 서병수_자유한국당), 이성권_바른미래당, 박주미_정의당, 오승철_무소속, 이종혁_무소속), 야권 후보 단일화, 선거이슈 
  • 2차 조사(20일 전): 사전투표의향, 문재인 대통령 국정운영 평가 
  • 3차 조사(7일 전): 지지후보 변경 가능성

6.13 지방선거 여론조사, 2018 : 충남, 1차/2차/3차
  이 조사는 2018년 6월 13일에 실시된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중앙일보가 충남 지역의 선거 판세를 예측하고자 충청남도 유권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이다. 이 조사자료는 조사 시점을 각각 선거 약 60일/20일/7일로 달리하여 총 3차례에 걸쳐 수집되었다. 주요 조사내용은 1-3차 공통적으로 투표의향, 지지후보, 지지정당, 정치이념성향이다. 각 조사의 특징적인 내용은 아래와 같다.
  • 1차 조사(60일 전): 가상대결 후보 지지도(복기왕/양승조_더불어민주당, 이인제_자유한국당, 김제식_바른미래당), 야권 후보 단일화, 주요 선거이슈 
  • 2차 조사(20일 전): 사전투표의향, 문재인 대통령 국정운영 평가 
  • 3차 조사(7일 전): 지지후보 변경 가능성

6.13 지방선거 여론조사, 2018 : 대전, 1차/2차
  이 조사는 2018년 6월 13일에 실시된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중앙일보가 대전 지역의 선거 판세를 예측하고자 대전시 유권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이다. 이 조사자료는 조사 시점을 각각 선거 약 20일/7일로 달리하여 총 2차례에 걸쳐 수집되었다. 주요 조사내용은 1-2차 공통적으로 투표의향, 지지후보, 지지정당, 정치이념성향이다. 각 조사의 특징적인 내용은 아래와 같다.

6.13 지방선거 여론조사, 2018 : 인천
  이 조사는 2018년 6월 13일에 실시된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중앙일보가 인천 지역의 선거 판세를 예측하고자 충청남도 유권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이다. 이 조사자료는 선거 약 60일 전에 수집되었다. 주요 조사내용은 투표의향, 지지후보, 지지정당, 정치이념성향, 문재인 대통령 국정운영 평가, 주요 선거이슈 등이다. 또한 60일 전 조사에서는 김교흥/박남춘/홍미영(더불어민주당), 유정복(자유한국당), 문병호(바른미래당), 김응호(정의당) 간의 후보 확정 전 가상대결 지지도와 야권후보 단일화에 대한 유권자의 여론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6.13 지방선거 여론조사, 2018 : 울산
  이 조사는 2018년 6월 13일에 실시된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중앙일보가 울산 지역의 선거 판세를 예측하고자 울산시 유권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이다. 이 조사자료는 선거 약 7일 전에 수집되었다. 주요 조사내용은 현재 지지후보 변경 가능성, 투표의향, 지지후보, 지지정당 등이다.

KOSSDA Current
KOSSDA 인기 검색어 - "가장 많이 검색했어요"
기간 : 2021년 3월 1일-3월 31일 (NetMiner로 분석)

KOSSDA 인기 자료 - "가장 많이 이용했어요"
기간 : 2021년 3월 1일-3월 31일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101) 250
TEL 02-880-2111~2 │ FAX 02-883-2694 │ EMAIL kossda@snu.ac.kr
Copyright ⓒ Korea Social Science Data Archive All rights reserved.

작성일

2021-04-21

Go to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