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SSDA Loading

한국사회과학자료원,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로 이관

본문

한국사회과학자료원,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로 이관 news attached image

한국사회과학자료원(KOSSDA)은 한국 연구 자료와 문헌의 통합 데이터베이스(DB)를 구축하여 제공하는 학술정보 서비스기관입니다. KOSSDA는 이인표 재단이 1983년에 설립하여 23년간 운영해오던 '한국사회과학도서관'에 사회과학 데이터아카이브 기능을 부가하여 도서관과 아카이브를 결합하여 발전시킨 세계적으로 유례가 없는 획기적인 형태의 사회과학 정보서비스 기관입니다. 이 기관은 출범한지 10년에 불과하나 수십 년 전에 설립된 선진국 자료센터들에 버금가는 사회과학 정보센터로 발전하였습니다. 이러한 발전은 국내의 거의 모든 유수 연구기관들이 KOSSDA와 자료공유협약을 체결하고 이들이 산출하는 연구 자료와 보고서의 대부분을 기탁해 주고 있기 때문에 가능하였습니다. 이 기관들의 협력으로 KOSSDA는 2,200 파일이 넘는 양적 및 질적 자료와 3만권이 넘는 연구보고서를 통합 DB로 구축하여 국내외 100여개 대학들에 연구 및 교육 자료로 제공해 주고 연간 700여명이 수강하는 방법론 강좌들을 열 수 있을 정도로 성장하였습니다. KOSSDA의 사업은 이제 모기관이 감당하기 어려울 정도로 성장하여 이를 가장 잘 수행할 수 있는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로 이관하게 되었습니다.

서울대학교로의 이관 협약
지난 2015년 6월 12일 서울대학교 성낙인 총장과 재단법인 한국사회과학 자료원의 이범 이사장은 KOSSDA의 사회과학 데이터아카이브 사업 과 조직을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로 이관하고 동 재단은 이관된 KOSSDA 사업의 발전을 위해 20억원의 재정 지원을 협약하였습니다. 이 이관으로 KOSSDA는 아시아연구소의 산하기관으로서 KOSSDA의 주된 사업인 연구 자료와 문헌의 통합 DB 구축과 보급 및 방법론 교육 사업을 수행하고, 재단은 한국사회과학도서관 사업으로 복귀하게 되었습니다. 두 기관은 이관 후에도 KOSSDA 사업을 완전히 분리하여 나누어 가지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기관처럼 적극적으로 협력할 것도 협약하였습니다. 사회과학 데이터아카이브는 연구와 교육 역량이 큰 대학에 존치되는 것이 적실합니다. 세계적인 사회과학 데이터아카이브인 미국의 ICPSR(Inter-University Consortium for Political and Social Research)은 University of Michigan에 설립되어 있으며, 영국의 대표적 아카이브인 ESDS(Economic and Social Data Service)는 University of Essex의 UK Archive에서 주관하고 있고, 일본의 SSJDA(Social Science Japan Data Archive)도 동경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의 부설 연구기관으로 설립되어 있습니다. 사회과학 데이터아카이브는 이 기관들처럼 대학에 있어야 제대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이 이관으로 KOSSDA는 앞으로 더 한층 발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아시아연구소의 연구 역량
KOSSDA를 이관 받은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소장 강명구)는 지역과 주제의 결합에 기초한 미래 창발적 지식의 창출과 공유를 통해 아시아 연구의 세계적 허브를 구축함으로써 아시아의 공생 발전에 기여하려는 비전을 가지고 2009년 설립된 아시아 연구 전문기관입니다. 동 연구소는 지역과 주제 중심의 통합적 접근에 기초한 학술연구, 국제교류 및 인재개발을 전 지구적 차원에서 수행하는 '종합형 연구센터'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동 연구소는 '아시아 연구의 허브'가 되기 위해 3개의 지역 연구센터(동북아시아, 동남아시아 및 중앙아시아)와 8개의 주제 연구 프로그램(대중문화, 미-중 관계, 민주주의와 경제발전, 시민사회, 아시아-글로벌 경제질서, 아시아센서스, 초국경 아시아, 환경협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별히 취약한 아시아 권역별 지역연구와 국가적 차원에서 전략적 중요성이 증대하고 있는 주제 연구를 결합하여 국내 학계 및 경제, 산업계의 요청이 커지고 있는 아시아의 기초자료를 구축하는 데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아시아센서스 프로그램을 수행하고 있는데, 이는 아 시아 각국에 흩어져 있는 다양한 경험 자료를 체계적으로 수집, 제공하고 아시아 서베이 및 지표개발 사업을 수행하기 위하여 마련된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을 위해 동 연구소는 아시아 주요 아카이브들 간의 자료공유 네트워크 구축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KOSSDA의 발전 계획
아시아연구소는 기존의 KOSSDA 사업을 거의 모두 계승하고 새롭게 재출범하는 한국사회과학도서관과 긴밀하게 협력하면서 연구소가 가지고 있는 역량을 최대한 동원하여 자료 수집 및 제공과 자료 분석 방법론 교육 확장에 노력할 것입니다. 한국사회과학도서관과의 협력은 공식적 협약으로 체결되었으며 이를 위해 양 기관은 일정한 협력 기제를 발전시키고자 노력할 것입니다. 주된 협력 사항은 전자는 후자의 연구 문헌 및 연구 공간 제공 사업에 협력하고, 후자는 전자의 한국 연구 자료와 문헌의 통합 데이터베이스 사업에 협력하는 것입니다. 아시아연구소는 이렇듯 한국사회과학도서관과 협력을 유지하면서 자료공유 협약기관과 자료이용 회원기관의 확대에 노력할 것이고 연구소의 주요 연구 사업의 하나인 아시아센서스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동경대의 사회과학연구소, 대만의 중앙연구원, 중국의 사회과학원 등 아시아 유수의 사회과학 자료 축적 기관과 협력하여 아시아 데이터 아카이브 협력체의 설립도 추진하고자 합니다.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한국사회과학자료원
https://kossda.snu.ac.kr

작성일

2015-07-01

Go to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