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SSDA Loading

2021년 KOSSDA 컨소시엄 대표자회의 개최

본문

2021년 KOSSDA 컨소시엄 대표자회의 개최

KOSSDA는 지난 2월 4일 KOSSDA 컨소시엄 대표자회의를 개최하였습니다. 이 회의는 자료공유협약기관 관계자 분들을 모시고 KOSSDA 주요 현안과 협력 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누기 위해 정기적으로 개최하는 행사입니다. 이번 대표자회의에는 32개 기관 35명의 대표자 및 실무자 분들이 참석하여 '데이터 인용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발표 및 논의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발표는 먼저 6개의 키워드로 정리한 2020년 KOSSDA 주요 사업 성과와 자료이용현황을 살펴보고 이어 2021년 KOSSDA의 주요사업인 DOI도입에 대한 계획과 함께 데이터 인용 활성화에 대한 주제 발표가 있었습니다. 주제발표는 데이터 인용 원칙과 실행방법, 데이터 인용을 기반으로 한 영향력 측정 도구 그리고 데이터 인용의 제도화를 위한 제언사항의 내용을 포함하였으며 이어진 논의에서는 데이터 인용형식의 표준안, 데이터 인용 정착을 위한 데이터 사이클의 각 주체별 역할과 홍보 방안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누었습니다.

앞으로도 KOSSDA는 컨소시엄 대표자회의를 통해 협약기관과 데이터 관리 및 공유에 대한 정보 공유와 이의 제도화를 위한 협력의 노력을 지속하여 데이터 공유 생태계의 선순환을 이끄는 선도적인 아카이브 기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 프로그램

- 2020년 KOSSDA 자료이용현황 보고와 2021년 사업계획, 이상운 (KOSSDA 자료개발실장)

- 주제 발표: 왜 데이터 인용인가? 데이터 인용의 현황과 제언, 김지현 (이화여대 문헌정보학과 교수)

작성일

2021-02-04

Go to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