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SSDA Loading

사회적가치연구원, <사회적가치 서베이>, <한국인이 바라본 사회문제> 조사자료와 <사회성과인센티브(SPC) 참여기업 경제성과, 사회성과, 기본현황> 통계자료 기탁

본문

사회적가치연구원, <사회적가치 서베이>, <한국인이 바라본 사회문제> 조사자료와 <사회성과인센티브(SPC) 참여기업 경제성과, 사회성과, 기본현황> 통계자료 기탁

사회적가치연구원(원장 나석권)은 동 연구원이 2016년부터 2020년까지 실시한 <사회적가치 서베이> 2016-2018, <한국인이 바라본 사회문제: 2020인식조사> 조사자료 8건과 <사회성과인센티브(SPC) 참여기업 경제성과, 사회성과, 기본현황> 통계자료 3건 총 11건의 자료를 2020년 7월 7일 KOSSDA에 기탁해 주었습니다.
<사회적가치 서베이>는 동 연구원이 사회적 기업이 어떤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있는지, 사회적 가치 전반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고자 2016년부터 전국의 고용노동부 인증 사회적 기업 300개를 대상으로 조사를 시작하였으며, 사회적 기업뿐만 아니라, 일반국민, 국회의원, 2017년에는 일반기업, NGO에 대한 조사도 추가하여 실시해 오고 있습니다. 사회적 기업 설문문항은 사회문제, 사회적 기업 지원, 일반기업에 대한 인식, 사회문제 해결에 대한 인식과 태도, 사회적 기업 현황, 사회적 기업 운영 전반, 사회적 기업과 사회문제 해결 그리고 사회적 기업의 정책 수요 관련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동 연구원의 또 다른 기탁 자료인 <한국인이 바라본 사회문제: 2020인식조사>는 대한민국의 사회문제를 재정의 하고 미래사회 다가올 문제를 진단하여, 모두가 바라는 미래를 만들기 위한 현재의 선택과 공동의 협력, 주체별 역할을 제언하기 위한 목적으로 전국의 일반 국민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주요 조사내용은 사회인식 및 가치관, 사회문제 영향력, 사회문제 해결 주체, 사회문제 해결 방안, 코로나 이후 사회 안전망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회성과인센티브(Social Progress Credit)>는 동 연구원에서 2015년부터 시작된 사회성과인센티브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는 188개 기업의 통계자료입니다. 사회성과인센티브(Social Progress Credit)는 동 연구원이 사회적 기업의 사회문제 해결 성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고 보상하는 프로젝트로, SPC는 사회적 가치에 기반한 인센티브입니다.
이번에 기탁된 통계자료는 1) 사회성과 인센티브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는 기업들이 창출한 사회적 가치를 화폐단위로 측정한 결과 데이터 2) 화폐단위로 측정한 사회적 가치에 비례한 인센티브 데이터 3) 참여 기업들의 매출액, 영업이익 등 재무 상태를 보여주는 기업 현황 데이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KOSSDA는 빠른 시일 안에 이 자료를 이용하실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이 자료들은 동 연구원의 https://www.cses.re.kr/academy/dbdownList.do 에서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번에 기탁된 사회적가치연구원의 구체적 자료는 아래와 같습니다.

* 조사자료
- 사회적가치 서베이 2016 일반국민
- 사회적가치 서베이 2016 국회의원
- 사회적가치 서베이 2016 사회적 기업
- 사회적가치 서베이 2017 NGO
- 사회적가치 서베이 2017 기업
- 사회적가치 서베이 2018 사회적 기업
- 사회적가치 서베이 2016, 2018 SPC 참여기업
- 한국인이 바라본 사회문제: 2020인식조사

* 통계자료
- 사회성과인센티브(SPC) 참여기업 경제성과
- 사회성과인센티브(SPC) 참여기업 사회성과
- 사회성과인센티브(SPC) 참여기업 기본현황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한국사회과학자료원
https://kossda.snu.ac.kr

작성일

2020-07-07

Go to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