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SSDA의 허혜옥 연구원, 김혜진 연구원과 임동균 교수(서울대 사회학과), 허정원 HK연구교수(서울대 아시아연구소)는 지난 11월 21일 일본 센슈대학교에서 개최된 ROIS-DS-JOINT 및 센슈대학교의 SoWSA-2 공동 프로젝트 회의에 참석하였다.
SoWSA(Social Well-Being Survey in Asia)는 일본 센슈대학교 사회적 웰빙 연구센터가 주관하여 아시아 지역의 사회적 웰빙 수준을 측정하고 그 메커니즘을 파악하기 위해 수행하는 국제비교조사이다. 1차 조사는 2015년부터 2017년까지 아시아 7개국(일본, 한국, 대만, 인도네시아, 필리핀, 태국, 베트남)에서 실시되었으며, KOSSDA는 ROIS-DS의 지원 하에 2017년부터 2020년까지 데이터 통합 작업을 주도하여 현재 통합데이터를 서비스하고 있다. 1차 조사 이후에는 아시아 7개국(일본, 한국, 몽골, 인도네시아, 필리핀, 태국, 베트남)을 대상으로 인터뷰 비교연구(SoWIA: Social Well-Being Interview in Asia)가 진행되었으며, KOSSDA는 현재 이 인터뷰 데이터의 통합 및 공개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11월 21일 공동 프로젝트 회의의 주요 의제는 SoWSA 2차 웨이브(SoWSA-2) 조사의 준비였다. SoWSA-2는 2025-2027년 JSPS 과학연구비 및 각국 연구팀의 지원을 받아 추진되며, 이번 회의에서는 아시아 8개국 연구팀이 참여하여 국가별 조사 실행 계획을 논의하였다. 또한 2025년 9월 일본에서 실시된 웹 기반 프리테스트(1,700명 응답) 분석 결과가 공유되었다. 이 프리테스트에는 2차 웨이브를 위해 새롭게 제안된 측정 모듈들이 포함되었으며, 임동균 교수는 한국팀이 제안한 social flourishing 문항의 분석 결과를 발표하였다.
이 프로젝트의 연구성과는 11월 22일 릿쿄대학교에서 열린 제8회 WAPOR 아시아태평양 컨퍼런스에서 공유되었다. "Management and Data Sharing in International Joint Surveys with Diverse Methods" 세션에서 태국, 필리핀, 베트남, 인도네시아, 몽골 연구팀이 국제 공동조사에서의 데이터 수집 및 공유 과정의 맥락적 도전과 실천 경험을 발표하였으며, KOSSDA에서는 허혜옥 연구원과 김혜진 연구원이 참석하였다.
앞으로도 KOSSDA는 아시아 사회적 웰빙 연구에 지속적으로 참여하여, SoWIA 데이터 공개와 SoWSA-2 조사의 데이터 통합 사업을 주도해 나갈 계획이다.
■ SoWSA(아시아 사회적 웰빙 조사, 2015-2017) 데이터 바로가기
서울대학교 한국사회과학자료원
https://kossda.snu.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