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 한국사회과학자료원(KOSSDA)은 충남대학교 도서관과 함께 기획전시「오래된 현재: 데이터로부터의 현재에 대한 소고(小考)」를 개최합니다.
이번 전시는 1950년대부터 축적되어 온 지역연구 데이터를 바탕으로 사회과학의 기록을 이야기로 풀어내 데이터의 공유의 의미를 쉽게 전달하기 위해 기획되었습니다. 연구자의 손글씨로 작성된 필드노트와 지도, 릴 테이프와 필름 사진, 그리고 마을 생애사 기록 등 과거의 데이터는 아카이빙을 통해 ‘진행형’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는 단지 과거형 '완결'의 기록에 머무르지 않습니다. 당시의 사회적 질문과 그로부터 비롯된 데이터는 현재 우리 삶에서의 문제의식에 대한 사유의 단서를 제공합니다.
데이터는 우리가 함께 기억하는 공공의 자산입니다. 이 전시가 지역과 학문, 일상과 기록을 잇는 접점이 되기를 바라며, 오래된 데이터 속에 담긴 삶의 시간들을 마주하고 현재의 질문에 답을 찾는 시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 일시: 2025년 9월 1일(월) ~ 9월 12일(금)
○ 장소: 충남대학교 중앙도서관 B1 갤러리
○ 전시 프로그램:
(주제1) 데이터 기반 연구의 클래식: 발과 펜끝으로 기록한 한국사회, 1950-1970s
(주제2) 데이터로 이어진 마을의 시간: 충남지역 마을 연구의 궤적, 1966-2019
☞ <상세 내용 확인하기>
○ 온라인전시(당일오픈)
전시 개최일부터 온라인으로도 전시를 관람하실 수 있습니다.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