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SSDA Loading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여성관리자패널조사> 2기 1차(2020년) 자료 기탁

본문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여성관리자패널조사> 2기 1차(2020년) 자료 기탁

한국여성정책연구원(원장 문유경)은 2007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여성관리자패널조사」의 2007-2018[1-7차]를 완료하고, 「여성관리자패널조사」의 2기 1차(2020년) 자료를 2022년 3월 8일 KOSSDA에 기탁해 주었습니다.

여성관리자패널조사는 기업 내 여성관리자의 입직과 성장과정을 관찰하여 근로실태, 조직문화, 네트워크, 경력개발, 리더십, 일생활 균형 실태 등을 파악하기 위한 조사로서, 2020년부터는 신규 여성관리자 3,500명 및 남성관리자 1,500명 총 5,000명을 대상으로 '2기' 조사를 시작하였습니다. 이는 향후 남녀 관리자에 대한 비교분석을 가능하게 하여 여성관리자가 직면한 경력단절, 유리천장 등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관리자 양성에 관한 정책 수립과 평가를 하는 데 필요한 자료를 생산하고 조사대상도 기업 내 대리급 이상에서 과장급 이상으로 변경하여, 1기 조사에서는 초급 관리자인 대리급 여성들이 중간관리자로 성장하는 과정을 주로 살펴보았다면, 2기 조사에서는 중간관리자로 진입한 여성들이 고위 관리자로 진출하는 과정을 살펴보고자 하였습니다. 또한 조사주기 역시 격년에서 매년 실시하는 것으로 변경함으로써 표본의 안정성과 패널 유지율을 높여 여성관리자에 대한 장기적인 추적 조사가 가능하도록 만들어 경력형성과정의 변화를 동태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2기의 조사 대상과 방법 등이 변경되었기 때문에 이를 고려하여 본 조사 설문유형을 1기 8가지 유형(인사담당자, 근속자, 신규자, 전직자, 비취업자, 창업자, 기타근로자, 남성관리자)에서 2기에는 크게 3가지(인사담당자⟶인사담당자 유형 유지, 근속자/신규자/전직자/남성관리자⟶근속자 유형으로 통합, 비취업자/창업자/기타근로자⟶이탈자 유형으로 통합) 유형으로 축소하였습니다. 더불어 2기 첫 조사에서는 코로나19에 대해 이슈 문항을 기획하여 본조사 문항과 함께 조사하였고, 코로나19의 상황에서 남녀 관리자들의 근무환경과 회사의 대응 등이 어떠한지 확인하고 향후 변화에 대해 파악하고자 하였습니다. KOSSDA는 위 자료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관련 정보를 정리하여 빠른 시일 안에 서비스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KOSSDA는 「여성관리자패널조사」의 기탁기관인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의 요청에 따라 KOSSDA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 중인 「여성관리자패널조사」 1기 데이터(1~7차)의 데이터 보정기간 동안, 사용자들의 혼선을 방지하고자 기존데이터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하고 이후 기관에서 해당 자료의 수정본을 공개할 때 다시 기탁 받아 자료를 서비스하기로 하였습니다. 이를 알려드리며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한국사회과학자료원
https://kossda.snu.ac.kr

작성일

2022-03-08

Go to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