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SSDA Loading

2022년 KOSSDA 컨소시엄 대표자회의 개최

본문

2022년 KOSSDA 컨소시엄 대표자회의 개최 news attached image

KOSSDA는 지난 1월 26일 KOSSDA 컨소시엄 대표자회의를 개최하였습니다. 이 회의는 자료공유협약기관 관계자 분들을 모시고 연구데이터 관리와 공유의 주제 세미나와 KOSSDA 주요 현안 및 협력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개최하는 행사입니다. 이번 대표자회의에서는 32개 기관 42명의 대표자 및 실무자 분들이 참석하여 ‘기관 연구데이터 관리 체계 마련 경험 공유'를 주제로 발표 및 논의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주제 세미나에 앞서 KOSSDA 사업 보고는 2021년 협약기관과의 협력활동과 연구데이터의 수집‧구축‧이용의 자료공유사업을 주요 내용으로 다루었는데, 달라진 이용현황에 대한 논의와 KOSSDA가 연구데이터 공유 인식 제고를 위해 시작한 기관 연구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데이터 관리 워크숍’에 대한 기관의 문의가 이어졌습니다.
다음 순서인 주제 발표와 토론에서는 최근 연구데이터 관리체계를 연구하고 정비한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사례 발표를 듣고 기관 연구데이터 관리 체계를 구축하였거나 시도하고 있는 세 개 기관의 추진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하고 관련 이슈에 대한 논의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논의는 연구데이터 안전한 공유를 위한 연구윤리 지침과 공유 활성화를 위한 연구자 인센티브, 연구데이터 관리 정책과 지원의 마련, KOSSDA와의 협력방안 및 사례 등 포괄적인 이슈를 다루었습니다.
앞으로도 KOSSDA는 컨소시엄 대표자회의를 통해 협약기관과 데이터 관리 및 공유에 대한 정보 공유와 이의 제도화를 위한 협력의 노력을 지속하여 데이터 공유 생태계의 선순환을 이끄는 선도적인 아카이브 기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 프로그램

- KOSSDA 이용현황 보고, 이상운 (KOSSDA 자료개발실장)
- 주제 발표 및 토론
· 주제 발표: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연구데이터 관리 체계 마련 경험
정영철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정보통계연구실장)
· 토론: 추진경험 공유
박 준 (한국행정연구원 국정데이터조사센터장)
성진석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지식정보화실장)
신승배 (제주여성가족연구원 연구위원)

작성일

2022-01-26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