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SSDA Loading

한국방정환재단, <아동·청소년 행복지수 조사> 2021년 자료 기탁

본문

한국방정환재단, <아동·청소년 행복지수 조사> 2021년 자료 기탁

한국방정환재단(이사장 이상경)은 연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와 공동으로 2009년부터 매년 실시하고 있는 「2021년 한국 아동·청소년 행복지수 조사」 자료를 2022년 1월 6일 기탁해 주었습니다. 이 조사는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의 초등학생과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실시되고 있으며, 유니세프의 어린이·청소년 행복지수를 모델로 설계되어 OECD 국가들과 비교연구가 가능하고 반복설문문항들을 포함하고 있어 시계열 연구도 가능합니다. 2020년에는 코로나19로 인하여 조사를 못하였지만, 2021년 조사에서는 코로나19 전후 변화를 살펴볼 수 있는 문항(교육환경 변화로 인한 스트레스 정도, 가정에서 온라인 수업을 위한 기기 구비 정도, 사교육 시간, 학기 중 학교에 간 기간 등)을 추가하여 조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주요 조사내용은 가정환경, 가족관계, 학급친구들로부터의 지지, 교사와의 관계, 사교육 실태, 친구관계, 생활만족도, 주관적 행복감, 행복에 대한 인식, 학업성적, 신체발달상태, 영양 및 건강관리, 유병경험, 일탈경험, 학대경험, 가출경험, 가출 및 자살 충동 이유 등입니다. 특히 중·고등학생 대상 조사에서는 친한 친구와의 연결망을 함께 조사하였습니다.
KOSSDA는 현재 이 조사의 2009-2019년 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많은 이용 바랍니다.


■ 한국방정환재단 자료 바로 가기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한국사회과학자료원
https://kossda.snu.ac.kr

작성일

2022-01-06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