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SSDA Loading

KOSSDA,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정보통계연구실과 자료공유재협약 체결

본문

KOSSDA,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정보통계연구실과 자료공유재협약 체결 news attached image

KOSSDA는 2019년 5월 8일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정보통계연구실(실장 고경환)과 자료공유협약을 재체결하는 것에 동의하고 아시아연구소 303호에서 협약식을 진행하였습니다. 동 연구원은 보건의료와 사회복지 부문의 정책과제들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과 연구를 수행하고 관련 기초통계자료를 생산하는 국가 사회정책의 대표적인 싱크탱크입니다.

KOSSDA는 지난 2008년 동 연구원과 협약을 체결한 이래 '국민생활 실태조사'를 비롯한 1980년대에 수집한 인구, 보건 및 복지에 관한 자료와 '출산력 및 가족보건 실태조사'를 비롯한 출산 및 가족계획, 보건 및 의료, 인구이동에 관한 초기 연구데이터를 기탁 받았습니다. KOSSDA는 릴 테잎으로 기록되어 있던 위 자료들 복원하여 일부 구축하였고, 구축된 자료들 중 일부는 가족계획사업의 초기 실태를 파악할 수 있어 현재와의 비교연구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동 연구원의 주요 조사로는 전국 출산력 및 가족보건.복지실태조사, 환자조사, 노인실태조사, 장애인 실태조사 등이 있으며, 2006년부터 동 연구원의 차상위 빈곤패널과 자활패널, 그리고 서울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의 복지패널을 통합하여 만들어진 한국복지패널조사와 국민건강보험공단과 함께 2008년부터 한국의료패널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동 연구원은 보건복지데이터 포털(data.kihasa.re.kr)을 통하여 보건복지에 관한 다양한 자료와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KOSSDA와 동 연구원은 연구데이터 공유의 중요성과 파급효과에 대하여 공감하였으며, 이 같은 공유 문화 확산을 위해 협력관계를 지속해나가기로 합의하였습니다.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한국사회과학자료원
https://kossda.snu.ac.kr

작성일

2019-05-09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