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SSDA Loading

KOSSDA 뉴스레터 63호

본문

KOSSDA 뉴스레터 63호

우리 모두의 건강이 가장 간절했던 2021년 한 해가 저물어 갑니다. 새해 초에 세웠던 계획은 잘 실천하고 계신가요? 개인적으로 저의 운동계획은 코로나를 핑계로 잘 지켜지지 못했습니다. 이루지 못한 것들에 대한 후회와 조급함이 남지만 넉넉한 마음으로 남은 12월과 새해를 기대해봅니다. 이번 크리스마스에는 산타할아버지가 어떤 코로나에도 끄떡없는 슈퍼면역력을 모두에게 선물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Merry Christmas! & Happy New Year!
KOSSDA Story 1
<한국의 사회동향 2021> 보고서를 재미있게 읽는 방법
  지난 12월 10일 <한국의 사회동향 2021> 보고서의 보도자료가 발표되고 많은 매체들은 이를 다양한 각도에서 보도하였다. 그 내용 일부를 잠깐 들여다보면 다음과 같다: 코로나 2년, 국민 10명 중 9명 '스트레스' …"피로·무력감 느껴"(중앙일보), 코로나로 커진 교육 격차…소득 높을수록 온라인수업 이해도 높아(한겨레신문), 국민 56% “코로나 걸리면 받을 비난 두렵다”..팬데믹 장기화 피로감(조선일보), 56% "코로나 낙인 겁나"…OTT 이용자 67% 급증(매일경제), 코로나 고용충격 청년에 더 가혹했다…첫 직장 절반이 ‘계약직’(동아일보). 이와 같이 <한국의 사회동향> 보고서의 전반적인 내용을 리뷰하고 이를 이해할 수도 있지만 이를 다른 방식으로 읽을 수도 있다. 이번 KOSSDA 스토리에서는 <한국의 사회동향 2021>을 재미있게 읽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1. 가장 쉽고 자연스러운 방법은 자신이 관심있는 주제를 선택하고 해당 주제글이 담고 있는 다양한 데이터와 서술을 읽어보는 것이다. <동향> 보고서는 승인통계나 신뢰할 만한 데이터들에 기반한 보고서이기 때문에 하나의 사회현상을 서술하기 위해 다양한 종류와 출처의 데이터들이 이용된다. 이 데이터들이 11개의 사회영역에서 일어나는 주요동향 논문과 이슈 논문에 등장하며 이슈 논문은 일종의 핫이슈에 해당된다. 예를 들어 <교육·훈련> 영역의 <코로나19 시대 학교 교육의 변화 및 교육격차 실태>라는 이슈 논문을 살펴보자. 이 글에 사용된 데이터는 해당 승인통계가 가용하지 않은 상황에서 경기도교육청 관내 초·중·고등학교의 학생, 선생님, 학부모가 참여한 조사자료이다. 코로나 2년 차인 올해 학교의 온라인교육 환경은 어떠한가? 교사들의 원격수업 효과에 대한 인식에서-학급별 그리고 원격수업방식별 모두에서-볼 때 온라인의 효과는 수업내용전달 > 수준별 피드백 > 관계 및 의사소통 순으로 효과적이다. 하지만 점차적으로 온라인을 통해서도 관계 및 의사소통을 도모하려는 인식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같은 글 [그림 Ⅳ -3]). 이 방법은 데이터를 중심에 두고 이를 표, 그림, 그리고 텍스트로 확인해보는 것으로 그 과정에서 주제를 풍부하게 이해하는 즐거움을 알게 될 것이다.  
[그림 Ⅳ -3] 경기도 초・중・고 교사의 원격수업 효과에 대한 인식 변화: 2020학년도 1학기 vs. 2학기

: 1) 원격수업 효과는 각각의 진술에 대하여 교사가 긍정 응답(‘그렇다’+‘매우 그렇다’)한 비율임
2) 고등학교는 일반고 교사의 응답 결과임.
출처: 경기도교육청, 「원격수업과 등교수업에 대한 설문」, 원자료, 2020. 6.
경기도교육연구원, 「원격수업에 대한 학교구성원들의 인식과평가」, 원자료, 2021. 1.
  2. <동향> 보고서는 우리 사회에서 의미있게 진행되고 있는 ‘트렌드’가 무엇인지 보여준다. 이 트렌드는 다른 많은 종류/방식의 Trend Report처럼 다수의 의견(서베이 결과), 구조의 변화, 문화와 산업의 변화, 지향하는 가치 등이 담겨져 있다. 하지만 이에 대한 판단이나 결론은 최소한으로 처리해서 하나의 일관된 방향성이나 가치, 정책을 제안하는 닫힌 구조보다 열린 구조로 되어있다. 특히 동향 보고서는 비교적 명시적인 트렌드를 지나치게 일반화하거나 추상화하기 보다 이를 조건과 맥락에 배태시키는 것이 특징적이다. 동향 보고서가 제시하는 우리 사회의 트렌드를 이해하기 위해 다시 <코로나19 시대 학교 교육의 변화 및 교육격차 실태> 이슈 논문으로 되돌아 가보자. 이 글에 따르면 “모든 교육단계에서 가정 배경이 좋을수록 코로나19 이후 사교육 참여 시간이 늘어났다”고 한다. 코로나19 이후 경제적 수준에 따른 사교육의 증가 경향은 교육 격차에 대한 우려를 낳는다. 이러한 잠정적 결론이 터하고 있는 ‘특정’ 조건과 맥락을 동향 보고서에서 찾아보자. 같은 글에서 학교 수업을 온라인으로 참석하는 학생들은 새로운 온라인환경 인식에서 수업 내용 자체보다는 선생님과의 소통 그리고 보호자의 관심이 점차 향상되고 있다는 응답을 하였다(같은 글 [그림 Ⅳ -5]). 우리의 교육 현실에서 사교육이 교육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경제적 자원으로 환원될 수 없는 부모/보호자의 관여와 지지가 중요한 조건이자 맥락임을 시사하고 있다. 이러한 트렌드 읽기를 따라가면 우리 사회의 계층별 교육격차 논의는 가족내 성역할/성별 분업이나 자녀돌봄 등의 데이터가 추가적으로 요구됨을 알 수 있다.  
[그림 Ⅳ -5] 경기도 초・중・고 학생의 원격수업 환경에 대한 인식 변화: 2020학년도 1학기 vs. 2학기

주: 1) 원격수업 환경은 학생이 원격수업을 어떻게 받았는지와 관련하여 각각의 진술에 대해 동의(‘그렇다’+‘매우 그렇다’)한 비율임. 
출처: 이정연 외, 「코로나19와 교육: 학교구성원의 생활과 인식을 중심으로」, 2020. 7.
경기도교육연구원, 「원격수업에 대한 학교구성원들의 인식과 평가」, 원자료, 2021. 1.
  3. <한국의 사회동향> 보고서는 일반적인 연구 논문이 아닌 스토리텔링 방식을 따른다. 스토리텔링은 일반적으로 정보 전달과 함께 경험을 공유하고 해석하는 주요한 수단이자 접근법이다. <동향> 보고서의 데이터에 기반한 스토리텔링은 빠른 결론 도출에는 주의를 기울이지만 우리 사회의 경험을 공유하고 이에 의미를 부여하는 데에는 적극적이다. 다시 <코로나19 시대 학교교육의 변화 및 교육격차 실태> 이슈 논문으로 돌아가 보자. 글의 <계층간 교육격차> 챕터에서 코로나19 이후 우리의 교육 현실에서는 특히 경제적 하층일수록 디지털기기의 열약함으로 학업에 방해를 받거나 온라인수업 내용이 이해가 되지 않을 때 그냥 넘어가는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러한 경향은 학교급이 올라갈수록 심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같은 글 [그림Ⅳ-8], [그림Ⅳ-10]). 계층과 교육과의 관계는 전통적이고 보편적인 연구주제이지만 한국 사회에서 교육이 갖는 의미와 영향력을 생각할 때 이 스토리텔링은 단순히 객관적인 사회적 사실을 전달하는 것만은 아니다. 또한 교육의 성과(학업성취도)만큼이나 지금 교육과정에서 특정 그룹의 학생들이 경험할 것으로 예상되는 어려움은 능력주의 가치나 결과의 공정성과 함께 고려되어 우리의 균형있는 관점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Putnum, 2016*). Putnum, Robert D. 2016. Our Kids: The American Dream In Crisis
[그림 Ⅳ -8] 경기도 초・중・고 학생의 가정경제상황별 사용하는 기기가 낡아 온라인수업 참여에 방해를 받는 학생 비율, 2020. 7

주: 1) “온라인수업에 참여할 때 사용하는 기기가 낡아 방해를 받은 적이 많다”의 진술에 대해 동의(‘그렇다’+‘매우 그렇다’)한 학생의 비율임.
2) 가정경제상황은 “나는 우리 집이 경제적으로 잘 산다고 생각한다”는 진술에 대하여 ‘잘 산다(=상)’, ‘보통이다(=중)’, ‘못 산다(=하)’의 응답을 근거로 범주화한 것임. 
출처: 이정연, 「조사로 본 코로나19와 교육격차, 그 실태와 과제」, 2021. 2.17.
[그림 Ⅳ -10] 경기도 초・중・고 학생의 가정경제상황별온라인수업에서 이해하지 못한 내용을 그대로 넘어간 학생 비율, 2020. 7

주: 1) “학교 온라인수업 내용을 이해하기 어려울 때 주로 어떻게 해결하나요?”의 질문에 대하여 “해결하지 못하고 넘어감”을 선택한 학생의 비율임.
2) 가정경제상황은 “나는 우리 집이 경제적으로 잘 산다고 생각한다”는 진술에 대하여 ‘잘 산다(=상)’, ‘보통이다(=중)’, ‘못 산다(=하)’의 응답을 근거로 범주화한 것임. 
출처: 이정연, 「조사로 본 코로나19와 교육격차, 그 실태와 과제」, 2021. 2.17.
  <한국의 사회동향>보고서는 통계개발원과 한국사회과학자료원KOSSDA이 함께 매년 진행하는 연구과제로 분야/영역별 전문가와 승인통계 또는 신뢰성이 높은 데이터의 선별과 검수 그리고 일반인들 대다수가 읽을 수 있도록 고안된 플랫폼이 결합된 특징적인 동향 보고서이다. 코로나19 이후 쏟아지는 수많은 정보와 데이터, 그리고 이에 기반하여 주요 키워드나 트렌드로 새로운 사회변화를 예측하는 경우가 많은데 짐짓 유사해보이는 트렌드 읽기에서 <한국의 사회동향>이 갖는 특징을 알고 이를 제대로 즐겨보길 바란다.
KOSSDA Story 2
사진에 담긴 2021년 KOSSDA

KOSSDA 업로드 소식
사회적경제 지역자원조사, 2020: 사회적경제기업, 담당공무원, 지역주민
  이 조사는 사회적경제 지역생태계 기반 마련과 지역중심 사회적경제 정책 발굴 및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확보할 목적으로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이 지역별 사회적경제 관련 자원을 체계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시행한 것이다. 
  1) 사회적경제기업의 주요 조사 내용은 기업유형, 법적형태, 업종, 생애주기, 주요사업지역, 매출액 및 영업이익, 근로자 수, 지역문제 인식과 사회적경제 조직의 장점, 지역사회 네트워크, 지역내 협력 거버넌스, 사회적경제 조직의 경제적/사회적 성과, 사회적 가치 실현에 대한 인식과 태도 등이다. 
  2) 지역주민의 주요 조사 내용은 사회적경제에 대한 주민인식, 모임/조직활동 참여, 지역연대감, 이웃과의 연계에 대한 인식, 지역공동체 구성원 의식, 지역구성원 및 기관/단체에 대한 신뢰도, 주관적인 삶의 질, 지역경제 활성화, 사회적경제에 대한 가치 공유 등이다. 
  3) 사회적경제 담당공무원 주요 조사 내용은 자치단체의 사회적경제 지원환경과 협력체계, 사회적경제 지원정책 이해 및 활용, 사회적 제품 및 서비스 공공조달, 사회적경제 조직의 사회적 성과 등이다.

부산지역 가정위탁보호에 관한 의견조사, 2019: 위탁아동, 위탁부모
  이 조사는 부산여성가족개발원이 가정위탁보호사업에 참여하는 위탁부모와 위탁아동의 가정위탁 양육환경과 만족도, 그리고 서비스 욕구를 파악하여 부산지역 가정위탁보호사업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사업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2013년에 이어 2019년에 시행한 것이다. 
  1) 위탁부모 주요 조사내용은 가정위탁 참여 동기, 위탁기간, 가정위탁 참여시 고민이 되었던 부분, 가정위탁 양육비, 가정위탁 양육에 대한 만족도 및 양육의 어려움, 가정위탁에 제공되는 서비스의 중요성, 가정위탁보호사업의 활성화를 위한 서비스 필요성 등이다. 
  2) 위탁아동 주요 조사내용은 위탁가정 내 환경, 친부모 생존 여부 및 만남 횟수, 위탁가정 구성원, 위탁가정 생활에 대한 느낌, 월평균 용돈, 위탁가정에서 생활하면서 어려웠던 점, 가정위탁 아동지원에 대한 필요성, 아동의 자립을 돕기 위한 서비스의 필요성 등이다.

부산지역 여성친화도시 사업의 성과평가를 위한 공무원 의견조사, 2018
  이 조사는 부산여성가족개발원이 부산지역 내 여성친화도시 지정을 받은 11개 기초자치단체(구·군)의 사업내용을 평가할 수 있는 성과평가 지표를 개발하기 위해 각 구청의 사업담당 공무원을 대상으로 여성친화도시 사업의 성과평가 내용, 성과평가 영역의 적절성, 성과평가 발전방안 등에 관한 의견을 취합할 목적으로 시행한 것이다. 
  주요 조사내용은 연도별 여성친화도시 세부추진과제 범위의 적절성, 성과평가의 범위 및 중요성, 성과평가를 통한 포상제도에 대한 견해, 여성친화도시 추진 및 조성을 위한 부산광역시와 구·군의 역할 등이다.

청년층 생활실태조사, 2019
  이 조사는 우리나라 청년의 소득, 주거, 고용, 문화, 여가 및 경제상황을 살펴보고 빈곤청년들의 생활실태를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하여 청년의 사회적 불평등을 감소시킬 수 있는 청년정책 및 개선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평택대학교가 국가인권위원회의 지원을 받아 시행한 것이다. 
  주요 조사내용은 부모와 동거 여부 및 주거비 조달 방법, 거주지역 환경 평가, 월평균 지출액, 지출 비중 우선순위, 채무 여부 및 원인, 경제활동 상태, 고용지위, 아르바이트 경험 유무 및 이유, 일상생활 시간 빈곤 정도, 주관적/정신적 건강 인식, 경제적 어려움으로 인한 포기 영역, 일상생활 청년으로서 불편함과 어려움, 청년수당/배당 경험 및 인식, 청년 관련 정책 우선순위 등이다.

노인인권에 대한 인식 및 실태조사, 2017 : 노인/청장년
  이 조사는 노인인권종합보고서 작성을 위해 우리나라 노인인권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과 노인인권침해 실태를 파악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한국성서대학교가 국가인권위원회의 지원을 받아 시행한 것이다. 조사는 6개 인권영역에서의 우리나라 노인인권 현황에 대해, 노년층에는 본인의 경험을, 청장년층에는 노인이 겪을 수 있는 경험에 대해 동일한 문항을 조사하여 상호간의 인식을 비교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주요 조사내용은 건강·돌봄, 기본생활(의식주), 소득, 고용·노동보호, 사회참여·통합, 존엄·안전(노인인권 침해 경험(노인)/인식(청장년)), 노인의 전반적 사항 등이다. 

제주지역 제례에 관한 도민의식조사, 2018
  이 조사는 제주여성가족연구원이 제주지역 제례의 실태와 의식조사를 통해 지금의 시대에 적합하고 성평등한 제례문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개선방향을 제안하기 위해 시행한 것이다.   주요 조사내용은 제례의 빈도/비용/절차와 방법, 제례와 성불평등 인식, 제례 후 가족갈등 경험, 제사 참여를 위한 휴가 사용 경험, 제례의 지속가능성, 제례 시행의 의미, 제례문화의 개선 방향에 대한 의견, 제례 만족도 등이다.

제주지역 청년여성 일자리 욕구조사, 2016
  이 조사는 제주여성가족연구원이 제주지역에 거주하는 청년 여성들의 취업 실태 및 일자리 욕구를 파악하여 효과적인 일자리 창출 및 지원정책을 모색하기 위해 시행한 것이다. 
  주요 조사내용은 노동(일)에 대한 가치관(제주에서 좋은 일자리, 임금수준, 취업희망지역, 현재 일자리 이직/퇴직 의향), 취업준비 활동(미래취업의향, 취업희망직종, 취업준비기간, 창업희망분야), 구직활동(취업위한노력, 취업활동횟수) 그리고 정책욕구(청년여성 일자리 정책 필요성, 경력단절 방지 방안) 등이다.   

제주지역 공공임대주택 입주민의 주거공간 인식조사, 2016
  이 조사는 제주여성가족연구원이 제주지역 내 공공임대주택 남녀 입주민의 거주실태와 정책욕구를 파악하여 성인지적 공공임대주택 정책방안을 마련할 목적으로 시행한 것이다. 
  주요 조사내용은 입주결정과정, 주거공간 관련 여성의 편의 여부, 주택내부 개조의 필요성, 공공임대주택 내 이웃관계, 여성을 위한 공공임대주택에서 강화되어야 할 기능, 확대하고 싶은 공간, 향후 공공임대주택에 필요한 설비와 시설 및 서비스 등이다.

제주 농촌지역 여성의 생활실태 조사, 2016
  이 조사는 제주여성가족연구원이 지역 내 농촌지역 거주 여성의 전반적인 생활실태와 정책욕구를 파악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구축하여 이들의 삶의 질 제고와 일자리 지원방안을 마련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주요 조사내용은 농업활동 여부, 겸업 유형과 이유, 영농실태, 가계부채, 농업 및 창업 의향, 농촌생활의 어려움, 여가 및 문화 활동 여부와 만족도, 지역활동 참여도, 교육훈련 수요, 생활만족도, 건강상태, 거주환경 불만사항, 이사 의향, 농촌 및 여성농업 관련 정책에 대한 인지도 및 이용 여부, 복지 및 정책 수요 등이다.

제주도민 저출산 인식 및 정책수요 조사, 2016
  이 조사는 제주여성가족연구원이 제주지역 가임기 연령대의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결혼, 출산, 양육 등에 대한 인식과 정책 수요를 파악하여 2016년부터 추진하는 '제3차 제주특별자치도 저출산 대응 기본계획'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시행한 것이다. 
  주요 조사내용은 결혼의 필요성, 결혼 의향 및 비혼 이유, 결혼 부담 요인, 이상적인 자녀수 및 실제 계획하고 있는 자녀수와 그 이유, 자녀 돌봄과 어려움, 가정 내 육아와 가사노동 분담, 근무형태, 일·가정 양립 어려움과 정책 수요, 난임/불임 진단과 치료 경험, 제주도의 자녀출산 및 양육 배려 분위기 조성 정도, 가장 필요한 저출산 대응정책, 제주에서의 결혼 및 자녀 출산 추천 의향, 이주민 지원정책의 출산율 제고 기여 전망 등이다. 

제주특별자치도 여성·가족 실태조사, 2014
  이 조사는 제주여성가족연구원이 제주지역 여성과 가족의 전반적인 실태를 파악하여 일상생활에서 체감할 수 있는 여성·가족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로 이용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주요 조사내용은 가구구성, 가족생활, 건강과 사회참여, 가정폭력 및 성폭력과 안전 등이다.

KOSSDA Current 2021 (1월 ~ 11월)
KOSSDA 인기 검색어 - "가장 많이 검색했어요"
기간 : 2021년 1월 1일-11월 30일 (NetMiner로 분석)

KOSSDA 인기 자료 - "가장 많이 이용했어요"
기간 : 2021년 1월 1일-11월 30일
KOSSDA 인기 질적 자료 - "가장 많이 이용했어요"
기간 : 2021년 1월 1일-11월 30일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101) 250
TEL 02-880-2111~2 │ FAX 02-883-2694 │ EMAIL kossda@snu.ac.kr
Copyright ⓒ Korea Social Science Data Archive All rights reserved.

작성일

2021-12-22

Go to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