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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원 인권상황 실태조사, 2024

https://doi.org/10.22687/KOSSDA-A1-2024-0073-V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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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윤정향 / 한국노동사회연구소 객원연구위원



초록

이 조사는 한국노동사회연구소가 교육활동을 하는 전문직 노동자인 교원의 교육활동과 인권 및 교권 실태를 파악함으로써 교원의 인권 보장을 위한 정책을 추진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국가인권위원회의 지원을 받아 실시한 것이다. 자료는 전국의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에 재직하고 있는 교원으로부터 수집되었으며, 교원의 인권 실태를 정교하게 분석하고자 표집 시 인적 특성과 소속 기관, 고용관계 특성 등을 고려하였다. 주요 조사내용은 교원 근무환경, 교육활동 침해경험, 인권에 대한 인식, 건강상태, 교육활동 보장정책 수요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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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분류

고용과 노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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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답자 아이디
사회인구학적 배경변수
교원의 근무환경
교원의 교육활동 침해경험
인권에 대한 인식
학생으로부터 교육활동 침해 경험
학생으로부터 교육활동 침해 목격
보호자로부터 교육활동 침해 경험
보호자로부터 교육활동 침해 목격
동료교사로부터 교육활동 침해 경험
동료교사로부터 교육활동 침해 목격
관리자로부터 교육활동 침해 경험
관리자로부터 교육활동 침해 목격
교육활동 침해 대응방식
교원의 직장내 괴롭힘 및 인권
교원의 건강
교원의 인권보장 정책 수요
  • 정렬 기준
  • 정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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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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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 2017년 5월 11일 이전 공개 자료의 경우 2017년 5월 11일 이후 집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