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역 디지털성범죄 인식조사, 2020 : 중·고등학생
https://doi.org/10.22687/KOSSDA-A1-2020-0012-V1
정다운 / 부산여성가족개발원 연구위원
이 조사는 부산여성가족개발원이 부산지역 시민의 디지털성범죄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여 부산지역 디지털성범죄 피해를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대응 방안을 마련하고자 실시한 것이다. 자료 수집은 초등학생, 중·고등학생, 일반시민을 대상으로 각각 이뤄졌다. 설문지는 조사대상별 인지 수준에 따라 작성되었으며, 조사대상별 비교 분석을 위한 공통 문항을 포함하고 있다.
이 자료는 부산지역에 거주하는 중·고등학생 및 만 13세 이상 만 19세 미만 학교밖 청소년으로부터 수집되었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매체 이용 현황, 디지털성범죄에 대한 인식, 디지털성범죄 피해 경험, 디지털성범죄 방지 관련 정책에 대한 인식 등이다.
디지털기기 디지털콘텐츠 성범죄 SNS 온라인커뮤니티 범죄노출 범죄신고 범죄에대한두려움 범죄예방 범죄예방조치 범죄인식 범죄피해가능성 성의식 성표현물경험 사이버범죄 사이버범죄피해 디지털성범죄 인스턴트메신저
| 파일유형 | 파일명 | 파일내용 | 파일형식 | 파일크기 | 다운로드 |
|---|---|---|---|---|---|
| 관련파일-설문지(한글) | kor_que_20200012.pdf | 설문지 (한글) | 3.39 MB | 다운로드 |
This variable is numeric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여성 | 194 | 0 |
49.9%
|
| 2 | 남성 | 195 | 0 |
50.1%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 | 2002 | 76 | 0 |
19.5%
|
| - | 2003 | 73 | 0 |
18.8%
|
| - | 2004 | 83 | 0 |
21.3%
|
| - | 2005 | 64 | 0 |
16.5%
|
| - | 2006 | 27 | 0 |
6.9%
|
| - | 2007 | 66 | 0 |
17%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중구 | 3 | 0 |
0.8%
|
| 2 | 서구 | 21 | 0 |
5.4%
|
| 3 | 동구 | 2 | 0 |
0.5%
|
| 4 | 영도구 | 9 | 0 |
2.3%
|
| 5 | 부산진구 | 11 | 0 |
2.8%
|
| 6 | 동례구 | 35 | 0 |
9%
|
| 7 | 남구 | 56 | 0 |
14.4%
|
| 8 | 북구 | 37 | 0 |
9.5%
|
| 9 | 해운대구 | 36 | 0 |
9.3%
|
| 10 | 사하구 | 17 | 0 |
4.4%
|
| 11 | 금정구 | 26 | 0 |
6.7%
|
| 12 | 강서구 | 20 | 0 |
5.1%
|
| 13 | 연제구 | 23 | 0 |
5.9%
|
| 14 | 수영구 | 38 | 0 |
9.8%
|
| 15 | 사상구 | 49 | 0 |
12.6%
|
| 16 | 기장군 | 6 | 0 |
1.5%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중학교 | 159 | 0 |
40.9%
|
| 2 | 고등학교 | 210 | 0 |
54%
|
| 3 | 기타 | 20 | 0 |
5.1%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일반고 | 73 | 0 |
34.8%
|
| 2 | 특수목적고 | 42 | 0 |
20%
|
| 3 | 전문계고(상고/공고/농림업고/수산고/해양고) | 79 | 0 |
37.6%
|
| 4 | 마이스터고 | 0 | 0 |
0%
|
| 5 | 기타 | 16 | 0 |
7.6%
|
| -1 | 비해당 | 179 | 0 |
85.2%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1학년 | 147 | 0 |
39.8%
|
| 2 | 2학년 | 98 | 0 |
26.6%
|
| 3 | 3학년 | 124 | 0 |
33.6%
|
| -1 | 비해당 | 20 | 0 |
5.4%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 | 0 | 5 | 0 |
1.3%
|
| - | 1 | 47 | 0 |
12.1%
|
| - | 2 | 79 | 0 |
20.3%
|
| - | 3 | 75 | 0 |
19.3%
|
| - | 4 | 60 | 0 |
15.4%
|
| - | 5 | 39 | 0 |
10%
|
| - | 6 | 25 | 0 |
6.4%
|
| - | 7 | 15 | 0 |
3.9%
|
| - | 8 | 10 | 0 |
2.6%
|
| - | 9 | 4 | 0 |
1%
|
| - | 10 | 20 | 0 |
5.1%
|
| - | 12 | 4 | 0 |
1%
|
| - | 13 | 3 | 0 |
0.8%
|
| - | 14 | 1 | 0 |
0.3%
|
| - | 15 | 2 | 0 |
0.5%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 | 0 | 1 | 0 |
0.3%
|
| - | 1 | 14 | 0 |
3.6%
|
| - | 2 | 26 | 0 |
6.7%
|
| - | 3 | 51 | 0 |
13.1%
|
| - | 4 | 61 | 0 |
15.7%
|
| - | 5 | 60 | 0 |
15.4%
|
| - | 6 | 52 | 0 |
13.4%
|
| - | 7 | 24 | 0 |
6.2%
|
| - | 8 | 17 | 0 |
4.4%
|
| - | 9 | 10 | 0 |
2.6%
|
| - | 10 | 34 | 0 |
8.7%
|
| - | 11 | 3 | 0 |
0.8%
|
| - | 12 | 15 | 0 |
3.9%
|
| - | 13 | 3 | 0 |
0.8%
|
| - | 14 | 3 | 0 |
0.8%
|
| - | 15 | 7 | 0 |
1.8%
|
| - | 16 | 2 | 0 |
0.5%
|
| - | 17 | 2 | 0 |
0.5%
|
| - | 18 | 1 | 0 |
0.3%
|
| - | 20 | 1 | 0 |
0.3%
|
| - | 23 | 1 | 0 |
0.3%
|
| - | 24 | 1 | 0 |
0.3%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SNS(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 | 128 | 0 |
32.9%
|
| 2 | 인스턴트메신저(카카오톡, 라인 등) | 53 | 0 |
13.6%
|
| 3 | 게임, 오락 | 93 | 0 |
23.9%
|
| 4 | 온라인 커뮤니티 활동(디씨인사이드 등) | 2 | 0 |
0.5%
|
| 5 | 온라인방송/동영상 시청(아프리카TV, 유튜브 등) | 78 | 0 |
20.1%
|
| 6 | 인터넷 쇼핑 | 2 | 0 |
0.5%
|
| 7 | 웹 검색(뉴스, 정보검색 등) | 6 | 0 |
1.5%
|
| 8 | 음악 및 영화감상 | 21 | 0 |
5.4%
|
| 9 | 기타 | 6 | 0 |
1.5%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SNS(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 | 65 | 0 |
16.7%
|
| 2 | 인스턴트메신저(카카오톡, 라인 등) | 69 | 0 |
17.7%
|
| 3 | 게임, 오락 | 62 | 0 |
15.9%
|
| 4 | 온라인 커뮤니티 활동(디씨인사이드 등) | 3 | 0 |
0.8%
|
| 5 | 온라인방송/동영상 시청(아프리카TV, 유튜브 등) | 114 | 0 |
29.3%
|
| 6 | 인터넷 쇼핑 | 8 | 0 |
2.1%
|
| 7 | 웹 검색(뉴스, 정보검색 등) | 13 | 0 |
3.3%
|
| 8 | 음악 및 영화감상 | 50 | 0 |
12.9%
|
| 9 | 기타 | 4 | 0 |
1%
|
| 99 | 무응답 | 1 | 0 |
0.3%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 | 드라마, 영화 | 1 | 0 |
20%
|
| - | 애니 | 1 | 0 |
20%
|
| - | 웹툰 | 2 | 0 |
40%
|
| - | 인터넷강의 | 1 | 0 |
20%
|
This variable is character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있다 | 132 | 0 |
33.9%
|
| 2 | 없다 | 257 | 0 |
66.1%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SNS(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 | 70 | 0 |
53%
|
| 2 | 온라인게임 | 34 | 0 |
25.8%
|
| 3 | 온라인 커뮤니티 활동(디씨인사이드 등) | 5 | 0 |
3.8%
|
| 4 | 개인방송(아프리카TV, 유튜브 등) | 3 | 0 |
2.3%
|
| 5 | 블로그/카페 | 6 | 0 |
4.5%
|
| 6 | 채팅앱 | 13 | 0 |
9.8%
|
| 7 | 기타 | 1 | 0 |
0.8%
|
| -1 | 비해당 | 257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 | 카카오톡 오픈채팅 | 1 | 0 |
100%
|
This variable is character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있다 | 45 | 0 |
34.1%
|
| 2 | 없다 | 87 | 0 |
65.9%
|
| -1 | 비해당 | 257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전혀 알지 못한다 | 3 | 0 |
0.8%
|
| 2 | 알지 못하는 편이다 | 16 | 0 |
4.1%
|
| 3 | 들어본 적은 있다 | 100 | 0 |
25.7%
|
| 4 | 알고 있는 편이다 | 212 | 0 |
54.5%
|
| 5 | 정확히 알고 있다 | 58 | 0 |
14.9%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전혀 심각하지 않다 | 3 | 0 |
0.8%
|
| 2 | 심각하지 않다 | 6 | 0 |
1.5%
|
| 3 | 보통이다 | 45 | 0 |
11.6%
|
| 4 | 심각하다 | 173 | 0 |
44.5%
|
| 5 | 매우 심각하다 | 162 | 0 |
41.6%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안다 | 383 | 0 |
98.5%
|
| 2 | 모른다 | 6 | 0 |
1.5%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안다 | 385 | 0 |
99%
|
| 2 | 모른다 | 4 | 0 |
1%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안다 | 371 | 0 |
95.4%
|
| 2 | 모른다 | 18 | 0 |
4.6%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안다 | 374 | 0 |
96.1%
|
| 2 | 모른다 | 15 | 0 |
3.9%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안다 | 382 | 0 |
98.2%
|
| 2 | 모른다 | 7 | 0 |
1.8%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안다 | 382 | 0 |
98.2%
|
| 2 | 모른다 | 7 | 0 |
1.8%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안다 | 372 | 0 |
95.6%
|
| 2 | 모른다 | 17 | 0 |
4.4%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안다 | 292 | 0 |
75.1%
|
| 2 | 모른다 | 97 | 0 |
24.9%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안다 | 363 | 0 |
93.3%
|
| 2 | 모른다 | 26 | 0 |
6.7%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안다 | 330 | 0 |
84.8%
|
| 2 | 모른다 | 59 | 0 |
15.2%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안다 | 378 | 0 |
97.2%
|
| 2 | 모른다 | 11 | 0 |
2.8%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안다 | 366 | 0 |
94.1%
|
| 2 | 모른다 | 23 | 0 |
5.9%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다른 사람의 신체사진 또는 성행위 영상을 몰래(불법) 촬영하는 것은 큰 잘못이 아니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 48 | 0 |
12.3%
|
| 2 |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여 다른 사람의 신체사진 또는 성행위 영상을 유포(퍼트리기)하는 것이 큰 잘못이 아니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 42 | 0 |
10.8%
|
| 3 | 디지털 성범죄와 관련된 가해자에 대한 처벌이 너무 약하기 때문에 | 186 | 0 |
47.8%
|
| 4 | 여성을 성적 대상으로만 여기기 때문에 | 47 | 0 |
12.1%
|
| 5 | 쉽게 접근 가능한 디지널 환경의 특성으로 업로드가 쉽기 때문에 | 29 | 0 |
7.5%
|
| 6 | 자신의 신체사진 또는 영상을 SNS에 업로드 하는 사람들 때문에 | 10 | 0 |
2.6%
|
| 7 | 사회적인 관심이 낮기 때문에 | 12 | 0 |
3.1%
|
| 8 | 범죄 피해가 일어났을 때 피해자가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않기 때문에 | 15 | 0 |
3.9%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전혀 불안하지 않다 | 56 | 0 |
14.4%
|
| 2 | 불안하지 않다 | 44 | 0 |
11.3%
|
| 3 | 보통이다 | 102 | 0 |
26.2%
|
| 4 | 불안하다 | 117 | 0 |
30.1%
|
| 5 | 매우 불안하다 | 70 | 0 |
18%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숙박업소 | 108 | 0 |
27.8%
|
| 2 | 수영장이나 목욕탕 | 29 | 0 |
7.5%
|
| 3 | 지하철(인근 계단 포함) | 30 | 0 |
7.7%
|
| 4 | 공중화장실 | 137 | 0 |
35.2%
|
| 5 | 클럽 등 유흥업소 | 70 | 0 |
18%
|
| 6 | 식당, 마트 등 다중 이용시설 | 0 | 0 |
0%
|
| 7 | 집(타인 집 포함) | 9 | 0 |
2.3%
|
| 8 | 교실, 도서관 | 2 | 0 |
0.5%
|
| 9 | 기타 | 4 | 0 |
1%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숙박업소 | 69 | 0 |
17.7%
|
| 2 | 수영장이나 목욕탕 | 71 | 0 |
18.3%
|
| 3 | 지하철(인근 계단 포함) | 69 | 0 |
17.7%
|
| 4 | 공중화장실 | 99 | 0 |
25.4%
|
| 5 | 클럽 등 유흥업소 | 47 | 0 |
12.1%
|
| 6 | 식당, 마트 등 다중 이용시설 | 7 | 0 |
1.8%
|
| 7 | 집(타인 집 포함) | 13 | 0 |
3.3%
|
| 8 | 교실, 도서관 | 6 | 0 |
1.5%
|
| 9 | 기타 | 0 | 0 |
0%
|
| 99 | 무응답 | 8 | 0 |
2.1%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숙박업소 | 69 | 0 |
17.7%
|
| 2 | 수영장이나 목욕탕 | 65 | 0 |
16.7%
|
| 3 | 지하철(인근 계단 포함) | 69 | 0 |
17.7%
|
| 4 | 공중화장실 | 56 | 0 |
14.4%
|
| 5 | 클럽 등 유흥업소 | 71 | 0 |
18.3%
|
| 6 | 식당, 마트 등 다중 이용시설 | 22 | 0 |
5.7%
|
| 7 | 집(타인 집 포함) | 23 | 0 |
5.9%
|
| 8 | 교실, 도서관 | 3 | 0 |
0.8%
|
| 9 | 기타 | 1 | 0 |
0.3%
|
| 99 | 무응답 | 10 | 0 |
2.6%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 | 그러함을 느끼지 않는다 | 1 | 0 |
20%
|
| - | 없음 | 2 | 0 |
40%
|
| - | 옥상 CCTV | 1 | 0 |
20%
|
| - | 유흥업소 | 1 | 0 |
20%
|
This variable is character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3 | 0 |
0.8%
|
| 2 | 그렇지 않다 | 1 | 0 |
0.3%
|
| 3 | 보통이다 | 16 | 0 |
4.1%
|
| 4 | 그렇다 | 29 | 0 |
7.5%
|
| 5 | 매우 그렇다 | 340 | 0 |
87.4%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62 | 0 |
15.9%
|
| 2 | 그렇지 않다 | 52 | 0 |
13.4%
|
| 3 | 보통이다 | 100 | 0 |
25.7%
|
| 4 | 그렇다 | 96 | 0 |
24.7%
|
| 5 | 매우 그렇다 | 79 | 0 |
20.3%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8 | 0 |
2.1%
|
| 2 | 그렇지 않다 | 4 | 0 |
1%
|
| 3 | 보통이다 | 24 | 0 |
6.2%
|
| 4 | 그렇다 | 47 | 0 |
12.1%
|
| 5 | 매우 그렇다 | 306 | 0 |
78.7%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222 | 0 |
57.1%
|
| 2 | 그렇지 않다 | 63 | 0 |
16.2%
|
| 3 | 보통이다 | 33 | 0 |
8.5%
|
| 4 | 그렇다 | 18 | 0 |
4.6%
|
| 5 | 매우 그렇다 | 53 | 0 |
13.6%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202 | 0 |
51.9%
|
| 2 | 그렇지 않다 | 85 | 0 |
21.9%
|
| 3 | 보통이다 | 55 | 0 |
14.1%
|
| 4 | 그렇다 | 19 | 0 |
4.9%
|
| 5 | 매우 그렇다 | 28 | 0 |
7.2%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237 | 0 |
60.9%
|
| 2 | 그렇지 않다 | 81 | 0 |
20.8%
|
| 3 | 보통이다 | 37 | 0 |
9.5%
|
| 4 | 그렇다 | 11 | 0 |
2.8%
|
| 5 | 매우 그렇다 | 23 | 0 |
5.9%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244 | 0 |
62.7%
|
| 2 | 그렇지 않다 | 69 | 0 |
17.7%
|
| 3 | 보통이다 | 29 | 0 |
7.5%
|
| 4 | 그렇다 | 13 | 0 |
3.3%
|
| 5 | 매우 그렇다 | 34 | 0 |
8.7%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184 | 0 |
47.3%
|
| 2 | 그렇지 않다 | 58 | 0 |
14.9%
|
| 3 | 보통이다 | 50 | 0 |
12.9%
|
| 4 | 그렇다 | 33 | 0 |
8.5%
|
| 5 | 매우 그렇다 | 64 | 0 |
16.5%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타인의 신체사진 또는 성행위 영상물을 불법으로 촬영한 자 | 188 | 0 |
48.3%
|
| 2 | 타인의 신체사진 또는 성행위 영상물을 온라인 상에 유포한 자 | 56 | 0 |
14.4%
|
| 3 | 타인의 신체사진 또는 성행위 영상물을 제3자에게 재유포한 자 | 12 | 0 |
3.1%
|
| 4 | 타인의 신체사진 또는 성행위 영상물을 시청 또는 보관한 자 | 5 | 0 |
1.3%
|
| 5 | 괴롭힘을 목적으로 타인의 신체사진 또는 성행위 영상물을 유포하겠다고 협박한 자 | 80 | 0 |
20.6%
|
| 6 | 타인의 신체사진 또는 성적 영상물이 유통되는 플랫폼 운영자 | 48 | 0 |
12.3%
|
| 7 | 기타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타인의 신체사진 또는 성행위 영상물을 불법으로 촬영한 자 | 71 | 0 |
18.3%
|
| 2 | 타인의 신체사진 또는 성행위 영상물을 온라인 상에 유포한 자 | 144 | 0 |
37%
|
| 3 | 타인의 신체사진 또는 성행위 영상물을 제3자에게 재유포한 자 | 31 | 0 |
8%
|
| 4 | 타인의 신체사진 또는 성행위 영상물을 시청 또는 보관한 자 | 8 | 0 |
2.1%
|
| 5 | 괴롭힘을 목적으로 타인의 신체사진 또는 성행위 영상물을 유포하겠다고 협박한 자 | 84 | 0 |
21.6%
|
| 6 | 타인의 신체사진 또는 성적 영상물이 유통되는 플랫폼 운영자 | 51 | 0 |
13.1%
|
| 7 | 기타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타인의 신체사진 또는 성행위 영상물을 불법으로 촬영한 자 | 55 | 0 |
14.1%
|
| 2 | 타인의 신체사진 또는 성행위 영상물을 온라인 상에 유포한 자 | 78 | 0 |
20.1%
|
| 3 | 타인의 신체사진 또는 성행위 영상물을 제3자에게 재유포한 자 | 71 | 0 |
18.3%
|
| 4 | 타인의 신체사진 또는 성행위 영상물을 시청 또는 보관한 자 | 20 | 0 |
5.1%
|
| 5 | 괴롭힘을 목적으로 타인의 신체사진 또는 성행위 영상물을 유포하겠다고 협박한 자 | 91 | 0 |
23.4%
|
| 6 | 타인의 신체사진 또는 성적 영상물이 유통되는 플랫폼 운영자 | 74 | 0 |
19%
|
| 7 | 기타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피해자의 불법촬영물 유포에 대한 두려움으로 신고를 꺼리는 것 | 168 | 0 |
43.2%
|
| 2 | 주변 사람들이 피해 사실을 알게 되는 것에 대한 두려움 | 102 | 0 |
26.2%
|
| 3 | 가해자와 아는 사이일 경우 관계가 악화될까봐 두려움 | 19 | 0 |
4.9%
|
| 4 | 가해자와 가해 사실을 부정하거나 오히려 무고죄, 명예훼손으로 고소할 것에 대한 두려움 | 19 | 0 |
4.9%
|
| 5 | 사건 해결을 위해 소용되는 시간과 비용에 대한 부담감 | 7 | 0 |
1.8%
|
| 6 | 재유포, 악플 등 사이버상의 지속적인 괴롭힘과 같은 2차 가해에 대한 두려움 | 36 | 0 |
9.3%
|
| 7 | 사건이 완전히 해결되지 않을 것이라는 두려움 | 38 | 0 |
9.8%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피해자의 불법촬영물 유포에 대한 두려움으로 신고를 꺼리는 것 | 54 | 0 |
13.9%
|
| 2 | 주변 사람들이 피해 사실을 알게 되는 것에 대한 두려움 | 101 | 0 |
26%
|
| 3 | 가해자와 아는 사이일 경우 관계가 악화될까봐 두려움 | 33 | 0 |
8.5%
|
| 4 | 가해자와 가해 사실을 부정하거나 오히려 무고죄, 명예훼손으로 고소할 것에 대한 두려움 | 33 | 0 |
8.5%
|
| 5 | 사건 해결을 위해 소용되는 시간과 비용에 대한 부담감 | 28 | 0 |
7.2%
|
| 6 | 재유포, 악플 등 사이버상의 지속적인 괴롭힘과 같은 2차 가해에 대한 두려움 | 102 | 0 |
26.2%
|
| 7 | 사건이 완전히 해결되지 않을 것이라는 두려움 | 37 | 0 |
9.5%
|
| 99 | 무응답 | 1 | 0 |
0.3%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피해자의 불법촬영물 유포에 대한 두려움으로 신고를 꺼리는 것 | 50 | 0 |
12.9%
|
| 2 | 주변 사람들이 피해 사실을 알게 되는 것에 대한 두려움 | 50 | 0 |
12.9%
|
| 3 | 가해자와 아는 사이일 경우 관계가 악화될까봐 두려움 | 33 | 0 |
8.5%
|
| 4 | 가해자와 가해 사실을 부정하거나 오히려 무고죄, 명예훼손으로 고소할 것에 대한 두려움 | 40 | 0 |
10.3%
|
| 5 | 사건 해결을 위해 소용되는 시간과 비용에 대한 부담감 | 30 | 0 |
7.7%
|
| 6 | 재유포, 악플 등 사이버상의 지속적인 괴롭힘과 같은 2차 가해에 대한 두려움 | 81 | 0 |
20.8%
|
| 7 | 사건이 완전히 해결되지 않을 것이라는 두려움 | 102 | 0 |
26.2%
|
| 99 | 무응답 | 3 | 0 |
0.8%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안다 | 192 | 0 |
49.4%
|
| 2 | 모른다 | 197 | 0 |
50.6%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안다 | 250 | 0 |
64.3%
|
| 2 | 모른다 | 139 | 0 |
35.7%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안다 | 251 | 0 |
64.5%
|
| 2 | 모른다 | 138 | 0 |
35.5%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안다 | 170 | 0 |
43.7%
|
| 2 | 모른다 | 219 | 0 |
56.3%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안다 | 199 | 0 |
51.2%
|
| 2 | 모른다 | 190 | 0 |
48.8%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안다 | 376 | 0 |
96.7%
|
| 2 | 모른다 | 13 | 0 |
3.3%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안다 | 306 | 0 |
78.7%
|
| 2 | 모른다 | 83 | 0 |
21.3%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안다 | 3 | 0 |
50%
|
| 2 | 모른다 | 3 | 0 |
50%
|
| - | Sysmiss | 383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 | 선생님 | 1 | 0 |
50%
|
| - | 학교 내 선생님 | 1 | 0 |
50%
|
This variable is character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안다 | 153 | 0 |
39.3%
|
| 2 | 모른다 | 236 | 0 |
60.7%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안다 | 146 | 0 |
37.5%
|
| 2 | 모른다 | 243 | 0 |
62.5%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안다 | 270 | 0 |
69.4%
|
| 2 | 모른다 | 119 | 0 |
30.6%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안다 | 194 | 0 |
49.9%
|
| 2 | 모른다 | 195 | 0 |
50.1%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안다 | 268 | 0 |
68.9%
|
| 2 | 모른다 | 121 | 0 |
31.1%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안다 | 272 | 0 |
69.9%
|
| 2 | 모른다 | 117 | 0 |
30.1%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안다 | 265 | 0 |
68.1%
|
| 2 | 모른다 | 124 | 0 |
31.9%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안다 | 294 | 0 |
75.6%
|
| 2 | 모른다 | 95 | 0 |
24.4%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안다 | 241 | 0 |
62%
|
| 2 | 모른다 | 148 | 0 |
38%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안다 | 173 | 0 |
44.5%
|
| 2 | 모른다 | 216 | 0 |
55.5%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안다 | 213 | 0 |
54.8%
|
| 2 | 모른다 | 176 | 0 |
45.2%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지역별 디지털 성범죄 대응센터 설치 및 운영 | 49 | 0 |
12.6%
|
| 2 | 디지털 성범죄 발생 시 대응 매뉴얼 제공 | 22 | 0 |
5.7%
|
| 3 | 디지털 성범죄 기록물 삭제 비용 지원 | 35 | 0 |
9%
|
| 4 | 디지털 성범죄 기록물의 신속한 삭제 및 차단 | 96 | 0 |
24.7%
|
| 5 | 디지털 성범죄 가해자 처벌 강화 | 173 | 0 |
44.5%
|
| 6 |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 상담기관 수 확대 | 7 | 0 |
1.8%
|
| 7 | 생애주기별 맞춤형 디지털 성범죄 예방 교육 강화 | 1 | 0 |
0.3%
|
| 8 | 홍보, 캠페인 등을 통해 디지털 성범죄 인식 개선 강화 | 6 | 0 |
1.5%
|
| 9 | 기타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지역별 디지털 성범죄 대응센터 설치 및 운영 | 37 | 0 |
9.5%
|
| 2 | 디지털 성범죄 발생 시 대응 매뉴얼 제공 | 39 | 0 |
10%
|
| 3 | 디지털 성범죄 기록물 삭제 비용 지원 | 48 | 0 |
12.3%
|
| 4 | 디지털 성범죄 기록물의 신속한 삭제 및 차단 | 140 | 0 |
36%
|
| 5 | 디지털 성범죄 가해자 처벌 강화 | 82 | 0 |
21.1%
|
| 6 |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 상담기관 수 확대 | 17 | 0 |
4.4%
|
| 7 | 생애주기별 맞춤형 디지털 성범죄 예방 교육 강화 | 10 | 0 |
2.6%
|
| 8 | 홍보, 캠페인 등을 통해 디지털 성범죄 인식 개선 강화 | 13 | 0 |
3.3%
|
| 9 | 기타 | 1 | 0 |
0.3%
|
| 99 | 무응답 | 2 | 0 |
0.5%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지역별 디지털 성범죄 대응센터 설치 및 운영 | 61 | 0 |
15.7%
|
| 2 | 디지털 성범죄 발생 시 대응 매뉴얼 제공 | 56 | 0 |
14.4%
|
| 3 | 디지털 성범죄 기록물 삭제 비용 지원 | 90 | 0 |
23.1%
|
| 4 | 디지털 성범죄 기록물의 신속한 삭제 및 차단 | 39 | 0 |
10%
|
| 5 | 디지털 성범죄 가해자 처벌 강화 | 51 | 0 |
13.1%
|
| 6 |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 상담기관 수 확대 | 42 | 0 |
10.8%
|
| 7 | 생애주기별 맞춤형 디지털 성범죄 예방 교육 강화 | 25 | 0 |
6.4%
|
| 8 | 홍보, 캠페인 등을 통해 디지털 성범죄 인식 개선 강화 | 21 | 0 |
5.4%
|
| 9 | 기타 | 1 | 0 |
0.3%
|
| 99 | 무응답 | 3 | 0 |
0.8%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주위 사람들이 조언과 위로 | 38 | 0 |
9.8%
|
| 2 | 피해자의 정서적 안정 지원 | 72 | 0 |
18.5%
|
| 3 | 가해자에 대한 강력한 처벌 | 164 | 0 |
42.2%
|
| 4 | 사건처리 과정 및 결과를 피해자에게 알려주는 것 | 4 | 0 |
1%
|
| 5 | 경찰의 신속하고 적극적인 대응 | 20 | 0 |
5.1%
|
| 6 | 촬영된 영상물 완전 삭제 | 68 | 0 |
17.5%
|
| 7 | 피해자 지원 기관 등 정보 제공 | 0 | 0 |
0%
|
| 8 | 가해자 접근 금지 | 18 | 0 |
4.6%
|
| 9 | 관련 증거물 확보 지원 | 1 | 0 |
0.3%
|
| 10 | 무료 법률지원 | 4 | 0 |
1%
|
| 11 | 기타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주위 사람들이 조언과 위로 | 12 | 0 |
3.1%
|
| 2 | 피해자의 정서적 안정 지원 | 87 | 0 |
22.4%
|
| 3 | 가해자에 대한 강력한 처벌 | 79 | 0 |
20.3%
|
| 4 | 사건처리 과정 및 결과를 피해자에게 알려주는 것 | 17 | 0 |
4.4%
|
| 5 | 경찰의 신속하고 적극적인 대응 | 52 | 0 |
13.4%
|
| 6 | 촬영된 영상물 완전 삭제 | 79 | 0 |
20.3%
|
| 7 | 피해자 지원 기관 등 정보 제공 | 2 | 0 |
0.5%
|
| 8 | 가해자 접근 금지 | 41 | 0 |
10.5%
|
| 9 | 관련 증거물 확보 지원 | 6 | 0 |
1.5%
|
| 10 | 무료 법률지원 | 14 | 0 |
3.6%
|
| 11 | 기타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주위 사람들이 조언과 위로 | 29 | 0 |
7.5%
|
| 2 | 피해자의 정서적 안정 지원 | 47 | 0 |
12.1%
|
| 3 | 가해자에 대한 강력한 처벌 | 67 | 0 |
17.2%
|
| 4 | 사건처리 과정 및 결과를 피해자에게 알려주는 것 | 14 | 0 |
3.6%
|
| 5 | 경찰의 신속하고 적극적인 대응 | 70 | 0 |
18%
|
| 6 | 촬영된 영상물 완전 삭제 | 79 | 0 |
20.3%
|
| 7 | 피해자 지원 기관 등 정보 제공 | 8 | 0 |
2.1%
|
| 8 | 가해자 접근 금지 | 43 | 0 |
11.1%
|
| 9 | 관련 증거물 확보 지원 | 4 | 0 |
1%
|
| 10 | 무료 법률지원 | 26 | 0 |
6.7%
|
| 11 | 기타 | 0 | 0 |
0%
|
| 99 | 무응답 | 2 | 0 |
0.5%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TV/라디오 | 178 | 0 |
45.8%
|
| 2 | 인터넷 배너 또는 팝업창 | 96 | 0 |
24.7%
|
| 3 | 버스/지하철 광고판 | 47 | 0 |
12.1%
|
| 4 | 신문/잡기 광고 게재란 | 7 | 0 |
1.8%
|
| 5 | 여성단체/상담기관 발행 소식지 | 13 | 0 |
3.3%
|
| 6 | 반상회보/지자체소식지 | 4 | 0 |
1%
|
| 7 | 대형 전광판 | 31 | 0 |
8%
|
| 8 | 기타 | 13 | 0 |
3.3%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TV/라디오 | 78 | 0 |
20.1%
|
| 2 | 인터넷 배너 또는 팝업창 | 112 | 0 |
28.8%
|
| 3 | 버스/지하철 광고판 | 103 | 0 |
26.5%
|
| 4 | 신문/잡기 광고 게재란 | 21 | 0 |
5.4%
|
| 5 | 여성단체/상담기관 발행 소식지 | 17 | 0 |
4.4%
|
| 6 | 반상회보/지자체소식지 | 4 | 0 |
1%
|
| 7 | 대형 전광판 | 49 | 0 |
12.6%
|
| 8 | 기타 | 3 | 0 |
0.8%
|
| 99 | 무응답 | 2 | 0 |
0.5%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TV/라디오 | 61 | 0 |
15.7%
|
| 2 | 인터넷 배너 또는 팝업창 | 59 | 0 |
15.2%
|
| 3 | 버스/지하철 광고판 | 115 | 0 |
29.6%
|
| 4 | 신문/잡기 광고 게재란 | 34 | 0 |
8.7%
|
| 5 | 여성단체/상담기관 발행 소식지 | 21 | 0 |
5.4%
|
| 6 | 반상회보/지자체소식지 | 10 | 0 |
2.6%
|
| 7 | 대형 전광판 | 83 | 0 |
21.3%
|
| 8 | 기타 | 3 | 0 |
0.8%
|
| 99 | 무응답 | 3 | 0 |
0.8%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 | SNS | 4 | 0 |
36.4%
|
| - | 단체교육 | 1 | 0 |
9.1%
|
| - | 문자메시지 | 1 | 0 |
9.1%
|
| - | 유튜브 | 2 | 0 |
18.2%
|
| - | 유튜브 광고 | 2 | 0 |
18.2%
|
| - | 지속적인 문자(우리동네 성범죄자 알림 등) | 1 | 0 |
9.1%
|
This variable is character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101동 250호 서울대학교 한국사회과학자료원
TEL 02-880-2111 FAX 02-883-2694 Email kossda@snu.ac.kr
Copyright ⓒ Korea Social Science Data Archiv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