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역 디지털성범죄 인식조사, 2020 : 초등학생
https://doi.org/10.22687/KOSSDA-A1-2020-0011-V1
정다운 / 부산여성가족개발원 연구위원
이 조사는 부산여성가족개발원이 부산지역 시민의 디지털성범죄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여 부산지역 디지털성범죄 피해를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대응 방안을 마련하고자 실시한 것이다. 자료 수집은 초등학생, 중·고등학생, 일반시민을 대상으로 각각 이뤄졌다. 설문지는 조사대상별 인지 수준에 따라 작성되었으며, 조사대상별 비교 분석을 위한 공통 문항을 포함하고 있다.
이 자료는 부산지역에 거주하는 초등학생과 만 10세 이상 13세 미만 학교밖 청소년으로부터 수집되었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매체 이용 현황, 디지털성범죄에 대한 인식, 디지털성범죄 피해 경험, 디지털성범죄 방지 관련 정책에 대한 인식 등이다.
디지털기기 디지털콘텐츠 성범죄 SNS 온라인커뮤니티 범죄노출 범죄신고 범죄에대한두려움 범죄예방 범죄예방조치 범죄인식 범죄피해가능성 성의식 성표현물경험 사이버범죄 사이버범죄피해 디지털성범죄 인스턴트메신저
| 파일유형 | 파일명 | 파일내용 | 파일형식 | 파일크기 | 다운로드 |
|---|---|---|---|---|---|
| 관련파일-설문지(한글) | kor_que_20200011.pdf | 설문지 (한글) | 4.22 MB | 다운로드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여성 | 85 | 0 |
50.6%
|
| 2 | 남성 | 83 | 0 |
49.4%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 | 2008 | 92 | 0 |
54.8%
|
| - | 2009 | 39 | 0 |
23.2%
|
| - | 2010 | 37 | 0 |
22%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중구 | 0 | 0 |
0%
|
| 2 | 서구 | 0 | 0 |
0%
|
| 3 | 동구 | 0 | 0 |
0%
|
| 4 | 영도구 | 0 | 0 |
0%
|
| 5 | 부산진구 | 42 | 0 |
25%
|
| 6 | 동례구 | 0 | 0 |
0%
|
| 7 | 남구 | 0 | 0 |
0%
|
| 8 | 북구 | 0 | 0 |
0%
|
| 9 | 해운대구 | 36 | 0 |
21.4%
|
| 10 | 사하구 | 28 | 0 |
16.7%
|
| 11 | 금정구 | 27 | 0 |
16.1%
|
| 12 | 강서구 | 0 | 0 |
0%
|
| 13 | 연제구 | 0 | 0 |
0%
|
| 14 | 수영구 | 1 | 0 |
0.6%
|
| 15 | 사상구 | 34 | 0 |
20.2%
|
| 16 | 기장군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초등학교 | 168 | 0 |
100%
|
| 2 | 기타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4학년 | 37 | 0 |
22%
|
| 2 | 5학년 | 39 | 0 |
23.2%
|
| 3 | 6학년 | 92 | 0 |
54.8%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 | 0 | 9 | 0 |
5.4%
|
| - | 1 | 34 | 0 |
20.2%
|
| - | 2 | 41 | 0 |
24.4%
|
| - | 3 | 42 | 0 |
25%
|
| - | 4 | 10 | 0 |
6%
|
| - | 5 | 14 | 0 |
8.3%
|
| - | 6 | 5 | 0 |
3%
|
| - | 7 | 6 | 0 |
3.6%
|
| - | 8 | 7 | 0 |
4.2%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 | 0 | 7 | 0 |
4.2%
|
| - | 1 | 13 | 0 |
7.7%
|
| - | 2 | 27 | 0 |
16.1%
|
| - | 3 | 37 | 0 |
22%
|
| - | 4 | 22 | 0 |
13.1%
|
| - | 5 | 22 | 0 |
13.1%
|
| - | 6 | 12 | 0 |
7.1%
|
| - | 7 | 7 | 0 |
4.2%
|
| - | 8 | 5 | 0 |
3%
|
| - | 9 | 3 | 0 |
1.8%
|
| - | 10 | 8 | 0 |
4.8%
|
| - | 12 | 3 | 0 |
1.8%
|
| - | 15 | 2 | 0 |
1.2%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과 같은 SNS | 14 | 0 |
8.3%
|
| 2 | 카카오톡, 라인 등 인스턴트 메신저 | 22 | 0 |
13.1%
|
| 3 | 게임, 오락 | 76 | 0 |
45.2%
|
| 4 | 디씨인사이드 등과 같은 온라인커뮤니티 | 0 | 0 |
0%
|
| 5 | 아프리카TV, 유튜브 등과 같은 온라인 방송/동영상 시청 | 38 | 0 |
22.6%
|
| 6 | 인터넷 쇼핑 | 1 | 0 |
0.6%
|
| 7 | 뉴스, 정보검색 등과 같은 인터넷 검색 | 3 | 0 |
1.8%
|
| 8 | 음악 및 영화감상 | 11 | 0 |
6.5%
|
| 9 | 기타 | 3 | 0 |
1.8%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과 같은 SNS | 9 | 0 |
5.4%
|
| 2 | 카카오톡, 라인 등 인스턴트 메신저 | 22 | 0 |
13.1%
|
| 3 | 게임, 오락 | 29 | 0 |
17.3%
|
| 4 | 디씨인사이드 등과 같은 온라인커뮤니티 | 0 | 0 |
0%
|
| 5 | 아프리카TV, 유튜브 등과 같은 온라인 방송/동영상 시청 | 72 | 0 |
42.9%
|
| 6 | 인터넷 쇼핑 | 4 | 0 |
2.4%
|
| 7 | 뉴스, 정보검색 등과 같은 인터넷 검색 | 4 | 0 |
2.4%
|
| 8 | 음악 및 영화감상 | 19 | 0 |
11.3%
|
| 9 | 기타 | 3 | 0 |
1.8%
|
| 99 | 무응답 | 6 | 0 |
3.6%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과 같은 SNS | 8 | 0 |
4.8%
|
| 2 | 카카오톡, 라인 등 인스턴트 메신저 | 50 | 0 |
29.8%
|
| 3 | 게임, 오락 | 20 | 0 |
11.9%
|
| 4 | 디씨인사이드 등과 같은 온라인커뮤니티 | 0 | 0 |
0%
|
| 5 | 아프리카TV, 유튜브 등과 같은 온라인 방송/동영상 시청 | 22 | 0 |
13.1%
|
| 6 | 인터넷 쇼핑 | 2 | 0 |
1.2%
|
| 7 | 뉴스, 정보검색 등과 같은 인터넷 검색 | 15 | 0 |
8.9%
|
| 8 | 음악 및 영화감상 | 34 | 0 |
20.2%
|
| 9 | 기타 | 6 | 0 |
3.6%
|
| 99 | 무응답 | 11 | 0 |
6.5%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 | ppt | 1 | 0 |
8.3%
|
| - | 모르는 단어 검색 | 1 | 0 |
8.3%
|
| - | 사진찍기 | 1 | 0 |
8.3%
|
| - | 온라인 숙제 | 1 | 0 |
8.3%
|
| - | 웹툰 | 3 | 0 |
25%
|
| - | 인터넷 소설 | 1 | 0 |
8.3%
|
| - | 전화 | 2 | 0 |
16.7%
|
| - | 편집 | 1 | 0 |
8.3%
|
| - | 편집기로 편집 | 1 | 0 |
8.3%
|
This variable is character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있다 | 49 | 0 |
29.2%
|
| 2 | 없다 | 119 | 0 |
70.8%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과 같은 SNS | 16 | 0 |
32.7%
|
| 2 | 온라인게임 | 20 | 0 |
40.8%
|
| 3 | 디씨인사이드 등과 같은 온라인 커뮤니티 | 0 | 0 |
0%
|
| 4 | 개인방송(아프리카TV, 유튜브 등) | 4 | 0 |
8.2%
|
| 5 | 블로그/카페 | 1 | 0 |
2%
|
| 6 | 채팅앱 | 8 | 0 |
16.3%
|
| 7 | 기타 | 0 | 0 |
0%
|
| -1 | 비해당 | 119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 | 카톡 | 3 | 0 |
100%
|
This variable is character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있다 | 11 | 0 |
22.4%
|
| 2 | 없다 | 38 | 0 |
77.6%
|
| -1 | 비해당 | 119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전혀 모른다 | 10 | 0 |
6%
|
| 2 | 알지 못하는 편이다(잘 모른다) | 10 | 0 |
6%
|
| 3 | 들어본 적은 있다 | 39 | 0 |
23.2%
|
| 4 | 알고 있는 편이다(조금 알고 있다) | 82 | 0 |
48.8%
|
| 5 | 정확히 알고 있다 | 27 | 0 |
16.1%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전혀 심각하지 않다 | 1 | 0 |
0.6%
|
| 2 | 심각하지 않다 | 3 | 0 |
1.8%
|
| 3 | 보통이다 | 17 | 0 |
10.1%
|
| 4 | 심각하다 | 77 | 0 |
45.8%
|
| 5 | 매우 심각하다 | 70 | 0 |
41.7%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안다 | 160 | 0 |
95.2%
|
| 2 | 모른다 | 8 | 0 |
4.8%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안다 | 154 | 0 |
91.7%
|
| 2 | 모른다 | 14 | 0 |
8.3%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안다 | 147 | 0 |
87.5%
|
| 2 | 모른다 | 21 | 0 |
12.5%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안다 | 138 | 0 |
82.1%
|
| 2 | 모른다 | 30 | 0 |
17.9%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안다 | 148 | 0 |
88.1%
|
| 2 | 모른다 | 20 | 0 |
11.9%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안다 | 152 | 0 |
90.5%
|
| 2 | 모른다 | 16 | 0 |
9.5%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안다 | 143 | 0 |
85.1%
|
| 2 | 모른다 | 25 | 0 |
14.9%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안다 | 103 | 0 |
61.3%
|
| 2 | 모른다 | 65 | 0 |
38.7%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안다 | 144 | 0 |
85.7%
|
| 2 | 모른다 | 24 | 0 |
14.3%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안다 | 127 | 0 |
75.6%
|
| 2 | 모른다 | 41 | 0 |
24.4%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안다 | 149 | 0 |
88.7%
|
| 2 | 모른다 | 19 | 0 |
11.3%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안다 | 147 | 0 |
87.5%
|
| 2 | 모른다 | 21 | 0 |
12.5%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다른 사람의 신체사진 또는 신체가 나오는 동영상을 불법으로 촬영하는 것에 대해 큰 잘못이 아니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 26 | 0 |
15.5%
|
| 2 | 카메라, 휴대폰 등을 이용하여 다른 사람의 신체사진 또는 신체가 나오는 동영상을 찍은 것을 온라인상에 퍼트리는 것이 큰 잘못이 아니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 28 | 0 |
16.7%
|
| 3 | 디지털 성범죄와 관련된 가해자에 대한 처벌이 너무 약하기 때문에 | 34 | 0 |
20.2%
|
| 4 | 여성을 성적 대상으로만 여기기 때문에 | 17 | 0 |
10.1%
|
| 5 | 어디서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디지털 환경의 특성으로 파일 올리기가 쉽기 때문에 | 26 | 0 |
15.5%
|
| 6 | 자신의 신체사진 또는 영상을 SNS에 업로드 하는 사람들 때문에 | 9 | 0 |
5.4%
|
| 7 | 디지털 성범죄에 대한 사회적인 관심이 낮기 때문에 | 13 | 0 |
7.7%
|
| 8 | 범죄 피해가 일어났을 때 피해자가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않기 때문에 | 15 | 0 |
8.9%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전혀 불안하지 않다 | 14 | 0 |
8.3%
|
| 2 | 불안하지 않다 | 15 | 0 |
8.9%
|
| 3 | 보통이다 | 38 | 0 |
22.6%
|
| 4 | 불안하다 | 51 | 0 |
30.4%
|
| 5 | 매우 불안하다 | 50 | 0 |
29.8%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숙박업소 | 23 | 0 |
13.7%
|
| 2 | 수영장이나 목욕탕 | 47 | 0 |
28%
|
| 3 | 지하철(인근 계단 포함) | 16 | 0 |
9.5%
|
| 4 | 공중화장실 | 47 | 0 |
28%
|
| 5 | 클럽 등 유흥업소 | 26 | 0 |
15.5%
|
| 6 | 식당, 마트 등 다중 이용시설 | 4 | 0 |
2.4%
|
| 7 | 집(타인 집 포함) | 5 | 0 |
3%
|
| 8 | 교실, 도서관 | 0 | 0 |
0%
|
| 9 | 기타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숙박업소 | 18 | 0 |
10.7%
|
| 2 | 수영장이나 목욕탕 | 37 | 0 |
22%
|
| 3 | 지하철(인근 계단 포함) | 18 | 0 |
10.7%
|
| 4 | 공중화장실 | 45 | 0 |
26.8%
|
| 5 | 클럽 등 유흥업소 | 27 | 0 |
16.1%
|
| 6 | 식당, 마트 등 다중 이용시설 | 14 | 0 |
8.3%
|
| 7 | 집(타인 집 포함) | 4 | 0 |
2.4%
|
| 8 | 교실, 도서관 | 3 | 0 |
1.8%
|
| 9 | 기타 | 0 | 0 |
0%
|
| 99 | 무응답 | 2 | 0 |
1.2%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숙박업소 | 36 | 0 |
21.4%
|
| 2 | 수영장이나 목욕탕 | 24 | 0 |
14.3%
|
| 3 | 지하철(인근 계단 포함) | 22 | 0 |
13.1%
|
| 4 | 공중화장실 | 29 | 0 |
17.3%
|
| 5 | 클럽 등 유흥업소 | 17 | 0 |
10.1%
|
| 6 | 식당, 마트 등 다중 이용시설 | 8 | 0 |
4.8%
|
| 7 | 집(타인 집 포함) | 21 | 0 |
12.5%
|
| 8 | 교실, 도서관 | 5 | 0 |
3%
|
| 9 | 기타 | 2 | 0 |
1.2%
|
| 99 | 무응답 | 4 | 0 |
2.4%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 | 탈의실 | 1 | 0 |
100%
|
This variable is character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1 | 0 |
0.6%
|
| 2 | 그렇지 않다 | 2 | 0 |
1.2%
|
| 3 | 보통이다 | 7 | 0 |
4.2%
|
| 4 | 그렇다 | 31 | 0 |
18.5%
|
| 5 | 매우 그렇다 | 127 | 0 |
75.6%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18 | 0 |
10.7%
|
| 2 | 그렇지 않다 | 35 | 0 |
20.8%
|
| 3 | 보통이다 | 48 | 0 |
28.6%
|
| 4 | 그렇다 | 36 | 0 |
21.4%
|
| 5 | 매우 그렇다 | 31 | 0 |
18.5%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1 | 0 |
0.6%
|
| 2 | 그렇지 않다 | 3 | 0 |
1.8%
|
| 3 | 보통이다 | 16 | 0 |
9.5%
|
| 4 | 그렇다 | 42 | 0 |
25%
|
| 5 | 매우 그렇다 | 106 | 0 |
63.1%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80 | 0 |
47.6%
|
| 2 | 그렇지 않다 | 41 | 0 |
24.4%
|
| 3 | 보통이다 | 19 | 0 |
11.3%
|
| 4 | 그렇다 | 9 | 0 |
5.4%
|
| 5 | 매우 그렇다 | 19 | 0 |
11.3%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102 | 0 |
60.7%
|
| 2 | 그렇지 않다 | 36 | 0 |
21.4%
|
| 3 | 보통이다 | 22 | 0 |
13.1%
|
| 4 | 그렇다 | 1 | 0 |
0.6%
|
| 5 | 매우 그렇다 | 7 | 0 |
4.2%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114 | 0 |
67.9%
|
| 2 | 그렇지 않다 | 36 | 0 |
21.4%
|
| 3 | 보통이다 | 7 | 0 |
4.2%
|
| 4 | 그렇다 | 4 | 0 |
2.4%
|
| 5 | 매우 그렇다 | 7 | 0 |
4.2%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111 | 0 |
66.1%
|
| 2 | 그렇지 않다 | 31 | 0 |
18.5%
|
| 3 | 보통이다 | 11 | 0 |
6.5%
|
| 4 | 그렇다 | 4 | 0 |
2.4%
|
| 5 | 매우 그렇다 | 11 | 0 |
6.5%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52 | 0 |
31%
|
| 2 | 그렇지 않다 | 30 | 0 |
17.9%
|
| 3 | 보통이다 | 34 | 0 |
20.2%
|
| 4 | 그렇다 | 24 | 0 |
14.3%
|
| 5 | 매우 그렇다 | 28 | 0 |
16.7%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다른 사람의 신체사진 또는 신체가 나오는 동영상을 불법으로 촬영한 사람 | 68 | 0 |
40.5%
|
| 2 | 다른 사람의 신체사진 또는 신체가 나오는 동영상을 온라인에 유포(퍼트린)한 사람 | 34 | 0 |
20.2%
|
| 3 | 다른 사람의 신체사진 또는 신체가 나오는 동영상을 또 다른 사람에게 다시 퍼트리는 행동을 한 사람 | 4 | 0 |
2.4%
|
| 4 | 다른 사람의 신체사진 또는 신체가 나오는 동영상을 시청 또는 저장한 사람 | 2 | 0 |
1.2%
|
| 5 | 괴롭힘을 목적으로 타인의 신체사진 또는 신체가 나오는 동영상을 퍼트리겠다고 협박한 사람 | 30 | 0 |
17.9%
|
| 6 | 타인의 신체사진 또는 신체가 나오는 동영상을 사고 파는 온라인 사이트, 대화방 운영자 | 30 | 0 |
17.9%
|
| 7 | 기타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다른 사람의 신체사진 또는 신체가 나오는 동영상을 불법으로 촬영한 사람 | 33 | 0 |
19.6%
|
| 2 | 다른 사람의 신체사진 또는 신체가 나오는 동영상을 온라인에 유포(퍼트린)한 사람 | 51 | 0 |
30.4%
|
| 3 | 다른 사람의 신체사진 또는 신체가 나오는 동영상을 또 다른 사람에게 다시 퍼트리는 행동을 한 사람 | 19 | 0 |
11.3%
|
| 4 | 다른 사람의 신체사진 또는 신체가 나오는 동영상을 시청 또는 저장한 사람 | 3 | 0 |
1.8%
|
| 5 | 괴롭힘을 목적으로 타인의 신체사진 또는 신체가 나오는 동영상을 퍼트리겠다고 협박한 사람 | 37 | 0 |
22%
|
| 6 | 타인의 신체사진 또는 신체가 나오는 동영상을 사고 파는 온라인 사이트, 대화방 운영자 | 25 | 0 |
14.9%
|
| 7 | 기타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다른 사람의 신체사진 또는 신체가 나오는 동영상을 불법으로 촬영한 사람 | 27 | 0 |
16.1%
|
| 2 | 다른 사람의 신체사진 또는 신체가 나오는 동영상을 온라인에 유포(퍼트린)한 사람 | 24 | 0 |
14.3%
|
| 3 | 다른 사람의 신체사진 또는 신체가 나오는 동영상을 또 다른 사람에게 다시 퍼트리는 행동을 한 사람 | 21 | 0 |
12.5%
|
| 4 | 다른 사람의 신체사진 또는 신체가 나오는 동영상을 시청 또는 저장한 사람 | 9 | 0 |
5.4%
|
| 5 | 괴롭힘을 목적으로 타인의 신체사진 또는 신체가 나오는 동영상을 퍼트리겠다고 협박한 사람 | 46 | 0 |
27.4%
|
| 6 | 타인의 신체사진 또는 신체가 나오는 동영상을 사고 파는 온라인 사이트, 대화방 운영자 | 39 | 0 |
23.2%
|
| 7 | 기타 | 2 | 0 |
1.2%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 | 협박해서 찍는사람 | 1 | 0 |
100%
|
This variable is character
| Value | Label | N | WN | |
|---|---|---|---|---|
| 1 | 피해자의 불법 촬영물이 퍼트려지는 것에 대한 두려움으로 신고를 하지 않으려는 것 | 77 | 0 |
45.8%
|
| 2 | 주변 사람들이 피해 사실을 알게 되는 것에 대한 두려움 | 25 | 0 |
14.9%
|
| 3 | 가해자와 아는 사이일 경우 관계가 나빠질까봐 두려움 | 9 | 0 |
5.4%
|
| 4 | 가해자가 자신이 잘못한 일에 대해 하지 않았다고 하거나 죄가 없는데 신고한 것으로 오히려 나를 고소할 것에 대한 두려움 | 13 | 0 |
7.7%
|
| 5 | 사건 해결을 하기 위해 시간과 돈이 드는 것에 대한 부담감 | 2 | 0 |
1.2%
|
| 6 | 다시 퍼트려지거나 나를 비난하는 댓글 등 사이버상의 지속적인 괴롭힘과 같은 2차 가해에 대한 두려움 | 35 | 0 |
20.8%
|
| 7 | 사건이 완전히 해결되지 않을 것이라는 두려움 | 7 | 0 |
4.2%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피해자의 불법 촬영물이 퍼트려지는 것에 대한 두려움으로 신고를 하지 않으려는 것 | 30 | 0 |
17.9%
|
| 2 | 주변 사람들이 피해 사실을 알게 되는 것에 대한 두려움 | 25 | 0 |
14.9%
|
| 3 | 가해자와 아는 사이일 경우 관계가 나빠질까봐 두려움 | 14 | 0 |
8.3%
|
| 4 | 가해자가 자신이 잘못한 일에 대해 하지 않았다고 하거나 죄가 없는데 신고한 것으로 오히려 나를 고소할 것에 대한 두려움 | 33 | 0 |
19.6%
|
| 5 | 사건 해결을 하기 위해 시간과 돈이 드는 것에 대한 부담감 | 5 | 0 |
3%
|
| 6 | 다시 퍼트려지거나 나를 비난하는 댓글 등 사이버상의 지속적인 괴롭힘과 같은 2차 가해에 대한 두려움 | 41 | 0 |
24.4%
|
| 7 | 사건이 완전히 해결되지 않을 것이라는 두려움 | 20 | 0 |
11.9%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피해자의 불법 촬영물이 퍼트려지는 것에 대한 두려움으로 신고를 하지 않으려는 것 | 18 | 0 |
10.7%
|
| 2 | 주변 사람들이 피해 사실을 알게 되는 것에 대한 두려움 | 27 | 0 |
16.1%
|
| 3 | 가해자와 아는 사이일 경우 관계가 나빠질까봐 두려움 | 13 | 0 |
7.7%
|
| 4 | 가해자가 자신이 잘못한 일에 대해 하지 않았다고 하거나 죄가 없는데 신고한 것으로 오히려 나를 고소할 것에 대한 두려움 | 21 | 0 |
12.5%
|
| 5 | 사건 해결을 하기 위해 시간과 돈이 드는 것에 대한 부담감 | 9 | 0 |
5.4%
|
| 6 | 다시 퍼트려지거나 나를 비난하는 댓글 등 사이버상의 지속적인 괴롭힘과 같은 2차 가해에 대한 두려움 | 42 | 0 |
25%
|
| 7 | 사건이 완전히 해결되지 않을 것이라는 두려움 | 38 | 0 |
22.6%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안다 | 70 | 0 |
41.7%
|
| 2 | 모른다 | 98 | 0 |
58.3%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안다 | 66 | 0 |
39.3%
|
| 2 | 모른다 | 102 | 0 |
60.7%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안다 | 103 | 0 |
61.3%
|
| 2 | 모른다 | 65 | 0 |
38.7%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안다 | 53 | 0 |
31.5%
|
| 2 | 모른다 | 115 | 0 |
68.5%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안다 | 82 | 0 |
48.8%
|
| 2 | 모른다 | 86 | 0 |
51.2%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안다 | 165 | 0 |
98.2%
|
| 2 | 모른다 | 3 | 0 |
1.8%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안다 | 105 | 0 |
62.5%
|
| 2 | 모른다 | 63 | 0 |
37.5%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안다 | 5 | 0 |
100%
|
| 2 | 모른다 | 0 | 0 |
0%
|
| - | Sysmiss | 163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 | 119 | 1 | 0 |
20%
|
| - | 보건소 | 1 | 0 |
20%
|
| - | 부모님 | 1 | 0 |
20%
|
| - | 사이버수사대 | 1 | 0 |
20%
|
| - | 학교 | 1 | 0 |
20%
|
This variable is character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안다 | 66 | 0 |
39.3%
|
| 2 | 모른다 | 102 | 0 |
60.7%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안다 | 79 | 0 |
47%
|
| 2 | 모른다 | 89 | 0 |
53%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안다 | 116 | 0 |
69%
|
| 2 | 모른다 | 52 | 0 |
31%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안다 | 78 | 0 |
46.4%
|
| 2 | 모른다 | 90 | 0 |
53.6%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안다 | 107 | 0 |
63.7%
|
| 2 | 모른다 | 61 | 0 |
36.3%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안다 | 99 | 0 |
58.9%
|
| 2 | 모른다 | 69 | 0 |
41.1%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안다 | 112 | 0 |
66.7%
|
| 2 | 모른다 | 56 | 0 |
33.3%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안다 | 117 | 0 |
69.6%
|
| 2 | 모른다 | 51 | 0 |
30.4%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안다 | 87 | 0 |
51.8%
|
| 2 | 모른다 | 81 | 0 |
48.2%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안다 | 68 | 0 |
40.5%
|
| 2 | 모른다 | 100 | 0 |
59.5%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안다 | 75 | 0 |
44.6%
|
| 2 | 모른다 | 93 | 0 |
55.4%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지역별 디지털 성범죄 대응센터 설치 및 운영 | 37 | 0 |
22%
|
| 2 | 디지털 성범죄가 발생했을 때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에 대한 방법 안내 | 20 | 0 |
11.9%
|
| 3 | 디지털 성범죄 사진이나 영상을 삭제하기 위한 비용을 지원 | 12 | 0 |
7.1%
|
| 4 | 디지털 성범죄 사진이나 영상에 대한 신속한 삭제 및 차단 | 37 | 0 |
22%
|
| 5 | 디지털 성범죄 가해자에 대한 처벌 강화 | 47 | 0 |
28%
|
| 6 |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를 도와줄 수 있는 상담기관의 수를 확대 | 2 | 0 |
1.2%
|
| 7 | 아동, 청소년, 청년, 일반시민, 노인 등 맞춤형 디지털 성범죄 예방 교육 강화 | 7 | 0 |
4.2%
|
| 8 | 디지털 성범죄에 대한 생각을 변화할 수 있도록 홍보와 캠페인 실시 | 6 | 0 |
3.6%
|
| 9 | 기타 | 0 | 0 |
0%
|
| - | 10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지역별 디지털 성범죄 대응센터 설치 및 운영 | 15 | 0 |
8.9%
|
| 2 | 디지털 성범죄가 발생했을 때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에 대한 방법 안내 | 20 | 0 |
11.9%
|
| 3 | 디지털 성범죄 사진이나 영상을 삭제하기 위한 비용을 지원 | 22 | 0 |
13.1%
|
| 4 | 디지털 성범죄 사진이나 영상에 대한 신속한 삭제 및 차단 | 44 | 0 |
26.2%
|
| 5 | 디지털 성범죄 가해자에 대한 처벌 강화 | 30 | 0 |
17.9%
|
| 6 |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를 도와줄 수 있는 상담기관의 수를 확대 | 4 | 0 |
2.4%
|
| 7 | 아동, 청소년, 청년, 일반시민, 노인 등 맞춤형 디지털 성범죄 예방 교육 강화 | 28 | 0 |
16.7%
|
| 8 | 디지털 성범죄에 대한 생각을 변화할 수 있도록 홍보와 캠페인 실시 | 4 | 0 |
2.4%
|
| 9 | 기타 | 0 | 0 |
0%
|
| 99 | 무응답 | 1 | 0 |
0.6%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지역별 디지털 성범죄 대응센터 설치 및 운영 | 24 | 0 |
14.3%
|
| 2 | 디지털 성범죄가 발생했을 때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에 대한 방법 안내 | 21 | 0 |
12.5%
|
| 3 | 디지털 성범죄 사진이나 영상을 삭제하기 위한 비용을 지원 | 16 | 0 |
9.5%
|
| 4 | 디지털 성범죄 사진이나 영상에 대한 신속한 삭제 및 차단 | 15 | 0 |
8.9%
|
| 5 | 디지털 성범죄 가해자에 대한 처벌 강화 | 20 | 0 |
11.9%
|
| 6 |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를 도와줄 수 있는 상담기관의 수를 확대 | 14 | 0 |
8.3%
|
| 7 | 아동, 청소년, 청년, 일반시민, 노인 등 맞춤형 디지털 성범죄 예방 교육 강화 | 29 | 0 |
17.3%
|
| 8 | 디지털 성범죄에 대한 생각을 변화할 수 있도록 홍보와 캠페인 실시 | 28 | 0 |
16.7%
|
| 9 | 기타 | 0 | 0 |
0%
|
| 99 | 무응답 | 1 | 0 |
0.6%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주위 사람들이 조언과 위로 | 24 | 0 |
14.3%
|
| 2 | 피해자의 정서적 안정 지원 | 42 | 0 |
25%
|
| 3 | 가해자에 대한 강력한 처벌 | 50 | 0 |
29.8%
|
| 4 | 사건처리 과정 및 결과를 피해자에게 알려주는 것 | 2 | 0 |
1.2%
|
| 5 | 경찰의 신속하고 적극적인 대응 | 12 | 0 |
7.1%
|
| 6 | 촬영된 영상물 완전 삭제 | 29 | 0 |
17.3%
|
| 7 | 피해자 지원 기관 등 정보 제공 | 1 | 0 |
0.6%
|
| 8 | 가해자 접근 금지 | 3 | 0 |
1.8%
|
| 9 | 관련 증거물 확보 지원 | 1 | 0 |
0.6%
|
| 10 | 무료 법률지원 | 4 | 0 |
2.4%
|
| 11 | 기타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주위 사람들이 조언과 위로 | 10 | 0 |
6%
|
| 2 | 피해자의 정서적 안정 지원 | 25 | 0 |
14.9%
|
| 3 | 가해자에 대한 강력한 처벌 | 38 | 0 |
22.6%
|
| 4 | 사건처리 과정 및 결과를 피해자에게 알려주는 것 | 9 | 0 |
5.4%
|
| 5 | 경찰의 신속하고 적극적인 대응 | 19 | 0 |
11.3%
|
| 6 | 촬영된 영상물 완전 삭제 | 35 | 0 |
20.8%
|
| 7 | 피해자 지원 기관 등 정보 제공 | 6 | 0 |
3.6%
|
| 8 | 가해자 접근 금지 | 15 | 0 |
8.9%
|
| 9 | 관련 증거물 확보 지원 | 4 | 0 |
2.4%
|
| 10 | 무료 법률지원 | 7 | 0 |
4.2%
|
| 11 | 기타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주위 사람들이 조언과 위로 | 12 | 0 |
7.1%
|
| 2 | 피해자의 정서적 안정 지원 | 17 | 0 |
10.1%
|
| 3 | 가해자에 대한 강력한 처벌 | 17 | 0 |
10.1%
|
| 4 | 사건처리 과정 및 결과를 피해자에게 알려주는 것 | 10 | 0 |
6%
|
| 5 | 경찰의 신속하고 적극적인 대응 | 14 | 0 |
8.3%
|
| 6 | 촬영된 영상물 완전 삭제 | 33 | 0 |
19.6%
|
| 7 | 피해자 지원 기관 등 정보 제공 | 7 | 0 |
4.2%
|
| 8 | 가해자 접근 금지 | 30 | 0 |
17.9%
|
| 9 | 관련 증거물 확보 지원 | 5 | 0 |
3%
|
| 10 | 무료 법률지원 | 23 | 0 |
13.7%
|
| 11 | 기타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TV/라디오 | 97 | 0 |
57.7%
|
| 2 | 인터넷 배너 또는 팝업창 | 27 | 0 |
16.1%
|
| 3 | 버스/지하철 광고판 | 17 | 0 |
10.1%
|
| 4 | 신문/잡기 광고 게재란 | 4 | 0 |
2.4%
|
| 5 | 여성단체/상담기관 발행 소식지 | 4 | 0 |
2.4%
|
| 6 | 반상회보/지자체소식지 | 1 | 0 |
0.6%
|
| 7 | 대형 전광판 | 15 | 0 |
8.9%
|
| 8 | 기타 | 3 | 0 |
1.8%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TV/라디오 | 38 | 0 |
22.6%
|
| 2 | 인터넷 배너 또는 팝업창 | 28 | 0 |
16.7%
|
| 3 | 버스/지하철 광고판 | 43 | 0 |
25.6%
|
| 4 | 신문/잡기 광고 게재란 | 13 | 0 |
7.7%
|
| 5 | 여성단체/상담기관 발행 소식지 | 9 | 0 |
5.4%
|
| 6 | 반상회보/지자체소식지 | 1 | 0 |
0.6%
|
| 7 | 대형 전광판 | 34 | 0 |
20.2%
|
| 8 | 기타 | 2 | 0 |
1.2%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1 | TV/라디오 | 9 | 0 |
5.4%
|
| 2 | 인터넷 배너 또는 팝업창 | 29 | 0 |
17.3%
|
| 3 | 버스/지하철 광고판 | 38 | 0 |
22.6%
|
| 4 | 신문/잡기 광고 게재란 | 26 | 0 |
15.5%
|
| 5 | 여성단체/상담기관 발행 소식지 | 16 | 0 |
9.5%
|
| 6 | 반상회보/지자체소식지 | 7 | 0 |
4.2%
|
| 7 | 대형 전광판 | 35 | 0 |
20.8%
|
| 8 | 기타 | 6 | 0 |
3.6%
|
| 99 | 무응답 | 2 | 0 |
1.2%
|
This variable is numeric
| Value | Label | N | WN | |
|---|---|---|---|---|
| - | SNS | 1 | 0 |
8.3%
|
| - | SNS글 올리기 | 1 | 0 |
8.3%
|
| - | 가해자 무기징역으로 처벌강화 | 1 | 0 |
8.3%
|
| - | 다이소 입구에 물건을 훔쳐가지않게 도와주는 시스템 같은것을 공중화장실에 앞에놓고 몰카같은걸 가지고 들어가걸 방지해주는 시스템을 달면 좋겠다 | 1 | 0 |
8.3%
|
| - | 백화점 크게 | 1 | 0 |
8.3%
|
| - | 시위 | 1 | 0 |
8.3%
|
| - | 유튜브광고 | 3 | 0 |
25%
|
| - | 학교,교실 | 1 | 0 |
8.3%
|
| - | 휴대폰 | 2 | 0 |
16.7%
|
This variable is character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101동 250호 서울대학교 한국사회과학자료원
TEL 02-880-2111 FAX 02-883-2694 Email kossda@snu.ac.kr
Copyright ⓒ Korea Social Science Data Archiv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