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지표조사 158차 : 2025년 6월 4주
https://doi.org/10.22687/KOSSDA-A1-2025-0021-V1
엠브레인퍼블릭
케이스탯리서치
코리아리서치
한국리서치
「전국지표조사」는 한국사회의 주요 현안에 대한 국민의 태도와 인식의 변화를 파악하고자 엠브레인퍼블릭, 케이스탯리서치, 코리아리서치, 한국리서치가 2020년 7월부터 매주 또는 격주로 공동 실시하고 있는 정기 여론조사이다. 동 4개사는 외부 기관의 의뢰를 받지 않고 자체적으로 이 조사를 시행·공표하고 있으며, 여론조사에 대한 신뢰 회복을 목표로 엄격한 통계적 절차를 준수해 진행하고 있다. 설문은 매차 또는 월별 반복되는 고정문항 및 정치·사회 현안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자료는 전국 만 18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전화면접 방식으로 수집되었다.
이 자료는 2025년 6월 4주 차에 시행된 제158차 조사로, 주요 조사내용은 대통령 국정운영 평가, 대통령 국정운영 신뢰, 국무총리 인선 평가, 추경 편성의 필요성, 민생회복지원금 지급방식에 대한 의견, 코로나19 피해로 인한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 채무 탕감, 북한에 대한 인식, 북한에 대한 인도적 지원 추진 방향, 대북 전단 살토에 대한 인식, 모병제 도입에 대한 찬반의견, 군 의무복무기간에 대한 의견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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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련파일-설문지(한글) | kor_que_20250021.pdf | 설문지 (한글) | 122.05 kB | 다운로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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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variable is numeric
This variable is numeric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서울특별시 | 188 | 188 |
18.8%
|
2 | 부산광역시 | 65 | 65 |
6.5%
|
3 | 대구광역시 | 46 | 46 |
4.6%
|
4 | 인천광역시 | 59 | 59 |
5.9%
|
5 | 광주광역시 | 26 | 26 |
2.6%
|
6 | 대전광역시 | 28 | 27 |
2.8%
|
7 | 울산광역시 | 20 | 20 |
2%
|
8 | 경기도 | 266 | 266 |
26.6%
|
9 | 강원도 | 29 | 29 |
2.9%
|
10 | 충청북도 | 27 | 30 |
2.7%
|
11 | 충청남도 | 41 | 41.6 |
4.1%
|
12 | 전라북도 | 35 | 35 |
3.5%
|
13 | 전라남도 | 35 | 35 |
3.5%
|
14 | 경상북도 | 51 | 51 |
5.1%
|
15 | 경상남도 | 64 | 63 |
6.4%
|
16 | 제주특별자치도 | 13 | 12 |
1.3%
|
17 | 세종특별자치시 | 7 | 6.4 |
0.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남 | 507 | 499 |
50.7%
|
2 | 여 | 493 | 501 |
49.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18 | 14 | 15.3 |
1.4%
|
- | 19 | 12 | 13.3 |
1.2%
|
- | 20 | 15 | 18 |
1.5%
|
- | 21 | 4 | 4 |
0.4%
|
- | 22 | 11 | 11 |
1.1%
|
- | 23 | 9 | 9.7 |
0.9%
|
- | 24 | 10 | 11 |
1%
|
- | 25 | 21 | 21.3 |
2.1%
|
- | 26 | 14 | 14 |
1.4%
|
- | 27 | 10 | 11 |
1%
|
- | 28 | 13 | 15.3 |
1.3%
|
- | 29 | 10 | 10 |
1%
|
- | 30 | 21 | 22.2 |
2.1%
|
- | 31 | 6 | 6.4 |
0.6%
|
- | 32 | 10 | 11.7 |
1%
|
- | 33 | 17 | 18.3 |
1.7%
|
- | 34 | 15 | 16 |
1.5%
|
- | 35 | 21 | 22.3 |
2.1%
|
- | 36 | 12 | 11.8 |
1.2%
|
- | 37 | 13 | 14.7 |
1.3%
|
- | 38 | 13 | 14.3 |
1.3%
|
- | 39 | 14 | 14.3 |
1.4%
|
- | 40 | 24 | 24.6 |
2.4%
|
- | 41 | 12 | 12.6 |
1.2%
|
- | 42 | 17 | 17.2 |
1.7%
|
- | 43 | 13 | 13.5 |
1.3%
|
- | 44 | 9 | 8.8 |
0.9%
|
- | 45 | 33 | 33.9 |
3.3%
|
- | 46 | 11 | 11 |
1.1%
|
- | 47 | 11 | 10.8 |
1.1%
|
- | 48 | 22 | 22 |
2.2%
|
- | 49 | 17 | 16.7 |
1.7%
|
- | 50 | 32 | 34.3 |
3.2%
|
- | 51 | 13 | 12.4 |
1.3%
|
- | 52 | 20 | 19.7 |
2%
|
- | 53 | 13 | 12.8 |
1.3%
|
- | 54 | 10 | 9.7 |
1%
|
- | 55 | 37 | 35.8 |
3.7%
|
- | 56 | 21 | 20.3 |
2.1%
|
- | 57 | 15 | 14.6 |
1.5%
|
- | 58 | 17 | 16.5 |
1.7%
|
- | 59 | 21 | 20.8 |
2.1%
|
- | 60 | 34 | 32.4 |
3.4%
|
- | 61 | 14 | 12.7 |
1.4%
|
- | 62 | 17 | 16.1 |
1.7%
|
- | 63 | 21 | 20.1 |
2.1%
|
- | 64 | 13 | 12.4 |
1.3%
|
- | 65 | 48 | 45.1 |
4.8%
|
- | 66 | 9 | 8.6 |
0.9%
|
- | 67 | 8 | 7.4 |
0.8%
|
- | 68 | 12 | 11.7 |
1.2%
|
- | 69 | 8 | 7.6 |
0.8%
|
- | 70 | 39 | 37.1 |
3.9%
|
- | 71 | 8 | 7.5 |
0.8%
|
- | 72 | 23 | 22 |
2.3%
|
- | 73 | 12 | 11.9 |
1.2%
|
- | 74 | 10 | 8.7 |
1%
|
- | 75 | 13 | 11.5 |
1.3%
|
- | 76 | 2 | 2 |
0.2%
|
- | 77 | 9 | 8.9 |
0.9%
|
- | 78 | 9 | 7.9 |
0.9%
|
- | 79 | 3 | 2.6 |
0.3%
|
- | 80 | 6 | 6 |
0.6%
|
- | 81 | 7 | 6.6 |
0.7%
|
- | 82 | 3 | 2.5 |
0.3%
|
- | 83 | 2 | 1.8 |
0.2%
|
- | 84 | 4 | 3.9 |
0.4%
|
- | 85 | 7 | 5.4 |
0.7%
|
- | 86 | 1 | 0.9 |
0.1%
|
- | 87 | 2 | 2 |
0.2%
|
- | 90 | 2 | 2 |
0.2%
|
- | 91 | 1 | 1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2 | 18~29세 | 143 | 154 |
14.3%
|
3 | 30~39세 | 142 | 152 |
14.2%
|
4 | 40~49세 | 169 | 171 |
16.9%
|
5 | 50~59세 | 199 | 197 |
19.9%
|
6 | 60~69세 | 184 | 174 |
18.4%
|
7 | 70세 이상 | 163 | 152 |
16.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경영/관리/전문직 | 83 | 83.1 |
8.3%
|
2 | 사무/기술직 | 218 | 224.4 |
21.8%
|
3 | 자영업 | 174 | 170.1 |
17.4%
|
4 | 서비스/판매/영업직 | 92 | 93.4 |
9.2%
|
5 | 농/림/수산업 | 32 | 32.3 |
3.2%
|
6 | 생산/기능/노무직 | 51 | 48.1 |
5.1%
|
7 | 주부 | 169 | 163.9 |
16.9%
|
8 | 학생 | 70 | 76.4 |
7%
|
9 | 무직/퇴직/기타 | 103 | 100.1 |
10.3%
|
99 | 모름/무응답 | 8 | 8.1 |
0.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고등학교 졸업 이하 | 386 | 376.2 |
38.6%
|
2 | 대학재학 이상 | 608 | 617.9 |
60.8%
|
9 | 모름/무응답 | 6 | 5.9 |
0.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상 | 24 | 24 |
2.4%
|
2 | 중상 | 168 | 167.5 |
16.8%
|
3 | 중 | 376 | 380.6 |
37.6%
|
4 | 중하 | 245 | 245.1 |
24.5%
|
5 | 하 | 149 | 145.1 |
14.9%
|
9 | 모름/무응답 | 38 | 37.6 |
3.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진보 | 26 | 26.1 |
2.6%
|
2 | 진보적인 편 | 258 | 259 |
25.8%
|
3 | 중도적 | 340 | 341.3 |
34%
|
4 | 보수적인 편 | 226 | 227.5 |
22.6%
|
5 | 매우 보수 | 44 | 42.8 |
4.4%
|
9 | 모름/무응답 | 106 | 103.2 |
10.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많이 있다 | 296 | 292.4 |
29.6%
|
2 | 약간 있다 | 495 | 496.7 |
49.5%
|
3 | 별로 없다 | 151 | 152.7 |
15.1%
|
4 | 전혀 없다 | 46 | 46.2 |
4.6%
|
9 | 모름/무응답 | 12 | 12 |
1.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잘하고 있다 | 376 | 374.2 |
37.6%
|
2 | 잘하는 편이다 | 245 | 250.5 |
24.5%
|
3 | 잘못하는 편이다 | 83 | 82.9 |
8.3%
|
4 | 매우 잘못하고 있다 | 129 | 127.3 |
12.9%
|
9 | 모름/무응답 | 167 | 165.1 |
16.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신뢰한다 | 361 | 362.7 |
36.1%
|
2 | 신뢰하는 편이다 | 268 | 270.5 |
26.8%
|
3 | 신뢰하지 않는 편이다 | 157 | 155.9 |
15.7%
|
4 | 전혀 신뢰하지 않는다 | 137 | 135.2 |
13.7%
|
9 | 모름/무응답 | 77 | 75.8 |
7.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더불어민주당 | 393 | 391.8 |
39.3%
|
2 | 국민의힘 | 139 | 134.3 |
13.9%
|
3 | 조국혁신당 | 28 | 26.5 |
2.8%
|
4 | 개혁신당 | 26 | 27 |
2.6%
|
5 | 진보당 | 10 | 11.3 |
1%
|
97 | 그 외 다른 정당 | 13 | 12.9 |
1.3%
|
98 | 지지하는 정당이 없다 | 376 | 380.4 |
37.6%
|
99 | 모름/무응답 | 15 | 15.8 |
1.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더불어민주당 | 54 | 60.1 |
13.8%
|
2 | 국민의힘 | 67 | 66.6 |
17.1%
|
3 | 조국혁신당 | 11 | 11.1 |
2.8%
|
4 | 개혁신당 | 21 | 20.5 |
5.4%
|
5 | 진보당 | 3 | 2.7 |
0.8%
|
97 | 그 외 다른 정당 | 4 | 4 |
1%
|
98 | 지지하는 정당이 없다 | 220 | 220 |
56.3%
|
99 | 모름/무응답 | 11 | 11.2 |
2.8%
|
-1 | 비해당 | 609 | 603.8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잘한 인선이다 | 449 | 451.8 |
44.9%
|
2 | 잘못한 인선이다 | 321 | 314.6 |
32.1%
|
9 | 모름/무응답 | 230 | 233.6 |
2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필요한 조치이다 | 612 | 612 |
61.2%
|
2 | 필요하지 않은 조치이다 | 276 | 276.5 |
27.6%
|
9 | 모름/무응답 | 112 | 111.5 |
11.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소득수준별로 차등을 둬서 지급해야 한다 | 479 | 479.7 |
47.9%
|
2 | 취약계층만 선별해 지원해야 한다 | 271 | 269.2 |
27.1%
|
3 | 모든 국민에게 똑같이 지원해야 한다 | 205 | 206.2 |
20.5%
|
9 | 모름/무응답 | 45 | 44.9 |
4.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불가피하게 늘어난 채무를 국가가 함께 책임지겠다는 취지에서 찬성한다 | 359 | 366.2 |
35.9%
|
2 | 도덕적 해이나 성실히 빚을 갚은 사람들과의 형평성 문제가 있어 반대한다 | 591 | 585.1 |
59.1%
|
9 | 모름/무응답 | 50 | 48.7 |
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북한은 적대와 경계의 대상이다 | 378 | 379.9 |
37.8%
|
2 | 북한은 화해와 협력의 대상이다 | 565 | 560.3 |
56.5%
|
9 | 모름/무응답 | 57 | 59.8 |
5.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정치 군사적 상황에 따라 다르게 추진되어야 한다 | 625 | 632 |
62.5%
|
2 | 정치 군사적 상황에 영향을 받지 않고 추진되어야 한다 | 270 | 263.7 |
27%
|
9 | 모름/무응답 | 105 | 104.3 |
10.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접경지역 주민의 안전을 위해 전단 살포를 막아야 한다 | 715 | 716.7 |
71.5%
|
2 | 표현의 자유를 보장하는 차원에서 전단 살포를 막지 말아야 한다 | 215 | 210.6 |
21.5%
|
9 | 모름/무응답 | 70 | 72.8 |
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찬성한다 | 466 | 468.7 |
46.6%
|
2 | 반대한다 | 444 | 443.9 |
44.4%
|
9 | 모름/무응답 | 90 | 87.5 |
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줄여야 한다 | 65 | 68.5 |
6.5%
|
2 | 적정하다 | 602 | 607.2 |
60.2%
|
3 | 늘려야 한다 | 303 | 295.9 |
30.3%
|
9 | 모름/무응답 | 30 | 28.4 |
3%
|
This variable is numeric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101동 250호 서울대학교 한국사회과학자료원
TEL 02-880-2111 FAX 02-883-2694 Email kossda@snu.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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