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기관 여성 노인 학습자의 영어 학습동기 인터뷰 조사, 2012
https://doi.org/10.22687/KOSSDA-B3-2012-0008-V1.0
김태영 / 중앙대학교 영어교육과 교수
이 자료는 혼합연구(mixed methods) 방법을 통해 노인들의 영어 학습 동기와 탈동기의 구인(construct)을 파악하고자 수행된 『평생교육기관 노인 학습자의 영어 학습동기 연구』의 정성적 방법의 전사자료이다. 이 연구는 정성적 방법의 인터뷰를 먼저 실시한 후, 이를 통해 도출된 발견점과 선행 연구와의 비교를 통해 설문지를 개발하고 검증을 위한 정량적 방법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선행한 정성적 연구는 서울시에 위치한 평생교육기관의 교사 4인(부장교사 1명, 평교사 3명)과 60대 이상 여성 노인 학습자 9인을 대상으로 수행되었다. 교사 대상 인터뷰는 노인의 영어 학습동기 문항을 개발하고자 개방형 면담(opend-ended interview) 방식을 활용하였으며, 여성 노인 학습자 대상 인터뷰는 교사와의 인터뷰를 통해 도출된 문항을 기반으로 반구조화된 면담(semi-structured interview)을 실시하였다.
인터뷰 내용은 교사의 경우 영어 수업 진행 방식, 노인들의 수업 태도와 인지적 능력 및 학업 성취도 그리고 생활환경, 노인들의 영어 학습의 필요성 인식 등 포괄적인 문항을 포함한다. 여성 노인 학습자의 경우 영어 학습의 계기와 동기, 영어 학습의 필요성을 인지한 경험과 당시의 감정, 영어 학습으로 인한 만족감 정도와 학습 지속의 의지, 영어 학습에 대한 열정과 즐거움 등이다.
파일유형 | 파일명 | 파일내용 | 파일형식 | 파일크기 | 다운로드 |
---|---|---|---|---|---|
관련파일-인터뷰리스트(국문) | interviewlist_b320120008_A_v1.0.pdf | interviewlist | 249.02 kB | 다운로드 | |
관련파일-인터뷰리스트(국문) | interviewlist_b320120008_B_v1.0.pdf | interviewlist | 176.28 kB | 다운로드 |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101동 250호 서울대학교 한국사회과학자료원
TEL 02-880-2111 FAX 02-883-2694 Email kossda@snu.ac.kr
Copyright ⓒ Korea Social Science Data Archiv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