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SSDA Loading
조사자료 회원공개

초·중학교 영어학습자 설문조사, 2011

https://doi.org/10.22687/KOSSDA-A1-2011-0263-V1

목록으로

연구책임자

김태영 / 중앙대학교 영어교육과 교수


초록

이 연구는 중앙대학교 김태영 교수가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초등학교와 중학교 영어교실에서 시행된 ‘언어하기(languaging)’ 활동이 학생들의 영어 학습동기 증진 및 영어 자아 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언어하기 활동에 대한 개선 방안을 마련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언어하기 활동 이후 전국의 초등학생 및 중학생을 대상으로 영어 학습에 대한 인식을 두 차례 조사하였으며, 언어하기 활동 지도교사를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언어하기 활동은 수업 전후 10~15분 동안 영어 학습일기 쓰기, 영어 모범사례 읽고 의견 적기, 영어 모범사례 보고 토론하기 등의 방식으로 총 7회에 걸쳐 실시되었다.
이 자료는 전국의 10개 초등학교와 4개 중학교에 재학 중인 초등학생 및 중학생 2,625명을 대상으로 수집된 설문조사 자료이다. 주요 조사내용은 영어 사교육 경험, 영어 학습동기, 영어학습에 주로 사용하는 감각, 영어 학습태도 등이다.

더 보기


주제분류

교육



자료이용안내

1. 이 연구의 인터뷰자료인 "초·중학교 영어 교실활동에 관한 교사 인터뷰, 2012"도 KOSSDA에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https://doi.org/10.22687/KOSSDA-B3-2012-0007-V1.0
2. 데이터 파일에서 학교명 변수는 개인정보 보호를 위하여 값 레이블이 제공되지 않습니다.
: school_name (학교명)

파일유형 파일명 파일내용 파일형식 파일크기 다운로드
관련파일-설문지(한글) kor_que_20110263.pdf 설문지 (한글) PDF 339.18 kB 다운로드
아이디
사회인구학적 배경변수
region
지역
school_name
학교명
school_level
학교급 구분
영어 사교육경험
영어 학습동기
영어학습시 사용감각
영어학습 영향요인
영어 학습태도
영어에 대한 인식
  • 정렬 기준
  • 정렬
목록으로
조회 수
55
관련 파일
3
데이터
0

현재 자료 버전 공개일 이후 집계치.
단, 2017년 5월 11일 이전 공개 자료의 경우 2017년 5월 11일 이후 집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