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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공식품 소비자 태도조사, 2017

https://doi.org/10.22687/KOSSDA-A1-2017-0119-V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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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초록

「가공식품 소비자 태도조사」는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가공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과 구입 행태를 파악함으로써, 기업에 필요한 소비 경향 정보를 제공하고 식품 관련 정책 수립 및 농업의 대응 방안을 마련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매년 수행하고 있는 전국 단위 표본조사이다. 이 조사는 2011년 한국농어촌유통공사에 의해 시작되었으며, 2016년 국가승인통계로 지정된 후 2018년부터는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수행하고 있다.
조사는 전국 2,000가구의 식품 주 구입자를 대상으로 한 가구조사와, 이 중 500가구를 대상으로 4주간 가계부를 기록한 가계부조사, 그리고 리서치회사의 온라인 패널을 활용한 일반소비자조사로 구성되어 있다. 가계부조사와 일반소비자조사는 2018년부터 실시되었으며, KOSSDA에서는 현재 가구조사만 제공하고 있다.
이 자료는 2017년에 수행된 가구조사로, 전국 2,000가구의 만 20~75세 식품 주 구입자로부터 수집되었다. 주요 조사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식품 구매 및 소비행태 일반: 식품 구입 주기, 1회 식품 구입량, 식품 구매액 및 유형별 비중, 식품 관련 지출 변화, 식품 구입 장소 및 이유, 온라인/모바일 식품 구매이유 및 변화 예상, 가공식품 구매 이유
2. 가공식품 품목별 구입현황: 품목별 구입 경험 및 소비변화 체감률, 품목군별 제품 구매 시 중요 요소
3. 즉석식품 구입현황: 즉석식품별 최근 구입경험, 즉석식품 구입 변화, 즉석식품 구입 이유, 즉석식품 구입 빈도, 즉석식품 구입 시 월평균 지출액, 즉석식품 주요 구입 장소, 즉석식품 이용장소 및 이용횟수
4. 식품 소비 라이프스타일 및 인식: 가공식품 소비 시 고려 요소, 가공식품 정보 신뢰 채널, 식품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 식품 소비 관련 라이프 스타일, 가공식품 구입 시 브랜드가 미치는 영향, 가공식품 구입 시 우려사항, 식품 구입 성향
5. 유기 가공식품 인식 및 구입현황: 유기 가공식품 인지 여부, 인증마크 확인 여부, 유기 가공식품 구입 변화, 유기 가공식품 구입 이유, 유기 가공식품 구입 시 고려요인, 유기 가공식품 구입 장소 및 이용 이유, 향후 유기 가공식품 구입 변화, 유기 가공식품 비구입 이유
6. 가구 특성: 주택 유형, 월평균 소득, 학력, 직업, 가구 구성원 건강상태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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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분류

산업과 기업




자료이용안내

1. 가공식품 소비자 태도조사는 2015년 '가공식품 소비량 및 소비행태조사'로 일시적으로 조사 명칭이 변경되었습니다.
2. 2019년부터 응답자의 부담을 경감하고 조사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B파트의 품목군 구입 경험 및 변화에서 조사 표본을 2개 그룹으로 구분하여 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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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 2017년 5월 11일 이전 공개 자료의 경우 2017년 5월 11일 이후 집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