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평화누리길 사업에 대한 설문조사, 2020 : 도보해설사 교육참여자
https://doi.org/10.22687/KOSSDA-A1-2020-0085-V1
안태윤 / 경기도여성가족재단 선임연구위원
이 조사는 경기도여성가족재단이 경기도의 평화협력정책인 DMZ사업 가운데 평화누리길 사업에 대하여, 도보탐방객과 도보해설사 교육참여자를 대상으로 평화누리길 도보탐방 실태를 조사함으로써 향후 경기도 평화누리길 및 캠프그리브스사업의 성인지적 개선 방안을 마련하고자 실시한 것이다. 경기도 평화누리길 사업은 DMZ 접경 지역을 따라 조성된 도보 탐방로를 통해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의 가치를 확산하고자 하는 정책 사업이다. 자료수집은 평화누리길 도보탐방객과 도보해설사 교육참여자를 대상으로 각각 이뤄졌다.
이 자료는 평화누리길 도보해설사 교육참여자를 대상으로 수집되었고, 주요 조사내용은 평화누리길 도보탐방 실태, 도보해설사 교육 개선의견, 통일 및 남북관계 인식, 북한 관련 관심과 지식, 성평등의식 및 교육경험 등이다.
경기도 관광 관광개발 관광객 남녀불평등 남녀평등 남녀평등지수 남북관계 남북교류 남북분단 남북통일 북한 분단 비무장지대 성평등 양성평등 여행 통일 통일의식 통일정책 도보여행 도보해설사 평화누리길
파일유형 | 파일명 | 파일내용 | 파일형식 | 파일크기 | 다운로드 |
---|---|---|---|---|---|
관련파일-설문지(한글) | kor_que_20200085.pdf | 설문지 (한글) | 538.58 kB | 다운로드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차 수료 | 3 | 0 |
21.4%
|
2 | 1, 2차 수료 | 10 | 0 |
71.4%
|
3 | 기타 (1차 중단) | 1 | 0 |
7.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여성 | 8 | 0 |
57.1%
|
2 | 남성 | 6 | 0 |
42.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1947 | 1 | 0 |
7.1%
|
- | 1950 | 1 | 0 |
7.1%
|
- | 1952 | 1 | 0 |
7.1%
|
- | 1953 | 1 | 0 |
7.1%
|
- | 1956 | 1 | 0 |
7.1%
|
- | 1957 | 2 | 0 |
14.3%
|
- | 1963 | 1 | 0 |
7.1%
|
- | 1964 | 1 | 0 |
7.1%
|
- | 1966 | 1 | 0 |
7.1%
|
- | 1967 | 1 | 0 |
7.1%
|
- | 1969 | 1 | 0 |
7.1%
|
- | 1971 | 1 | 0 |
7.1%
|
- | 1979 | 1 | 0 |
7.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41 | 1 | 0 |
7.1%
|
- | 49 | 1 | 0 |
7.1%
|
- | 51 | 1 | 0 |
7.1%
|
- | 53 | 1 | 0 |
7.1%
|
- | 54 | 1 | 0 |
7.1%
|
- | 56 | 1 | 0 |
7.1%
|
- | 57 | 1 | 0 |
7.1%
|
- | 63 | 2 | 0 |
14.3%
|
- | 64 | 1 | 0 |
7.1%
|
- | 67 | 1 | 0 |
7.1%
|
- | 68 | 1 | 0 |
7.1%
|
- | 70 | 1 | 0 |
7.1%
|
- | 73 | 1 | 0 |
7.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경기 | 11 | 0 |
78.6%
|
2 | 서울 | 3 | 0 |
21.4%
|
3 | 인천 | 0 | 0 |
0%
|
4 | 강원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있음 | 9 | 0 |
64.3%
|
2 | 없음 | 5 | 0 |
35.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배우자 있음 | 14 | 0 |
100%
|
2 | 배우자 없음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번 | 0 | 0 |
0%
|
2 | 2-3번 | 2 | 0 |
14.3%
|
3 | 4-5번 | 1 | 0 |
7.1%
|
4 | 6번이상 | 3 | 0 |
21.4%
|
5 | 10번이상 | 3 | 0 |
21.4%
|
6 | 20번이상 | 5 | 0 |
35.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꽃과 나무 등 자연 | 5 | 0 |
35.7%
|
2 | 평화와 통일, 남북관계 | 4 | 0 |
28.6%
|
3 | 장소와 관련된 전근대 시대의 역사적 사건 | 3 | 0 |
21.4%
|
4 | 생태보존 및 환경문제 | 2 | 0 |
14.3%
|
5 | 기타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꽃과 나무 등 자연 | 3 | 0 |
21.4%
|
2 | 평화와 통일, 남북관계 | 2 | 0 |
14.3%
|
3 | 장소와 관련된 전근대 시대의 역사적 사건 | 3 | 0 |
21.4%
|
4 | 생태보존 및 환경문제 | 5 | 0 |
35.7%
|
5 | 기타 | 1 | 0 |
7.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관심이 많아 자주 찾아본다 | 0 | 0 |
0%
|
2 | 가끔 찾아본다 | 2 | 0 |
14.3%
|
3 | 별로 관심이 없어 잘 찾아보지 않는다 | 6 | 0 |
42.9%
|
4 | 찾아본 적이 없다 | 6 | 0 |
42.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만족한다 | 0 | 0 |
0%
|
2 | 만족한다 | 1 | 0 |
7.1%
|
3 | 그저 그렇다 | 1 | 0 |
7.1%
|
4 | 별로 만족하지 않는다 | 8 | 0 |
57.1%
|
5 | 매우 불만이다 | 4 | 0 |
28.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그렇다 | 13 | 0 |
92.9%
|
2 | 아니다 | 1 | 0 |
7.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DMZ와 남북관계에 관련된 전문지식 | 5 | 0 |
38.5%
|
2 | 이미지 메이킹과 비즈니스 매너 | 0 | 0 |
0%
|
3 | 안전관리 및 응급처치 | 0 | 0 |
0%
|
4 | 스피치 기술 | 2 | 0 |
15.4%
|
5 | 평화누리길에 있는 유적지 및 관련 역사 | 6 | 0 |
46.2%
|
6 | 생태와 자연 | 0 | 0 |
0%
|
7 | 기타 | 0 | 0 |
0%
|
-1 | 비해당 | 1 | 0 |
7.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DMZ와 남북관계에 관련된 전문지식 | 2 | 0 |
15.4%
|
2 | 이미지 메이킹과 비즈니스 매너 | 1 | 0 |
7.7%
|
3 | 안전관리 및 응급처치 | 0 | 0 |
0%
|
4 | 스피치 기술 | 0 | 0 |
0%
|
5 | 평화누리길에 있는 유적지 및 관련 역사 | 4 | 0 |
30.8%
|
6 | 생태와 자연 | 6 | 0 |
46.2%
|
7 | 기타 | 0 | 0 |
0%
|
-1 | 비해당 | 1 | 0 |
7.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그렇다 | 0 | 0 |
0%
|
2 | 그렇다 | 1 | 0 |
7.1%
|
3 | 할 생각이 없다 | 7 | 0 |
50%
|
4 | 잘 모르겠다 | 6 | 0 |
42.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1 ,3,3,4 | 1 | 0 |
7.1%
|
- | 1,4,2,3 | 1 | 0 |
7.1%
|
- | 2,1,3,4. | 1 | 0 |
7.1%
|
- | 2,3,4,1 | 2 | 0 |
14.3%
|
- | 3 ,4, 2 ,1 | 1 | 0 |
7.1%
|
- | 3, 4, 1, 2 | 1 | 0 |
7.1%
|
- | 3,4,1,2 | 1 | 0 |
7.1%
|
- | 3,4,2,1 | 2 | 0 |
14.3%
|
- | 4 .3.1.2 | 1 | 0 |
7.1%
|
- | 4 3 2 1 | 1 | 0 |
7.1%
|
- | 4,3,1,2 | 1 | 0 |
7.1%
|
- | 4,3,2,1 | 1 | 0 |
7.1%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북한의 전쟁위협에 대비하여 국가안보의 중요성을 강조한 해설 | 2 | 0 |
14.3%
|
2 | 한반도 번영을 위한 남북교류 등 평화와 화합의 중요성을 강조한 해설 | 3 | 0 |
21.4%
|
3 | 평화누리길에 있는 유적지의 역사적 사건에 대한 해설 | 5 | 0 |
35.7%
|
4 | 평화누리길의 생태와 자연환경에 대한 해설 | 4 | 0 |
28.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북한의 전쟁위협에 대비하여 국가안보의 중요성을 강조한 해설 | 1 | 0 |
7.1%
|
2 | 한반도 번영을 위한 남북교류 등 평화와 화합의 중요성을 강조한 해설 | 0 | 0 |
0%
|
3 | 평화누리길에 있는 유적지의 역사적 사건에 대한 해설 | 7 | 0 |
50%
|
4 | 평화누리길의 생태와 자연환경에 대한 해설 | 6 | 0 |
42.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북한의 전쟁위협에 대비하여 국가안보의 중요성을 강조한 해설 | 4 | 0 |
28.6%
|
2 | 한반도 번영을 위한 남북교류 등 평화와 화합의 중요성을 강조한 해설 | 6 | 0 |
42.9%
|
3 | 평화누리길에 있는 유적지의 역사적 사건에 대한 해설 | 2 | 0 |
14.3%
|
4 | 평화누리길의 생태와 자연환경에 대한 해설 | 2 | 0 |
14.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북한의 전쟁위협에 대비하여 국가안보의 중요성을 강조한 해설 | 7 | 0 |
50%
|
2 | 한반도 번영을 위한 남북교류 등 평화와 화합의 중요성을 강조한 해설 | 4 | 0 |
28.6%
|
3 | 평화누리길에 있는 유적지의 역사적 사건에 대한 해설 | 1 | 0 |
7.1%
|
4 | 평화누리길의 생태와 자연환경에 대한 해설 | 2 | 0 |
14.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관심이 많다 | 0 | 0 |
0%
|
2 | 상당히 관심이 있는 편이다 | 2 | 0 |
14.3%
|
3 | 별로 관심이 없는 편이다 | 11 | 0 |
78.6%
|
4 | 전혀 관심이 없다 | 1 | 0 |
7.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5년 이내 | 3 | 0 |
21.4%
|
2 | 10년 이내 | 2 | 0 |
14.3%
|
3 | 20년 이내 | 2 | 0 |
14.3%
|
4 | 30년 이내 | 4 | 0 |
28.6%
|
5 | 30년 이상 | 3 | 0 |
21.4%
|
6 | 불가능하다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찬성한다 | 0 | 0 |
0%
|
2 | 찬성하는 편이다 | 3 | 0 |
21.4%
|
3 | 반대하는 편이다 | 8 | 0 |
57.1%
|
4 | 매우 반대한다 | 3 | 0 |
21.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찬성한다 | 0 | 0 |
0%
|
2 | 약간 찬성한다 | 0 | 0 |
0%
|
3 | 약간 반대한다 | 4 | 0 |
28.6%
|
4 | 매우 반대한다 | 10 | 0 |
71.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교육받은적 없다 | 6 | 0 |
42.9%
|
2 | 있다- 직장에서 | 3 | 0 |
21.4%
|
3 | 있다 -여성(시민사회)단체에서 | 2 | 0 |
14.3%
|
4 | 있다 - 종교단체에서 | 0 | 0 |
0%
|
5 | 기타 | 3 | 0 |
21.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필요하다 | 0 | 0 |
0%
|
2 | 필요한 편이다 | 2 | 0 |
14.3%
|
3 | 별로 필요없다 | 7 | 0 |
50%
|
4 | 전혀 필요없다 | 5 | 0 |
35.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그렇다 | 1 | 0 |
7.1%
|
2 | 그런 편이다 | 1 | 0 |
7.1%
|
3 | 별로 그렇지 않다 | 8 | 0 |
57.1%
|
4 | 전혀 그렇지 않다 | 4 | 0 |
28.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장마당 | 11 | 0 |
78.6%
|
2 | 뒷장터 | 1 | 0 |
7.1%
|
3 | 거래장 | 0 | 0 |
0%
|
4 | 암시장 | 0 | 0 |
0%
|
5 | 모르겠다 | 2 | 0 |
14.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정통사상 | 0 | 0 |
0%
|
2 | 주체사상 | 14 | 0 |
100%
|
3 | 항일혁명사상 | 0 | 0 |
0%
|
4 | 천리마사상 | 0 | 0 |
0%
|
5 | 모르겠다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상해 | 0 | 0 |
0%
|
2 | 청도 | 1 | 0 |
7.1%
|
3 | 북경 | 1 | 0 |
7.1%
|
4 | 단둥 | 12 | 0 |
85.7%
|
5 | 모르겠다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가족 | 0 | 0 |
0%
|
2 | 친구 등 주변 사람 | 0 | 0 |
0%
|
3 | 신문, TV, 라디오 등 대중매체 | 8 | 0 |
57.1%
|
4 | 유투브 | 0 | 0 |
0%
|
5 | 인터넷/SNS | 4 | 0 |
28.6%
|
6 | 정규교육이나 유사한 교육과정 | 1 | 0 |
7.1%
|
7 | 정부 홍보물 | 0 | 0 |
0%
|
8 | 관련 전문서적 | 1 | 0 |
7.1%
|
9 | 정보를 전혀 얻지 못한다. | 0 | 0 |
0%
|
10 | 기타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가족 | 0 | 0 |
0%
|
2 | 친구 등 주변 사람 | 0 | 0 |
0%
|
3 | 신문, TV, 라디오 등 대중매체 | 3 | 0 |
21.4%
|
4 | 유투브 | 3 | 0 |
21.4%
|
5 | 인터넷/SNS | 3 | 0 |
21.4%
|
6 | 정규교육이나 유사한 교육과정 | 1 | 0 |
7.1%
|
7 | 정부 홍보물 | 4 | 0 |
28.6%
|
8 | 관련 전문서적 | 0 | 0 |
0%
|
9 | 정보를 전혀 얻지 못한다. | 0 | 0 |
0%
|
10 | 기타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양성이 평등하다 | 1 | 0 |
7.1%
|
2 | 여성에 대한 차별보다는 남성에 대한 차별이 더 크다 | 4 | 0 |
28.6%
|
3 | 남성도 차별받을 때가 있지만 여성에 대한 차별이 더 크다 | 8 | 0 |
57.1%
|
4 | 주로 차별받는 것은 여성이다. | 1 | 0 |
7.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있다 | 10 | 0 |
71.4%
|
2 | 없다 | 4 | 0 |
28.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그렇다 | 2 | 0 |
14.3%
|
2 | 그렇다 | 1 | 0 |
7.1%
|
3 | 그저그렇다 | 1 | 0 |
7.1%
|
4 | 그렇지 않다 | 9 | 0 |
64.3%
|
5 | 전혀 그렇지않다 | 1 | 0 |
7.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그렇다 | 0 | 0 |
0%
|
2 | 그렇다 | 2 | 0 |
14.3%
|
3 | 그저그렇다 | 0 | 0 |
0%
|
4 | 그렇지 않다 | 10 | 0 |
71.4%
|
5 | 전혀 그렇지않다 | 2 | 0 |
14.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그렇다 | 0 | 0 |
0%
|
2 | 그렇다 | 2 | 0 |
14.3%
|
3 | 그저그렇다 | 3 | 0 |
21.4%
|
4 | 그렇지 않다 | 8 | 0 |
57.1%
|
5 | 전혀 그렇지않다 | 1 | 0 |
7.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그렇다 | 1 | 0 |
7.1%
|
2 | 그렇다 | 1 | 0 |
7.1%
|
3 | 그저그렇다 | 2 | 0 |
14.3%
|
4 | 그렇지 않다 | 10 | 0 |
71.4%
|
5 | 전혀 그렇지않다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그렇다 | 0 | 0 |
0%
|
2 | 그렇다 | 1 | 0 |
7.1%
|
3 | 그저그렇다 | 3 | 0 |
21.4%
|
4 | 그렇지 않다 | 9 | 0 |
64.3%
|
5 | 전혀 그렇지않다 | 1 | 0 |
7.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그렇다 | 0 | 0 |
0%
|
2 | 그렇다 | 1 | 0 |
7.1%
|
3 | 그저그렇다 | 1 | 0 |
7.1%
|
4 | 그렇지 않다 | 11 | 0 |
78.6%
|
5 | 전혀 그렇지않다 | 1 | 0 |
7.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그렇다 | 1 | 0 |
7.1%
|
2 | 그렇다 | 3 | 0 |
21.4%
|
3 | 그저그렇다 | 4 | 0 |
28.6%
|
4 | 그렇지 않다 | 6 | 0 |
42.9%
|
5 | 전혀 그렇지않다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그렇다 | 0 | 0 |
0%
|
2 | 그렇다 | 4 | 0 |
28.6%
|
3 | 그저그렇다 | 2 | 0 |
14.3%
|
4 | 그렇지 않다 | 7 | 0 |
50%
|
5 | 전혀 그렇지않다 | 1 | 0 |
7.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그렇다 | 0 | 0 |
0%
|
2 | 그렇다 | 2 | 0 |
14.3%
|
3 | 그저그렇다 | 5 | 0 |
35.7%
|
4 | 그렇지 않다 | 6 | 0 |
42.9%
|
5 | 전혀 그렇지않다 | 1 | 0 |
7.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그렇다 | 0 | 0 |
0%
|
2 | 그렇다 | 2 | 0 |
14.3%
|
3 | 그저그렇다 | 4 | 0 |
28.6%
|
4 | 그렇지 않다 | 8 | 0 |
57.1%
|
5 | 전혀 그렇지않다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그렇다 | 1 | 0 |
7.1%
|
2 | 그렇다 | 6 | 0 |
42.9%
|
3 | 그저그렇다 | 6 | 0 |
42.9%
|
4 | 그렇지 않다 | 1 | 0 |
7.1%
|
5 | 전혀 그렇지않다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그렇다 | 1 | 0 |
7.1%
|
2 | 그렇다 | 0 | 0 |
0%
|
3 | 그저그렇다 | 4 | 0 |
28.6%
|
4 | 그렇지 않다 | 7 | 0 |
50%
|
5 | 전혀 그렇지않다 | 2 | 0 |
14.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그렇다 | 1 | 0 |
7.1%
|
2 | 그렇다 | 2 | 0 |
14.3%
|
3 | 그저그렇다 | 4 | 0 |
28.6%
|
4 | 그렇지 않다 | 6 | 0 |
42.9%
|
5 | 전혀 그렇지않다 | 1 | 0 |
7.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그렇다 | 1 | 0 |
7.1%
|
2 | 그렇다 | 5 | 0 |
35.7%
|
3 | 그저그렇다 | 4 | 0 |
28.6%
|
4 | 그렇지 않다 | 4 | 0 |
28.6%
|
5 | 전혀 그렇지않다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그렇다 | 2 | 0 |
14.3%
|
2 | 그렇다 | 2 | 0 |
14.3%
|
3 | 그저그렇다 | 7 | 0 |
50%
|
4 | 그렇지 않다 | 3 | 0 |
21.4%
|
5 | 전혀 그렇지않다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필요없다 | 0 | 0 |
0%
|
2 | 필요없다 | 3 | 0 |
21.4%
|
3 | 보통이다 | 4 | 0 |
28.6%
|
4 | 필요하다 | 5 | 0 |
35.7%
|
5 | 매우 필요하다 | 2 | 0 |
14.3%
|
This variable is numeric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101동 250호 서울대학교 한국사회과학자료원
TEL 02-880-2111 FAX 02-883-2694 Email kossda@snu.ac.kr
Copyright ⓒ Korea Social Science Data Archiv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