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콘텐츠 이용행태조사, 2023
https://doi.org/10.22687/KOSSDA-A1-2023-0088-V1
KBS 공영미디어연구소
이 조사는 KBS 공영미디어연구소가 주요 언론사의 유튜브 콘텐츠 채널(14개)의 이용 현황을 비교 분석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확보하고자 시행한 것이다. 이 자료는 전국의 만 18세 이상 유튜브 채널 이용자로부터 수집되었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뉴스 이용 서비스 및 이용 채널, 유튜브 이용 언론사, 이용 빈도 및 이용 경로, 선호 채널 유형, 구독 요인 및 이용 행태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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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련파일-설문지(한글) | kor_que_20230088.pdf | 설문지 (한글) | 160.66 kB | 다운로드 |
This variable is numeric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보수 | 37 | 34.7 |
3.7%
|
2 | 보수 | 170 | 175.1 |
16.9%
|
3 | 중도 | 551 | 548.6 |
54.9%
|
4 | 진보 | 208 | 207.5 |
20.7%
|
5 | 매우 진보 | 37 | 37.3 |
3.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남자 | 527 | 499 |
52.5%
|
2 | 여자 | 476 | 504 |
47.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17 | 8 | 7.2 |
0.8%
|
- | 18 | 10 | 10.4 |
1%
|
- | 19 | 5 | 4.8 |
0.5%
|
- | 20 | 3 | 2.7 |
0.3%
|
- | 21 | 7 | 6.3 |
0.7%
|
- | 22 | 9 | 7.2 |
0.9%
|
- | 23 | 21 | 17.9 |
2.1%
|
- | 24 | 18 | 15.5 |
1.8%
|
- | 25 | 25 | 21.1 |
2.5%
|
- | 26 | 21 | 20.3 |
2.1%
|
- | 27 | 22 | 19.9 |
2.2%
|
- | 28 | 24 | 20 |
2.4%
|
- | 29 | 13 | 10.6 |
1.3%
|
- | 30 | 18 | 15.9 |
1.8%
|
- | 31 | 16 | 15.3 |
1.6%
|
- | 32 | 20 | 17.4 |
2%
|
- | 33 | 17 | 14.6 |
1.7%
|
- | 34 | 12 | 13.3 |
1.2%
|
- | 35 | 11 | 8.9 |
1.1%
|
- | 36 | 11 | 8.8 |
1.1%
|
- | 37 | 16 | 13.2 |
1.6%
|
- | 38 | 20 | 17.9 |
2%
|
- | 39 | 28 | 24.7 |
2.8%
|
- | 40 | 22 | 22 |
2.2%
|
- | 41 | 24 | 24.7 |
2.4%
|
- | 42 | 13 | 13 |
1.3%
|
- | 43 | 25 | 24.1 |
2.5%
|
- | 44 | 14 | 13.1 |
1.4%
|
- | 45 | 14 | 14.5 |
1.4%
|
- | 46 | 9 | 8.4 |
0.9%
|
- | 47 | 15 | 14 |
1.5%
|
- | 48 | 16 | 14.6 |
1.6%
|
- | 49 | 31 | 32.7 |
3.1%
|
- | 50 | 27 | 27.1 |
2.7%
|
- | 51 | 28 | 28.3 |
2.8%
|
- | 52 | 23 | 23 |
2.3%
|
- | 53 | 24 | 28.1 |
2.4%
|
- | 54 | 17 | 20 |
1.7%
|
- | 55 | 12 | 11.9 |
1.2%
|
- | 56 | 9 | 10 |
0.9%
|
- | 57 | 9 | 8.9 |
0.9%
|
- | 58 | 16 | 17.5 |
1.6%
|
- | 59 | 23 | 22.2 |
2.3%
|
- | 60 | 27 | 29.5 |
2.7%
|
- | 61 | 29 | 35.3 |
2.9%
|
- | 62 | 27 | 30.7 |
2.7%
|
- | 63 | 24 | 25.1 |
2.4%
|
- | 64 | 23 | 26.5 |
2.3%
|
- | 65 | 31 | 33.4 |
3.1%
|
- | 66 | 23 | 21.9 |
2.3%
|
- | 67 | 13 | 15.3 |
1.3%
|
- | 68 | 15 | 19.7 |
1.5%
|
- | 69 | 5 | 5.3 |
0.5%
|
- | 70 | 11 | 13.2 |
1.1%
|
- | 71 | 5 | 5.2 |
0.5%
|
- | 72 | 9 | 9.8 |
0.9%
|
- | 73 | 8 | 8.9 |
0.8%
|
- | 74 | 6 | 7.4 |
0.6%
|
- | 75 | 1 | 1.1 |
0.1%
|
- | 76 | 5 | 6.1 |
0.5%
|
- | 77 | 4 | 5.8 |
0.4%
|
- | 78 | 3 | 2.8 |
0.3%
|
- | 80 | 1 | 1.5 |
0.1%
|
- | 81 | 1 | 1.1 |
0.1%
|
- | 83 | 2 | 2 |
0.2%
|
- | 84 | 3 | 2.7 |
0.3%
|
- | 88 | 1 | 0.8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서울 | 185 | 188 |
18.4%
|
2 | 부산 | 74 | 72 |
7.4%
|
3 | 대구 | 51 | 48.8 |
5.1%
|
4 | 인천 | 64 | 67.1 |
6.4%
|
5 | 광주 | 30 | 44.2 |
3%
|
6 | 대전 | 33 | 26.2 |
3.3%
|
7 | 울산 | 19 | 17.3 |
1.9%
|
8 | 경기 | 242 | 247.8 |
24.1%
|
9 | 강원 | 34 | 36.2 |
3.4%
|
10 | 충북 | 22 | 17.5 |
2.2%
|
11 | 충남 | 43 | 32.6 |
4.3%
|
12 | 전북 | 31 | 24.7 |
3.1%
|
13 | 전남 | 33 | 48.6 |
3.3%
|
14 | 경북 | 54 | 48.2 |
5.4%
|
15 | 경남 | 69 | 60.8 |
6.9%
|
16 | 제주 | 12 | 17.2 |
1.2%
|
19 | 세종 | 7 | 5.9 |
0.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기업체 경영주(10인이상 고용) | 3 | 3.4 |
0.3%
|
2 | 자영업주(9인이하 고용) | 64 | 64.4 |
6.4%
|
3 | 전문직(준전문직 포함) | 104 | 98.5 |
10.4%
|
4 | 관리직(기업체 부장이상 임원,고급공무원) | 42 | 41.3 |
4.2%
|
5 | 사무직(회사원, 일반공무원 등) | 256 | 246.2 |
25.5%
|
6 | 서비스직 | 64 | 65.2 |
6.4%
|
7 | 기술/기능직 | 48 | 45 |
4.8%
|
8 | 판매직 | 16 | 16.3 |
1.6%
|
9 | 생산직 | 12 | 11.6 |
1.2%
|
10 | 농업/임업/어업/수산업/축산업 | 11 | 12.7 |
1.1%
|
11 | 군인, 경찰 | 2 | 1.3 |
0.2%
|
12 | 학생 | 71 | 64.1 |
7.1%
|
13 | 전업 주부 | 118 | 133.3 |
11.8%
|
14 | 무직/실업상태 | 96 | 98.6 |
9.6%
|
15 | 기타 | 96 | 101.1 |
9.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모름 | 71 | 63.1 |
7.1%
|
1 | 100만원 미만 | 50 | 49 |
5%
|
2 | 100만원~200만원 미만 | 76 | 77.4 |
7.6%
|
3 | 200만원~300만원 미만 | 162 | 161 |
16.2%
|
4 | 300만원~400만원 미만 | 169 | 170.6 |
16.8%
|
5 | 400만원~500만원 미만 | 131 | 134.7 |
13.1%
|
6 | 500만원~600만원 미만 | 99 | 95.3 |
9.9%
|
7 | 600만원~700만원 미만 | 74 | 80.5 |
7.4%
|
8 | 700만원~800만원 미만 | 62 | 60.2 |
6.2%
|
9 | 800만원 이상 | 109 | 111.3 |
10.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무학 | 1 | 0.6 |
0.1%
|
1 | 초등학교 재학 | 0 | 0 |
0%
|
2 | 초등학교 졸업 | 0 | 0 |
0%
|
3 | 중학교 재학 | 1 | 0.8 |
0.1%
|
4 | 중학교 졸업 | 9 | 9.6 |
0.9%
|
5 | 고등학교 재학 | 7 | 6.7 |
0.7%
|
6 | 고등학교 졸업 | 135 | 146.7 |
13.5%
|
7 | 대학(2,3년제) 재학 | 10 | 12.6 |
1%
|
8 | 대학(2,3년제) 졸업 | 125 | 123.7 |
12.5%
|
9 | 대학교 (4년제) 재학 | 61 | 55.6 |
6.1%
|
10 | 대학교 (4년제) 졸업 | 497 | 493.9 |
49.6%
|
11 | 대학원 재학 | 10 | 8 |
1%
|
12 | 대학원 졸업 | 146 | 143.7 |
14.6%
|
13 | 기타(서당,홈스쿨링등) | 1 | 1.1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259 | 255.8 |
25.8%
|
1 | 그렇다 | 744 | 747.2 |
74.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323 | 322 |
32.2%
|
1 | 그렇다 | 680 | 681 |
67.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807 | 792.8 |
80.5%
|
1 | 그렇다 | 196 | 210.3 |
19.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0 | 0 |
0%
|
1 | 그렇다 | 1,003 | 1,003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696 | 702.8 |
69.4%
|
1 | 그렇다 | 307 | 300.2 |
30.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721 | 739.9 |
71.9%
|
1 | 그렇다 | 282 | 263.1 |
28.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913 | 909.3 |
91%
|
1 | 그렇다 | 90 | 93.7 |
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819 | 802.9 |
81.7%
|
1 | 그렇다 | 184 | 200.1 |
18.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909 | 904.9 |
90.6%
|
1 | 그렇다 | 94 | 98.1 |
9.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461 | 477.1 |
46%
|
1 | 그렇다 | 542 | 525.9 |
5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752 | 771.3 |
75%
|
1 | 그렇다 | 251 | 231.7 |
2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382 | 401.2 |
38.1%
|
1 | 그렇다 | 621 | 601.8 |
61.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671 | 689.6 |
66.9%
|
1 | 그렇다 | 332 | 313.4 |
33.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898 | 891 |
89.5%
|
1 | 그렇다 | 105 | 112 |
10.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849 | 844.1 |
84.6%
|
1 | 그렇다 | 154 | 158.9 |
15.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880 | 867.5 |
87.7%
|
1 | 그렇다 | 123 | 135.5 |
12.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901 | 897.7 |
89.8%
|
1 | 그렇다 | 102 | 105.4 |
1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936 | 931 |
93.3%
|
1 | 그렇다 | 67 | 72 |
6.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948 | 939.9 |
94.5%
|
1 | 그렇다 | 55 | 63.2 |
5.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003 | 1,003 |
100%
|
1 | 그렇다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크랩(KBS) | 65 | 61.8 |
6.5%
|
2 | 머니올라(KBS) | 32 | 37.6 |
3.2%
|
3 | 박종훈의 경제한방(KBS) | 84 | 89.7 |
8.4%
|
4 | 윤창희의 생존경제(KBS) | 26 | 27.7 |
2.6%
|
5 | 엠빅뉴스(MBC) | 231 | 230.6 |
23%
|
6 | 14F일사에프(MBC) | 78 | 71.5 |
7.8%
|
7 | 스브스뉴스(SBS) | 262 | 253.9 |
26.1%
|
8 | 비디오머그(SBS) | 63 | 56.2 |
6.3%
|
9 | 땅집고(조선일보) | 32 | 34.6 |
3.2%
|
10 | 한경 글로벌마켓(한국경제) | 61 | 66.2 |
6.1%
|
11 | 한경 코리아마켓(한국경제) | 34 | 37.8 |
3.4%
|
12 | 집코노미(한국경제) | 19 | 19 |
1.9%
|
13 | 매경 월가월부(매일경제) | 7 | 7.1 |
0.7%
|
14 | 매부리TV(매일경제) | 9 | 9.4 |
0.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진행자(유튜버)가 해당 분야 전문가여서 | 35 | 38.3 |
3.5%
|
2 | 진행자(유튜버)가 마음에 들어서 | 33 | 31.7 |
3.3%
|
3 | 해당 채널이 제공하는 정보의 정확성과 신뢰도가 높아서 | 286 | 290.3 |
28.5%
|
4 | 내용/콘텐츠가 본인에게 도움이 돼서 | 253 | 253.6 |
25.2%
|
5 | 해당 분야의 최신 정보를 얻을 수 있어서 | 205 | 203.8 |
20.4%
|
6 | 단순히 재미있어서 | 136 | 134.3 |
13.6%
|
7 | 다른 사람과 이야기할 때 해당 내용이 도움이 돼서 | 31 | 31.4 |
3.1%
|
8 | 시청편리성 | 3 | 3.1 |
0.3%
|
9 | 익숙함(친숙함) | 4 | 3.4 |
0.4%
|
10 | 정치성향 | 2 | 1.9 |
0.2%
|
11 | 이유없음(알고리즘, 자동추천 포함) | 12 | 8.8 |
1.2%
|
12 | 기타 | 3 | 2.4 |
0.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5개 | 632 | 638.7 |
63%
|
2 | 6~10개 | 155 | 148.3 |
15.5%
|
3 | 11~15개 | 32 | 33.5 |
3.2%
|
4 | 16개 이상 | 17 | 16.6 |
1.7%
|
5 | 구독 중인 채널 없음 | 167 | 165.9 |
16.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KBS | 165 | 170.3 |
16.5%
|
2 | MBC | 276 | 268.7 |
27.5%
|
3 | SBS | 165 | 160.9 |
16.5%
|
4 | YTN | 71 | 73 |
7.1%
|
5 | JTBC | 81 | 85.1 |
8.1%
|
6 | TV조선 | 37 | 38.2 |
3.7%
|
7 | MBN | 7 | 8.2 |
0.7%
|
8 | 채널A | 23 | 24.7 |
2.3%
|
9 | 연합뉴스TV | 47 | 46.5 |
4.7%
|
10 | 조선일보 | 27 | 29.1 |
2.7%
|
11 | 중앙일보 | 3 | 4.2 |
0.3%
|
12 | 동아일보 | 3 | 2.5 |
0.3%
|
13 | 한국일보 | 7 | 6.5 |
0.7%
|
14 | 한국경제 | 41 | 39.4 |
4.1%
|
15 | 매일경제 | 17 | 17.5 |
1.7%
|
16 | 한겨레 | 20 | 16.9 |
2%
|
17 | 경향신문 | 2 | 2 |
0.2%
|
18 | 뉴스타파 | 3 | 2.7 |
0.3%
|
19 | 오마이뉴스 | 0 | 0 |
0%
|
20 | 딴지일보 | 3 | 2.8 |
0.3%
|
21 | CBS | 2 | 1.4 |
0.2%
|
22 | 기타언론사 | 3 | 2.2 |
0.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KBS | 184 | 184.1 |
18.3%
|
2 | MBC | 134 | 138.8 |
13.4%
|
3 | SBS | 126 | 118.9 |
12.6%
|
4 | YTN | 87 | 84.6 |
8.7%
|
5 | JTBC | 129 | 122.5 |
12.9%
|
6 | TV조선 | 40 | 42.1 |
4%
|
7 | MBN | 22 | 23.3 |
2.2%
|
8 | 채널A | 39 | 40.6 |
3.9%
|
9 | 연합뉴스TV | 79 | 78.6 |
7.9%
|
10 | 조선일보 | 30 | 33.2 |
3%
|
11 | 중앙일보 | 14 | 13.7 |
1.4%
|
12 | 동아일보 | 10 | 12.9 |
1%
|
13 | 한국일보 | 4 | 4.3 |
0.4%
|
14 | 한국경제 | 35 | 35.7 |
3.5%
|
15 | 매일경제 | 25 | 24.6 |
2.5%
|
16 | 한겨레 | 24 | 25.5 |
2.4%
|
17 | 경향신문 | 14 | 12.5 |
1.4%
|
18 | 뉴스타파 | 3 | 2.8 |
0.3%
|
19 | 오마이뉴스 | 3 | 3.9 |
0.3%
|
20 | 딴지일보 | 0 | 0 |
0%
|
21 | CBS | 0 | 0 |
0%
|
22 | 기타언론사 | 1 | 0.5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KBS | 148 | 143.3 |
14.9%
|
2 | MBC | 92 | 87.5 |
9.2%
|
3 | SBS | 130 | 133.7 |
13.1%
|
4 | YTN | 122 | 119.9 |
12.2%
|
5 | JTBC | 113 | 110.4 |
11.3%
|
6 | TV조선 | 52 | 50.4 |
5.2%
|
7 | MBN | 36 | 34.5 |
3.6%
|
8 | 채널A | 38 | 40.5 |
3.8%
|
9 | 연합뉴스TV | 90 | 93.4 |
9%
|
10 | 조선일보 | 20 | 23.1 |
2%
|
11 | 중앙일보 | 13 | 9.8 |
1.3%
|
12 | 동아일보 | 9 | 7.5 |
0.9%
|
13 | 한국일보 | 4 | 4.3 |
0.4%
|
14 | 한국경제 | 37 | 39.8 |
3.7%
|
15 | 매일경제 | 31 | 33 |
3.1%
|
16 | 한겨레 | 35 | 38.4 |
3.5%
|
17 | 경향신문 | 19 | 21 |
1.9%
|
18 | 뉴스타파 | 2 | 1.4 |
0.2%
|
19 | 오마이뉴스 | 2 | 2.4 |
0.2%
|
20 | 딴지일보 | 0 | 0 |
0%
|
21 | CBS | 1 | 1.1 |
0.1%
|
22 | 기타언론사 | 2 | 1.7 |
0.2%
|
- | Sysmiss | 7 | 5.9 |
0.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거의 매일(6일 이상) | 439 | 428.2 |
43.8%
|
2 | 주 4~5일 | 194 | 200.2 |
19.3%
|
3 | 주 2~3일 | 267 | 269 |
26.6%
|
4 | 주 1일 미만 | 84 | 87.1 |
8.4%
|
5 | 거의 이용하지 않음 | 19 | 18.6 |
1.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291 | 302.4 |
29%
|
1 | 그렇다 | 712 | 700.6 |
7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363 | 373.3 |
36.2%
|
1 | 그렇다 | 640 | 629.8 |
63.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341 | 347.6 |
34%
|
1 | 그렇다 | 662 | 655.4 |
6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380 | 388.7 |
37.9%
|
1 | 그렇다 | 623 | 614.3 |
62.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281 | 284.6 |
28%
|
1 | 그렇다 | 722 | 718.4 |
7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435 | 432.1 |
43.4%
|
1 | 그렇다 | 568 | 570.9 |
56.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522 | 529.6 |
52%
|
1 | 그렇다 | 481 | 473.4 |
4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0시~3시 | 32 | 28.9 |
3.2%
|
2 | 3시~6시 | 9 | 9.3 |
0.9%
|
3 | 6시~9시 | 88 | 82.7 |
8.8%
|
4 | 9시~12시 | 100 | 105.8 |
10%
|
5 | 12시~15시 | 80 | 86.5 |
8%
|
6 | 15시~18시 | 80 | 87.6 |
8%
|
7 | 18시~21시 | 290 | 278.1 |
28.9%
|
8 | 21시~24시 | 324 | 324.2 |
32.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언론사의 다른 계정을 통해서 | 48 | 51.8 |
4.8%
|
2 | 가족/친구/지인 추천으로 | 56 | 57.5 |
5.6%
|
3 | 알고리즘 추천으로 | 422 | 398 |
42.1%
|
4 | 검색을 통해서 | 299 | 311.2 |
29.8%
|
5 | 구독 채널을 통한 콘텐츠 추천으로 | 178 | 184.6 |
17.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당일 최신 뉴스를 제공하는 공식 뉴스 채널 | 365 | 363.8 |
36.4%
|
2 | 정치·시사 분야를 다루는 채널 | 142 | 144.2 |
14.2%
|
3 | 부동산, 주식 등 경제 관련 주제를 다루는 채널 | 76 | 79.9 |
7.6%
|
4 | 사건·사고, 연예 등 다양하고 흥미로운 주제를 다루는 채널 | 202 | 193.6 |
20.1%
|
5 | 실시간 스트리밍 생방송 형식의 채널 | 63 | 62.1 |
6.3%
|
6 | 다양한 주제를 자세하게 다루는 대담 형식의 시사 채널 | 106 | 107.6 |
10.6%
|
7 | 건강 문화와 관련된 주제 등을 다루는 정보 채널 | 49 | 51.9 |
4.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분 안팎의 숏폼 | 38 | 37.7 |
3.8%
|
2 | 2~5분 | 352 | 335.5 |
35.1%
|
3 | 6~10분 | 293 | 296.6 |
29.2%
|
4 | 11~15분 | 108 | 107.1 |
10.8%
|
5 | 16~20분 | 64 | 74.4 |
6.4%
|
6 | 21~30분 | 44 | 46.9 |
4.4%
|
7 | 분량은 상관없음 | 104 | 104.7 |
10.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주요 언론사 채널이라서 | 81 | 78.5 |
8.1%
|
2 | 정기적으로 콘텐츠를 제공해서 | 50 | 48.2 |
5%
|
3 | 관심사와 일치하는 내용이라서 | 229 | 229.8 |
22.8%
|
4 |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서 | 245 | 253 |
24.4%
|
5 | 관련 주제를 심층적으로 자세하게 다뤄서 | 140 | 145.7 |
14%
|
6 | 다른 채널에는 없는 정보를 다뤄서 | 46 | 43.8 |
4.6%
|
7 | 가장 빠르게 관심 정보를 전달해서 | 212 | 204 |
21.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주요 언론사 채널이라서 | 67 | 66.9 |
6.7%
|
2 | 정기적으로 콘텐츠를 제공해서 | 90 | 87.2 |
9%
|
3 | 관심사와 일치하는 내용이라서 | 166 | 164.5 |
16.6%
|
4 |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서 | 272 | 271.7 |
27.1%
|
5 | 관련 주제를 심층적으로 자세하게 다뤄서 | 168 | 171.8 |
16.7%
|
6 | 다른 채널에는 없는 정보를 다뤄서 | 52 | 54.9 |
5.2%
|
7 | 가장 빠르게 관심 정보를 전달해서 | 188 | 186.1 |
18.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이용하지 않는다 | 293 | 281.5 |
29.2%
|
2 | 거의 이용하지 않는다 | 309 | 307.2 |
30.8%
|
3 | 가끔 이용한다 | 290 | 298 |
28.9%
|
4 | 자주 이용한다 | 77 | 85.2 |
7.7%
|
5 | 매우 자주 이용한다 | 34 | 31.1 |
3.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이용하지 않는다 | 118 | 111.5 |
11.8%
|
2 | 거의 이용하지 않는다 | 184 | 178.6 |
18.3%
|
3 | 가끔 이용한다 | 345 | 348.5 |
34.4%
|
4 | 자주 이용한다 | 237 | 247.7 |
23.6%
|
5 | 매우 자주 이용한다 | 119 | 116.6 |
11.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이용하지 않는다 | 72 | 69.2 |
7.2%
|
2 | 거의 이용하지 않는다 | 220 | 214.6 |
21.9%
|
3 | 가끔 이용한다 | 467 | 477.3 |
46.6%
|
4 | 자주 이용한다 | 191 | 188.9 |
19%
|
5 | 매우 자주 이용한다 | 53 | 53 |
5.3%
|
This variable is numer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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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L 02-880-2111 FAX 02-883-2694 Email kossda@snu.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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