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패방지 대책에 관한 설문조사, 2017
https://doi.org/10.22687/KOSSDA-A1-2017-0142-V1
황지태 /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연구위원
이 연구는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이 한국사회 부정부패 방지를 위한 대책을 수립하고 실천과제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에 두어 2015년부터 3년간 서울시립대학교 산학협력단과 공동으로 실시한 연차적 연구이다. 연구는 지금까지의 부패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노력들 중 미흡한 점을 보완할 수 있는 개선 방안을 마련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이 조사는 3차년도 연구의 일환으로 우리나라 부정부패 척결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과 인식을 파악하고자 실시되었으며, 자료는 수도권과 5대 광역시에 거주하는 만19세 이상 성인남녀로부터 수집되었다. 주요 조사내용은 부정부패 방지 제도에 대한 인식, 정부별 반부패정책 평가, 부정부패 방지를 위한 주체별 역할의 중요성, 부정부패 방지를 위한 대책의 중요성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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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련파일-설문지(한글) | kor_que_20170142.pdf | 설문지 (한글) | 213.39 kB | 다운로드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남성 | 493 | 0 |
48.8%
|
2 | 여성 | 518 | 0 |
51.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19 | 11 | 0 |
1.1%
|
- | 20 | 7 | 0 |
0.7%
|
- | 21 | 7 | 0 |
0.7%
|
- | 22 | 13 | 0 |
1.3%
|
- | 23 | 14 | 0 |
1.4%
|
- | 24 | 15 | 0 |
1.5%
|
- | 25 | 9 | 0 |
0.9%
|
- | 26 | 16 | 0 |
1.6%
|
- | 27 | 21 | 0 |
2.1%
|
- | 28 | 36 | 0 |
3.6%
|
- | 29 | 26 | 0 |
2.6%
|
- | 30 | 19 | 0 |
1.9%
|
- | 31 | 12 | 0 |
1.2%
|
- | 32 | 11 | 0 |
1.1%
|
- | 33 | 11 | 0 |
1.1%
|
- | 34 | 10 | 0 |
1%
|
- | 35 | 16 | 0 |
1.6%
|
- | 36 | 15 | 0 |
1.5%
|
- | 37 | 28 | 0 |
2.8%
|
- | 38 | 36 | 0 |
3.6%
|
- | 39 | 30 | 0 |
3%
|
- | 40 | 16 | 0 |
1.6%
|
- | 41 | 3 | 0 |
0.3%
|
- | 42 | 11 | 0 |
1.1%
|
- | 43 | 13 | 0 |
1.3%
|
- | 44 | 10 | 0 |
1%
|
- | 45 | 35 | 0 |
3.5%
|
- | 46 | 25 | 0 |
2.5%
|
- | 47 | 29 | 0 |
2.9%
|
- | 48 | 40 | 0 |
4%
|
- | 49 | 26 | 0 |
2.6%
|
- | 50 | 19 | 0 |
1.9%
|
- | 51 | 11 | 0 |
1.1%
|
- | 52 | 19 | 0 |
1.9%
|
- | 53 | 18 | 0 |
1.8%
|
- | 54 | 35 | 0 |
3.5%
|
- | 55 | 24 | 0 |
2.4%
|
- | 56 | 21 | 0 |
2.1%
|
- | 57 | 27 | 0 |
2.7%
|
- | 58 | 13 | 0 |
1.3%
|
- | 59 | 15 | 0 |
1.5%
|
- | 60 | 40 | 0 |
4%
|
- | 61 | 24 | 0 |
2.4%
|
- | 62 | 44 | 0 |
4.4%
|
- | 63 | 17 | 0 |
1.7%
|
- | 64 | 19 | 0 |
1.9%
|
- | 65 | 20 | 0 |
2%
|
- | 66 | 19 | 0 |
1.9%
|
- | 67 | 10 | 0 |
1%
|
- | 68 | 13 | 0 |
1.3%
|
- | 69 | 9 | 0 |
0.9%
|
- | 70 | 5 | 0 |
0.5%
|
- | 71 | 3 | 0 |
0.3%
|
- | 72 | 4 | 0 |
0.4%
|
- | 73 | 2 | 0 |
0.2%
|
- | 74 | 4 | 0 |
0.4%
|
- | 75 | 1 | 0 |
0.1%
|
- | 76 | 1 | 0 |
0.1%
|
- | 77 | 1 | 0 |
0.1%
|
- | 85 | 1 | 0 |
0.1%
|
- | 89 | 1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9-29세 | 176 | 0 |
17.4%
|
2 | 30대 | 188 | 0 |
18.6%
|
3 | 40대 | 207 | 0 |
20.5%
|
4 | 50대 | 202 | 0 |
20%
|
5 | 60세 이상 | 238 | 0 |
23.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서울 | 408 | 0 |
40.4%
|
2 | 성남 | 39 | 0 |
3.9%
|
3 | 고양 | 41 | 0 |
4.1%
|
4 | 인천 | 117 | 0 |
11.6%
|
5 | 대전 | 59 | 0 |
5.8%
|
6 | 광주 | 57 | 0 |
5.6%
|
7 | 대구 | 99 | 0 |
9.8%
|
8 | 울산 | 46 | 0 |
4.5%
|
9 | 부산 | 145 | 0 |
14.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중졸 이하 | 39 | 0 |
3.9%
|
2 | 고졸 이하 | 424 | 0 |
41.9%
|
3 | 대졸 이상 | 548 | 0 |
54.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문기술직/행정관리직 | 59 | 0 |
5.8%
|
2 | 일반사무직 | 204 | 0 |
20.2%
|
3 | 소상공인 자영업 | 273 | 0 |
27%
|
4 | 판매서비스직(피고용인) | 207 | 0 |
20.5%
|
5 | 농림업/축산수산업 | 8 | 0 |
0.8%
|
6 | 생산기능직/단순노무직 | 28 | 0 |
2.8%
|
7 | 학생 | 42 | 0 |
4.2%
|
8 | 전업주부 | 148 | 0 |
14.6%
|
9 | 무직/기타 | 42 | 0 |
4.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그렇다 | 44 | 0 |
4.4%
|
2 | 아니다 | 967 | 0 |
95.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00만원 미만 | 31 | 0 |
3.1%
|
2 | 100-200만원 미만 | 127 | 0 |
12.6%
|
3 | 200-300만원 미만 | 186 | 0 |
18.4%
|
4 | 300-400만원 미만 | 262 | 0 |
25.9%
|
5 | 400-500만원 미만 | 226 | 0 |
22.4%
|
6 | 500-700만원 미만 | 108 | 0 |
10.7%
|
7 | 700-1000만원 미만 | 32 | 0 |
3.2%
|
8 | 1000만원 이상 | 11 | 0 |
1.1%
|
9 | 모름/무응답 | 28 | 0 |
2.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보수 | 225 | 0 |
22.3%
|
2 | 중도 | 523 | 0 |
51.7%
|
3 | 진보 | 263 | 0 |
2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 | 473 | 0 |
46.8%
|
2 |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 | 172 | 0 |
17%
|
3 |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 165 | 0 |
16.3%
|
4 |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 | 73 | 0 |
7.2%
|
5 | 정의당 심상정 후보 | 36 | 0 |
3.6%
|
6 | 기타 후보 | 38 | 0 |
3.8%
|
99 | 모름/무응답 | 54 | 0 |
5.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모른다(금시초문) | 90 | 0 |
8.9%
|
2 | 잘 모른다(이름만 안다) | 391 | 0 |
38.7%
|
3 | 내용을 조금은 안다 | 477 | 0 |
47.2%
|
4 | 잘 아는 편이다 | 53 | 0 |
5.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모른다(금시초문) | 152 | 0 |
15%
|
2 | 잘 모른다(이름만 안다) | 467 | 0 |
46.2%
|
3 | 내용을 조금은 안다 | 347 | 0 |
34.3%
|
4 | 잘 아는 편이다 | 45 | 0 |
4.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모른다(금시초문) | 120 | 0 |
11.9%
|
2 | 잘 모른다(이름만 안다) | 452 | 0 |
44.7%
|
3 | 내용을 조금은 안다 | 386 | 0 |
38.2%
|
4 | 잘 아는 편이다 | 53 | 0 |
5.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모른다(금시초문) | 126 | 0 |
12.5%
|
2 | 잘 모른다(이름만 안다) | 477 | 0 |
47.2%
|
3 | 내용을 조금은 안다 | 348 | 0 |
34.4%
|
4 | 잘 아는 편이다 | 60 | 0 |
5.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모른다(금시초문) | 144 | 0 |
14.2%
|
2 | 잘 모른다(이름만 안다) | 450 | 0 |
44.5%
|
3 | 내용을 조금은 안다 | 358 | 0 |
35.4%
|
4 | 잘 아는 편이다 | 59 | 0 |
5.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모른다(금시초문) | 148 | 0 |
14.6%
|
2 | 잘 모른다(이름만 안다) | 474 | 0 |
46.9%
|
3 | 내용을 조금은 안다 | 341 | 0 |
33.7%
|
4 | 잘 아는 편이다 | 48 | 0 |
4.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모른다(금시초문) | 30 | 0 |
3%
|
2 | 잘 모른다(이름만 안다) | 201 | 0 |
19.9%
|
3 | 내용을 조금은 안다 | 567 | 0 |
56.1%
|
4 | 잘 아는 편이다 | 213 | 0 |
21.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모른다(금시초문) | 148 | 0 |
14.6%
|
2 | 잘 모른다(이름만 안다) | 530 | 0 |
52.4%
|
3 | 내용을 조금은 안다 | 296 | 0 |
29.3%
|
4 | 잘 아는 편이다 | 37 | 0 |
3.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모른다(금시초문) | 176 | 0 |
17.4%
|
2 | 잘 모른다(이름만 안다) | 532 | 0 |
52.6%
|
3 | 내용을 조금은 안다 | 275 | 0 |
27.2%
|
4 | 잘 아는 편이다 | 28 | 0 |
2.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모른다(금시초문) | 94 | 0 |
9.3%
|
2 | 잘 모른다(이름만 안다) | 373 | 0 |
36.9%
|
3 | 내용을 조금은 안다 | 439 | 0 |
43.4%
|
4 | 잘 아는 편이다 | 105 | 0 |
10.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모른다(금시초문) | 195 | 0 |
19.3%
|
2 | 잘 모른다(이름만 안다) | 544 | 0 |
53.8%
|
3 | 내용을 조금은 안다 | 242 | 0 |
23.9%
|
4 | 잘 아는 편이다 | 30 | 0 |
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모른다(금시초문) | 253 | 0 |
25%
|
2 | 잘 모른다(이름만 안다) | 549 | 0 |
54.3%
|
3 | 내용을 조금은 안다 | 197 | 0 |
19.5%
|
4 | 잘 아는 편이다 | 12 | 0 |
1.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모른다(금시초문) | 266 | 0 |
26.3%
|
2 | 잘 모른다(이름만 안다) | 573 | 0 |
56.7%
|
3 | 내용을 조금은 안다 | 159 | 0 |
15.7%
|
4 | 잘 아는 편이다 | 13 | 0 |
1.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모른다(금시초문) | 210 | 0 |
20.8%
|
2 | 잘 모른다(이름만 안다) | 535 | 0 |
52.9%
|
3 | 내용을 조금은 안다 | 236 | 0 |
23.3%
|
4 | 잘 아는 편이다 | 30 | 0 |
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모른다(금시초문) | 125 | 0 |
12.4%
|
2 | 잘 모른다(이름만 안다) | 478 | 0 |
47.3%
|
3 | 내용을 조금은 안다 | 352 | 0 |
34.8%
|
4 | 잘 아는 편이다 | 56 | 0 |
5.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모른다(금시초문) | 149 | 0 |
14.7%
|
2 | 잘 모른다(이름만 안다) | 506 | 0 |
50%
|
3 | 내용을 조금은 안다 | 320 | 0 |
31.7%
|
4 | 잘 아는 편이다 | 36 | 0 |
3.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충분하다 | 10 | 0 |
1%
|
2 | 충분한 편이다 | 251 | 0 |
24.8%
|
3 | 충분하지 않은 편이다 | 592 | 0 |
58.6%
|
4 | 전혀 충분하지 않다 | 158 | 0 |
15.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잘 시행되고 있다 | 1 | 0 |
0.1%
|
2 | 대체로 잘 시행되고 있는 편이다 | 166 | 0 |
16.4%
|
3 | 제대로 시행되고 있지 않은 편이다 | 671 | 0 |
66.4%
|
4 | 거의 유명무실한 수준이다 | 173 | 0 |
17.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충분하다 | 7 | 0 |
0.7%
|
2 | 충분한 편이다 | 269 | 0 |
26.6%
|
3 | 충분하지 않은 편이다 | 599 | 0 |
59.2%
|
4 | 전혀 충분하지 않다 | 136 | 0 |
13.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잘 시행되고 있다 | 11 | 0 |
1.1%
|
2 | 대체로 잘 시행되고 있는 편이다 | 187 | 0 |
18.5%
|
3 | 제대로 시행되고 있지 않은 편이다 | 668 | 0 |
66.1%
|
4 | 거의 유명무실한 수준이다 | 145 | 0 |
14.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충분하다 | 8 | 0 |
0.8%
|
2 | 충분한 편이다 | 208 | 0 |
20.6%
|
3 | 충분하지 않은 편이다 | 648 | 0 |
64.1%
|
4 | 전혀 충분하지 않다 | 147 | 0 |
14.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잘 시행되고 있다 | 12 | 0 |
1.2%
|
2 | 대체로 잘 시행되고 있는 편이다 | 127 | 0 |
12.6%
|
3 | 제대로 시행되고 있지 않은 편이다 | 711 | 0 |
70.3%
|
4 | 거의 유명무실한 수준이다 | 161 | 0 |
15.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공무원 행동강령 제정 | 177 | 0 |
17.5%
|
2 | 공익신고자보호법 제정 | 136 | 0 |
13.5%
|
3 | 공직자 재산공개제도 도입 등 공직자 윤리법 강화 | 122 | 0 |
12.1%
|
4 | 부패방지법 제정 | 158 | 0 |
15.6%
|
5 | 부패방지기구 설치 | 35 | 0 |
3.5%
|
6 | 공공기관 정보공개법 제정 | 44 | 0 |
4.4%
|
7 | 정부와 공공기관에 대한 청렴도 평가 | 25 | 0 |
2.5%
|
8 | 청탁금지법(김영란법) 제정 | 309 | 0 |
30.6%
|
9 | 기타 | 5 | 0 |
0.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공무원 행동강령 제정 | 84 | 0 |
8.3%
|
2 | 공익신고자보호법 제정 | 112 | 0 |
11.1%
|
3 | 공직자 재산공개제도 도입 등 공직자 윤리법 강화 | 201 | 0 |
19.9%
|
4 | 부패방지법 제정 | 189 | 0 |
18.7%
|
5 | 부패방지기구 설치 | 96 | 0 |
9.5%
|
6 | 공공기관 정보공개법 제정 | 98 | 0 |
9.7%
|
7 | 정부와 공공기관에 대한 청렴도 평가 | 62 | 0 |
6.1%
|
8 | 청탁금지법(김영란법) 제정 | 161 | 0 |
15.9%
|
9 | 기타 | 2 | 0 |
0.2%
|
99 | 무응답 | 6 | 0 |
0.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잘못함(0점) | 108 | 0 |
10.7%
|
2 | 대체로 잘못함(25점) | 387 | 0 |
38.3%
|
3 | 보통(50점) | 413 | 0 |
40.9%
|
4 | 대체로 잘함(75점) | 98 | 0 |
9.7%
|
5 | 매우 잘함(100점) | 5 | 0 |
0.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잘못함(0점) | 51 | 0 |
5%
|
2 | 대체로 잘못함(25점) | 272 | 0 |
26.9%
|
3 | 보통(50점) | 471 | 0 |
46.6%
|
4 | 대체로 잘함(75점) | 193 | 0 |
19.1%
|
5 | 매우 잘함(100점) | 24 | 0 |
2.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잘못함(0점) | 39 | 0 |
3.9%
|
2 | 대체로 잘못함(25점) | 195 | 0 |
19.3%
|
3 | 보통(50점) | 414 | 0 |
40.9%
|
4 | 대체로 잘함(75점) | 301 | 0 |
29.8%
|
5 | 매우 잘함(100점) | 62 | 0 |
6.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잘못함(0점) | 297 | 0 |
29.4%
|
2 | 대체로 잘못함(25점) | 374 | 0 |
37%
|
3 | 보통(50점) | 278 | 0 |
27.5%
|
4 | 대체로 잘함(75점) | 60 | 0 |
5.9%
|
5 | 매우 잘함(100점) | 2 | 0 |
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잘못함(0점) | 465 | 0 |
46%
|
2 | 대체로 잘못함(25점) | 334 | 0 |
33%
|
3 | 보통(50점) | 166 | 0 |
16.4%
|
4 | 대체로 잘함(75점) | 36 | 0 |
3.6%
|
5 | 매우 잘함(100점) | 10 | 0 |
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공익신고자에 대한 보호 미흡 | 157 | 0 |
15.5%
|
2 | 공직자의 책임성과 윤리성 부족 | 234 | 0 |
23.1%
|
3 | 국민인식의 부족 | 129 | 0 |
12.8%
|
4 | 부패방지 법제도 미흡 | 102 | 0 |
10.1%
|
5 | 부패에 대한 단호한 처벌 부족 | 245 | 0 |
24.2%
|
6 | 불공정한 사회시스템 | 69 | 0 |
6.8%
|
7 | 청렴교육의 부족 | 17 | 0 |
1.7%
|
8 | 혈연, 지연, 학연 등 연고주의 | 57 | 0 |
5.6%
|
9 | 기타 | 1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공익신고자에 대한 보호 미흡 | 70 | 0 |
6.9%
|
2 | 공직자의 책임성과 윤리성 부족 | 173 | 0 |
17.1%
|
3 | 국민인식의 부족 | 157 | 0 |
15.5%
|
4 | 부패방지 법제도 미흡 | 166 | 0 |
16.4%
|
5 | 부패에 대한 단호한 처벌 부족 | 189 | 0 |
18.7%
|
6 | 불공정한 사회시스템 | 103 | 0 |
10.2%
|
7 | 청렴교육의 부족 | 56 | 0 |
5.5%
|
8 | 혈연, 지연, 학연 등 연고주의 | 95 | 0 |
9.4%
|
9 | 기타 | 1 | 0 |
0.1%
|
99 | 무응답 | 1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점 | 10 | 0 |
1%
|
2 | 2점 | 31 | 0 |
3.1%
|
3 | 3점 | 111 | 0 |
11%
|
4 | 4점 | 436 | 0 |
43.1%
|
5 | 5점 | 423 | 0 |
41.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점 | 12 | 0 |
1.2%
|
2 | 2점 | 41 | 0 |
4.1%
|
3 | 3점 | 179 | 0 |
17.7%
|
4 | 4점 | 348 | 0 |
34.4%
|
5 | 5점 | 431 | 0 |
42.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점 | 6 | 0 |
0.6%
|
2 | 2점 | 29 | 0 |
2.9%
|
3 | 3점 | 156 | 0 |
15.4%
|
4 | 4점 | 388 | 0 |
38.4%
|
5 | 5점 | 432 | 0 |
42.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점 | 11 | 0 |
1.1%
|
2 | 2점 | 30 | 0 |
3%
|
3 | 3점 | 133 | 0 |
13.2%
|
4 | 4점 | 419 | 0 |
41.4%
|
5 | 5점 | 418 | 0 |
41.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점 | 8 | 0 |
0.8%
|
2 | 2점 | 25 | 0 |
2.5%
|
3 | 3점 | 123 | 0 |
12.2%
|
4 | 4점 | 459 | 0 |
45.4%
|
5 | 5점 | 396 | 0 |
39.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점 | 12 | 0 |
1.2%
|
2 | 2점 | 23 | 0 |
2.3%
|
3 | 3점 | 111 | 0 |
11%
|
4 | 4점 | 487 | 0 |
48.2%
|
5 | 5점 | 378 | 0 |
37.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점 | 16 | 0 |
1.6%
|
2 | 2점 | 12 | 0 |
1.2%
|
3 | 3점 | 107 | 0 |
10.6%
|
4 | 4점 | 461 | 0 |
45.6%
|
5 | 5점 | 415 | 0 |
4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점 | 8 | 0 |
0.8%
|
2 | 2점 | 19 | 0 |
1.9%
|
3 | 3점 | 130 | 0 |
12.9%
|
4 | 4점 | 423 | 0 |
41.8%
|
5 | 5점 | 431 | 0 |
42.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점 | 12 | 0 |
1.2%
|
2 | 2점 | 10 | 0 |
1%
|
3 | 3점 | 114 | 0 |
11.3%
|
4 | 4점 | 407 | 0 |
40.3%
|
5 | 5점 | 468 | 0 |
46.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대통령을 비롯한 권력핵심부의 결연한 반부패 의지 | 458 | 0 |
45.3%
|
2 | 반부패기구 정비 및 신설 | 131 | 0 |
13%
|
3 | 반부패 관련법 제정 및 강화 | 193 | 0 |
19.1%
|
4 | 반부패교육 강화 | 114 | 0 |
11.3%
|
5 | 반부패사회협약 등 신고자 보호 강화 | 44 | 0 |
4.4%
|
6 | 부패신고 촉진 및 신고자 보호 강화 | 71 | 0 |
7%
|
7 | 기타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대통령을 비롯한 권력핵심부의 결연한 반부패 의지 | 117 | 0 |
11.6%
|
2 | 반부패기구 정비 및 신설 | 151 | 0 |
14.9%
|
3 | 반부패 관련법 제정 및 강화 | 290 | 0 |
28.7%
|
4 | 반부패교육 강화 | 155 | 0 |
15.3%
|
5 | 반부패사회협약 등 신고자 보호 강화 | 110 | 0 |
10.9%
|
6 | 부패신고 촉진 및 신고자 보호 강화 | 183 | 0 |
18.1%
|
7 | 기타 | 3 | 0 |
0.3%
|
99 | 무응답 | 2 | 0 |
0.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모른다(금시초문) | 351 | 0 |
34.7%
|
2 | 잘 모른다(이름만 안다) | 519 | 0 |
51.3%
|
3 | 내용을 조금은 안다 | 130 | 0 |
12.9%
|
4 | 잘 아는 편이다 | 11 | 0 |
1.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모른다(금시초문) | 279 | 0 |
27.6%
|
2 | 잘 모른다(이름만 안다) | 502 | 0 |
49.7%
|
3 | 내용을 조금은 안다 | 214 | 0 |
21.2%
|
4 | 잘 아는 편이다 | 16 | 0 |
1.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모른다(금시초문) | 259 | 0 |
25.6%
|
2 | 잘 모른다(이름만 안다) | 495 | 0 |
49%
|
3 | 내용을 조금은 안다 | 233 | 0 |
23%
|
4 | 잘 아는 편이다 | 24 | 0 |
2.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모른다(금시초문) | 368 | 0 |
36.4%
|
2 | 잘 모른다(이름만 안다) | 468 | 0 |
46.3%
|
3 | 내용을 조금은 안다 | 166 | 0 |
16.4%
|
4 | 잘 아는 편이다 | 9 | 0 |
0.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모른다(금시초문) | 456 | 0 |
45.1%
|
2 | 잘 모른다(이름만 안다) | 406 | 0 |
40.2%
|
3 | 내용을 조금은 안다 | 139 | 0 |
13.7%
|
4 | 잘 아는 편이다 | 10 | 0 |
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모른다(금시초문) | 321 | 0 |
31.8%
|
2 | 잘 모른다(이름만 안다) | 450 | 0 |
44.5%
|
3 | 내용을 조금은 안다 | 209 | 0 |
20.7%
|
4 | 잘 아는 편이다 | 31 | 0 |
3.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모른다(금시초문) | 316 | 0 |
31.3%
|
2 | 잘 모른다(이름만 안다) | 468 | 0 |
46.3%
|
3 | 내용을 조금은 안다 | 207 | 0 |
20.5%
|
4 | 잘 아는 편이다 | 20 | 0 |
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모른다(금시초문) | 285 | 0 |
28.2%
|
2 | 잘 모른다(이름만 안다) | 460 | 0 |
45.5%
|
3 | 내용을 조금은 안다 | 244 | 0 |
24.1%
|
4 | 잘 아는 편이다 | 22 | 0 |
2.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모른다(금시초문) | 350 | 0 |
34.6%
|
2 | 잘 모른다(이름만 안다) | 497 | 0 |
49.2%
|
3 | 내용을 조금은 안다 | 150 | 0 |
14.8%
|
4 | 잘 아는 편이다 | 14 | 0 |
1.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모른다(금시초문) | 266 | 0 |
26.3%
|
2 | 잘 모른다(이름만 안다) | 518 | 0 |
51.2%
|
3 | 내용을 조금은 안다 | 209 | 0 |
20.7%
|
4 | 잘 아는 편이다 | 18 | 0 |
1.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효과가 있을 것이다 | 67 | 0 |
6.6%
|
2 | 대체로 효과가 있을 것이다 | 541 | 0 |
53.5%
|
3 | 별로 효과가 없을 것이다 | 381 | 0 |
37.7%
|
4 | 전혀 효과가 없을 것이다 | 22 | 0 |
2.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동의한다 | 52 | 0 |
5.1%
|
2 | 동의하는 편이다 | 500 | 0 |
49.5%
|
3 | 동의하지 않는 편이다 | 389 | 0 |
38.5%
|
4 | 전혀 동의하지 않는다 | 70 | 0 |
6.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효과가 있을 것이다 | 110 | 0 |
10.9%
|
2 | 대체로 효과가 있을 것이다 | 548 | 0 |
54.2%
|
3 | 별로 효과가 없을 것이다 | 330 | 0 |
32.6%
|
4 | 전혀 효과가 없을 것이다 | 23 | 0 |
2.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어디에도 소속되지 않는 별도의 독립기구로 설치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 473 | 0 |
46.8%
|
2 | 대통령 직속기구로 설치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 251 | 0 |
24.8%
|
3 | 입법부(국회) 산하로 설치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 153 | 0 |
15.1%
|
4 | 현재의 검찰 조직 내에 설치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 75 | 0 |
7.4%
|
5 | 어떤 형태로 설치되어도 상관없다 | 59 | 0 |
5.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동의한다 | 77 | 0 |
7.6%
|
2 | 동의하는 편이다 | 584 | 0 |
57.8%
|
3 | 동의하지 않는 편이다 | 307 | 0 |
30.4%
|
4 | 전혀 동의하지 않는다 | 43 | 0 |
4.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잘 수행하였다 | 26 | 0 |
2.6%
|
2 | 대체로 잘 수행한 편이다 | 313 | 0 |
31%
|
3 | 잘 수행하지 못한 편이다 | 583 | 0 |
57.7%
|
4 | 전혀 잘 수행하지 못했다 | 89 | 0 |
8.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효과가 있을 것이다 | 43 | 0 |
4.3%
|
2 | 대체로 효과가 있을 것이다 | 501 | 0 |
49.6%
|
3 | 별로 효과가 없을 것이다 | 429 | 0 |
42.4%
|
4 | 전혀 효과가 없을 것이다 | 38 | 0 |
3.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동의한다 | 126 | 0 |
12.5%
|
2 | 동의하는 편이다 | 575 | 0 |
56.9%
|
3 | 동의하지 않는 편이다 | 287 | 0 |
28.4%
|
4 | 전혀 동의하지 않는다 | 23 | 0 |
2.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효과가 있을 것이다 | 46 | 0 |
4.5%
|
2 | 대체로 효과가 있을 것이다 | 582 | 0 |
57.6%
|
3 | 별로 효과가 없을 것이다 | 349 | 0 |
34.5%
|
4 | 전혀 효과가 없을 것이다 | 34 | 0 |
3.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싶다 | 71 | 0 |
7%
|
2 | 가급적 동참하고 싶다 | 543 | 0 |
53.7%
|
3 | 가급적 동참하고 싶지 않다 | 359 | 0 |
35.5%
|
4 | 결코 동참하고 싶지 않다 | 38 | 0 |
3.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효과가 있을 것이다 | 88 | 0 |
8.7%
|
2 | 대체로 효과가 있을 것이다 | 582 | 0 |
57.6%
|
3 | 별로 효과가 없을 것이다 | 325 | 0 |
32.1%
|
4 | 전혀 효과가 없을 것이다 | 16 | 0 |
1.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검찰개혁 | 501 | 0 |
49.6%
|
2 | 법원 및 기타 법조계 개혁 | 215 | 0 |
21.3%
|
3 | 감사원 독립성 강화 | 152 | 0 |
15%
|
4 | 행정기관 개혁 | 78 | 0 |
7.7%
|
5 | 공정거래위원회 역할 강화 | 65 | 0 |
6.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검찰개혁 | 162 | 0 |
16%
|
2 | 법원 및 기타 법조계 개혁 | 270 | 0 |
26.7%
|
3 | 감사원 독립성 강화 | 255 | 0 |
25.2%
|
4 | 행정기관 개혁 | 179 | 0 |
17.7%
|
5 | 공정거래위원회 역할 강화 | 144 | 0 |
14.2%
|
99 | 무응답 | 1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반부패관계기관협의회 설치 운영 | 253 | 0 |
25%
|
2 |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신설 및 운영 | 307 | 0 |
30.4%
|
3 | 국가청렴위원회 복원 및 위상 강화 | 191 | 0 |
18.9%
|
4 | 공공/기업/시민사회 협력적 부패방치체계 구축 | 98 | 0 |
9.7%
|
5 | 검찰/법원/감사원 등의 개혁 | 157 | 0 |
15.5%
|
6 | 그외 기타 정책 | 5 | 0 |
0.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반부패관계기관협의회 설치 운영 | 128 | 0 |
12.7%
|
2 |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신설 및 운영 | 215 | 0 |
21.3%
|
3 | 국가청렴위원회 복원 및 위상 강화 | 207 | 0 |
20.5%
|
4 | 공공/기업/시민사회 협력적 부패방치체계 구축 | 239 | 0 |
23.6%
|
5 | 검찰/법원/감사원 등의 개혁 | 219 | 0 |
21.7%
|
6 | 그외 기타 정책 | 2 | 0 |
0.2%
|
99 | 무응답 | 1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우월적 지위를 남용한 불공정 갑질 근절 | 392 | 0 |
38.8%
|
2 | 재벌의 불법, 특혜 근절 | 217 | 0 |
21.5%
|
3 | 공정거래위원회의 공정거래감시 기능 강화 | 141 | 0 |
13.9%
|
4 | 분식회계 등 위법행위에 대한 집단소송제 도입 | 87 | 0 |
8.6%
|
5 | 징벌적 손해배상제 도입 | 94 | 0 |
9.3%
|
6 | 집단피해 발생 사건에 국민참여재판 시행 | 31 | 0 |
3.1%
|
7 | 비리기업/기업인에 대한 사면 제한 | 40 | 0 |
4%
|
8 | 공익신고자보호법 범위를 기업부패까지 확대 | 9 | 0 |
0.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우월적 지위를 남용한 불공정 갑질 근절 | 140 | 0 |
13.8%
|
2 | 재벌의 불법, 특혜 근절 | 245 | 0 |
24.2%
|
3 | 공정거래위원회의 공정거래감시 기능 강화 | 182 | 0 |
18%
|
4 | 분식회계 등 위법행위에 대한 집단소송제 도입 | 138 | 0 |
13.6%
|
5 | 징벌적 손해배상제 도입 | 112 | 0 |
11.1%
|
6 | 집단피해 발생 사건에 국민참여재판 시행 | 73 | 0 |
7.2%
|
7 | 비리기업/기업인에 대한 사면 제한 | 82 | 0 |
8.1%
|
8 | 공익신고자보호법 범위를 기업부패까지 확대 | 39 | 0 |
3.9%
|
This variable is numeric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101동 250호 서울대학교 한국사회과학자료원
TEL 02-880-2111 FAX 02-883-2694 Email kossda@snu.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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