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년원생의 사회정착을 위한 실태조사, 2017 : 소년원 재원생 및 출원생
https://doi.org/10.22687/KOSSDA-A1-2017-0134-V1
박성훈 /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연구위원
「소년원생의 안정적 사회정착을 위한 실태조사 및 정책지원 방안 연구」는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이 비행청소년 중 재범률이 높고 보호의 사각지대에 놓인 소년원 출원생들의 안정적인 사회정착을 위한 지원 정책을 마련하고자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외국어대학교 법학연구소, 고나영심리상담연구소와 협력하여 2017년부터 2019년까지 3년간 실시한 연속 연구사업이다. 특히 2차년도 연구부터 소년원 출원생을 대상으로 종단연구를 실시함으로써 출원 후 사회적응 과정에 있어서 개인차가 나타나는 원인과 실태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 조사는 1차년도 연구사업의 일환으로서 소년원생의 사회정착을 위한 제도와 프로그램의 운영 실태와 문제점을 파악하고자 관련 전문가 및 실무자, 서비스 수혜 대상인 소년원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심층면담 등을 수행하였다. 자료수집은 소년원생과 소년원 직원, 소년보호관찰소, 한국소년보호협회 및 산하기관 등 관련기관의 직원을 대상으로 각각 실시하였다.
이 자료는 전국의 소년원 재원생 및 출원생으로부터 수집되었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소년원에서의 인성교육 및 사회정착지원 교육 참여 경험, 소년원 인성교육에 대한 평가, 소년원생의 출원 후 사회적응에 필요한 역량, 소년원 교육내용에 대한 요구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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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파일-설문지(한글) | kor_que_20170134.pdf | 설문지 (한글) | 651.02 kB | 다운로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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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variable is numer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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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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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있다 | 147 |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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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 없다 | 75 | 0 |
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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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무응답 | 3 |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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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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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전혀 도움이 안 됨 | 7 |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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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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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1 | 비해당 | 78 |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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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있다 | 202 |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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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 없다 | 20 |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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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무응답 | 3 |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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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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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전혀 도움이 안 됨 | 5 | 0 |
2.5%
|
2 | 도움이 안 됨 | 5 | 0 |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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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매우 도움이 됨 | 110 |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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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 무응답 | 4 | 0 |
2%
|
-1 | 비해당 | 23 | 0 |
11.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있다 | 187 | 0 |
83.1%
|
2 | 없다 | 36 | 0 |
16%
|
9 | 무응답 | 2 | 0 |
0.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도움이 안 됨 | 10 | 0 |
5.3%
|
2 | 도움이 안 됨 | 18 | 0 |
9.6%
|
3 | 도움이 됨 | 69 | 0 |
36.9%
|
4 | 매우 도움이 됨 | 85 | 0 |
45.5%
|
9 | 무응답 | 5 | 0 |
2.7%
|
-1 | 비해당 | 38 | 0 |
20.3%
|
This variable is numer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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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공연 | 1 | 0 |
5.9%
|
- | 연극반 | 1 | 0 |
5.9%
|
- | 영화치유프로 | 1 | 0 |
5.9%
|
- | 예체능 | 1 | 0 |
5.9%
|
- | 운동회 | 1 | 0 |
5.9%
|
- | 음악치료 | 1 | 0 |
5.9%
|
- | 인성교육 | 3 | 0 |
17.6%
|
- | 자담회 | 1 | 0 |
5.9%
|
- | 종교행사 | 1 | 0 |
5.9%
|
- | 직업선택교육 | 1 | 0 |
5.9%
|
- | 컴퓨터 | 1 | 0 |
5.9%
|
- | 통근취업이 ? | 1 | 0 |
5.9%
|
- | 특강 | 1 | 0 |
5.9%
|
- | 푸르미야 놀? | 1 | 0 |
5.9%
|
- | 한자수업 | 1 | 0 |
5.9%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있다 | 45 | 0 |
20%
|
2 | 없다 | 73 | 0 |
32.4%
|
9 | 무응답 | 107 | 0 |
47.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도움이 안 됨 | 2 | 0 |
4.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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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
3 | 도움이 됨 | 8 | 0 |
17.8%
|
4 | 매우 도움이 됨 | 28 | 0 |
62.2%
|
9 | 무응답 | 3 | 0 |
6.7%
|
-1 | 비해당 | 180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46 | 0 |
20.4%
|
2 | 그렇지 않은 편이다 | 32 | 0 |
14.2%
|
3 | 보통이다 | 96 | 0 |
42.7%
|
4 | 대체로 그런편이다 | 18 | 0 |
8%
|
5 | 매우 그렇다 | 26 | 0 |
11.6%
|
9 | 무응답 | 7 | 0 |
3.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14 | 0 |
6.2%
|
2 | 그렇지 않은 편이다 | 15 | 0 |
6.7%
|
3 | 보통이다 | 69 | 0 |
30.7%
|
4 | 대체로 그런편이다 | 52 | 0 |
23.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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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2%
|
9 | 무응답 | 7 | 0 |
3.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16 | 0 |
7.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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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보통이다 | 94 |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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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 대체로 그런편이다 | 40 |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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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 매우 그렇다 | 56 | 0 |
24.9%
|
9 | 무응답 | 7 | 0 |
3.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경제적 자립 | 49 | 0 |
21.8%
|
2 | 규칙적인 생활 태도 | 10 | 0 |
4.4%
|
3 | 비행을 하지 않겠다는 의지 | 87 | 0 |
38.7%
|
4 | 미래에 대한 꿈이나 목표 | 34 | 0 |
15.1%
|
5 | 돈을 관리하는 지식과 능력 | 18 | 0 |
8%
|
6 | 가족관계 회복 | 8 | 0 |
3.6%
|
7 | 다른 사람들과 잘 지낼 수 있는 능력 | 5 | 0 |
2.2%
|
8 | 기타 | 1 | 0 |
0.4%
|
9 | 무응답 | 13 | 0 |
5.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경제적 자립 | 14 | 0 |
6.2%
|
2 | 규칙적인 생활 태도 | 27 | 0 |
12%
|
3 | 비행을 하지 않겠다는 의지 | 41 | 0 |
18.2%
|
4 | 미래에 대한 꿈이나 목표 | 76 | 0 |
33.8%
|
5 | 돈을 관리하는 지식과 능력 | 20 | 0 |
8.9%
|
6 | 가족관계 회복 | 21 | 0 |
9.3%
|
7 | 다른 사람들과 잘 지낼 수 있는 능력 | 12 | 0 |
5.3%
|
8 | 기타 | 1 | 0 |
0.4%
|
9 | 무응답 | 13 | 0 |
5.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범죄예방교육 | 48 | 0 |
21.3%
|
2 | 인문학교육 | 6 | 0 |
2.7%
|
3 | 미래에 대한 꿈이나 목표를 세우도록 도와주는 교육 | 37 | 0 |
16.4%
|
4 | 규칙적으로 내 생활을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 | 14 | 0 |
6.2%
|
5 | 분노조절 교육 | 10 | 0 |
4.4%
|
6 | 긍정심리교육 | 5 | 0 |
2.2%
|
7 | 다른 사람들과 잘 지내는 방법에 대한 교육 | 4 | 0 |
1.8%
|
8 | 가족관계 개선 교육 | 13 | 0 |
5.8%
|
9 | 예술치료 | 9 | 0 |
4%
|
10 | 문화체험 | 21 | 0 |
9.3%
|
11 | 신체활동 | 14 | 0 |
6.2%
|
12 | 진로탐색 및 직업훈련 | 21 | 0 |
9.3%
|
13 | 경제교육 | 7 | 0 |
3.1%
|
14 | 기타 | 3 | 0 |
1.3%
|
99 | 무응답 | 13 | 0 |
5.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범죄예방교육 | 8 | 0 |
3.6%
|
2 | 인문학교육 | 5 | 0 |
2.2%
|
3 | 미래에 대한 꿈이나 목표를 세우도록 도와주는 교육 | 46 | 0 |
20.4%
|
4 | 규칙적으로 내 생활을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 | 15 | 0 |
6.7%
|
5 | 분노조절 교육 | 8 | 0 |
3.6%
|
6 | 긍정심리교육 | 10 | 0 |
4.4%
|
7 | 다른 사람들과 잘 지내는 방법에 대한 교육 | 8 | 0 |
3.6%
|
8 | 가족관계 개선 교육 | 13 | 0 |
5.8%
|
9 | 예술치료 | 15 | 0 |
6.7%
|
10 | 문화체험 | 12 | 0 |
5.3%
|
11 | 신체활동 | 21 | 0 |
9.3%
|
12 | 진로탐색 및 직업훈련 | 31 | 0 |
13.8%
|
13 | 경제교육 | 20 | 0 |
8.9%
|
14 | 기타 | 0 | 0 |
0%
|
99 | 무응답 | 13 | 0 |
5.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범죄예방교육 | 15 | 0 |
6.7%
|
2 | 인문학교육 | 1 | 0 |
0.4%
|
3 | 미래에 대한 꿈이나 목표를 세우도록 도와주는 교육 | 27 | 0 |
12%
|
4 | 규칙적으로 내 생활을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육 | 16 | 0 |
7.1%
|
5 | 분노조절 교육 | 15 | 0 |
6.7%
|
6 | 긍정심리교육 | 10 | 0 |
4.4%
|
7 | 다른 사람들과 잘 지내는 방법에 대한 교육 | 9 | 0 |
4%
|
8 | 가족관계 개선 교육 | 25 | 0 |
11.1%
|
9 | 예술치료 | 6 | 0 |
2.7%
|
10 | 문화체험 | 17 | 0 |
7.6%
|
11 | 신체활동 | 11 | 0 |
4.9%
|
12 | 진로탐색 및 직업훈련 | 33 | 0 |
14.7%
|
13 | 경제교육 | 18 | 0 |
8%
|
14 | 기타 | 8 | 0 |
3.6%
|
99 | 무응답 | 14 | 0 |
6.2%
|
This variable is numeric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101동 250호 서울대학교 한국사회과학자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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