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SSDA Loading
조사자료 회원공개

사회적 가치 서베이, 2022 : SPC 참여기업 서베이

https://doi.org/10.22687/KOSSDA-A1-2022-0010-V1

목록으로

연구책임자

사회적가치연구원


연구수행기관

사회적가치연구원


초록

「사회적 가치 서베이」는 사회적가치연구원이 사회성과인센티브(SPC, Social Progress Credit) 사업의 발전을 도모하고 사회적기업과 소셜벤처가 사회혁신 생태계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자 실시하는 정기 조사이다. SK그룹이 시행해 온 사회성과인센티브(SPC)란 사회적 기업과 소셜벤처의 사회문제 해결 성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고 보상하는 프로젝트이다. 이 조사는 2016년부터 2018년까지 사회적기업, 일반기업, NGO, 국민 등 다양한 주체들의 사회문제 및 사회적 가치 등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는 종단면 조사로 실시되었다. 그러나 2020년부터는 SPC 참여 기업을 대상으로 SPC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는 것으로 조사대상과 조사내용이 변경되었다. 또한 2021년부터 1월 조사가 추가되면서 연 2회 조사가 실시되고 있다.
이 자료는 SPC에 참여하고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2022년에 수집한 것이다. 주요 조사내용은 다음과 같다.

1월 조사(A)
1. 기업지향성: 경쟁/고객/기술 지향성, 기업가지향성, 사회문제해결, 미션지향성, 재무적 지속가능성
2. 기업가 특성: 심리/행위/사회 특성, 창업/사업 만족도
3. 제품 및 기술력: 제품/서비스/기술 역량, 제품/서비스 경쟁력
4. 기업역량: 전략 기획 및 관리, 생산 및 운영관리, 사회문제 해결 등
5. 조직 및 자원: 조직환경, 지배구조, 자원 등
6. 기업성과: 재무/프로세스 성과, 사회성과 등
7. (공통)사회적/경제적 네트워크: 네트워크별 지원, 네트워크 기능
8. (공통)기업과 최고경영자 인지도 및 평판: 동일 산업 대비 최고 경영자 인지도
9. (공통)미디어 및 마케팅: 동일 산업 대비 미디어 활용 마케팅 효과
10. (공통)경제적 가치 및 사회적 가치: 동일 산업 대비 경제/사회적 가치창출 동기
11. (공통)기업가 정신: 사업 동기, 사업 특성 등
12. 코로나19의 영향: 경영 상황 및 고용 변화, 근무 형태 및 인사관리 변화 등
13. 기업가 배경: 출생연도, 학력 등

7월 조사(B)
1. 사회적 가치의 측정과 보상: 측정 선호도와 이유, 화폐적 측정 선호도, 보상 제도에 대한 인식 등
2. 사회성과인센티브(SPC)의 측정과 보상: 측정과정별 만족도, 인센티브 활용처 등
3. 사회성과인센티브(SPC) 참여 선호도: SPC 참여 지속 여부/이유, SPC의 긍정적 영향 등
4. 사회적 가치창출과 사회문제에 대한 인식: 자발적 선행 vs. 외재적 보상, 경제적가치와 사회적가치의 연결성, 경제적가치와 사회적가치의 상호보완성, 사회문제에 대한 관심도
5. 기업 현황 및 운영 방향: 사회문제 해결이 홍보효과에 미치는 영향, 홍보효과가 수익창출에 미치는 영향, 미션/비전, 제품/서비스의 수익지향성, 가치 지향성
6. 사회적 기업가 정신: 혁신성, 진취성, 위험감수성, 사회적가치 지향성
7. 조직 불확실성 및 대응: 인과론적 접근, 자원집중, 감내손실, 파트너십 등
8. (공통)사회적/경제적 네트워크: 네트워크별 지원, 네트워크 기능
9. (공통)기업과 최고경영자 인지도 및 평판: 동일산업 대비 최고 경영자 인지도
10. (공통)미디어 및 마케팅: 동일산업 대비 미디어 활용 마케팅 효과
11. (공통)경제적 가치 및 사회적 가치: 동일산업 대비 경제/사회적 가치창출 동기
12. (공통)기업가 정신: 사업 동기, 사업 특성 등
13. 인적자원관리 정책 및 제도: 인적자원관리시스템 등
14. 조직규모/경영진: 직원 수, 이사회 등

더 보기


주제분류

참여와 시민사회


자료시리즈

사회적 가치 서베이



자료이용안내

1. 데이터는 1월과 7월 두 차례에 걸쳐 실시된 조사결과를 사회적가치연구원이 단일 파일로 통합한 것입니다.
2. 설문지는 1월 조사(A)와 7월 조사(B)에 활용한 2개의 파일을 합친 통합본으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3. 2022년도 조사의 구체적인 자료수집시기는 아래와 같습니다.
- 1월 조사: 2022.01.20-2022.02.11
- 7월 조사: 2022.07.08-2022.08.05

파일유형 파일명 파일내용 파일형식 파일크기 다운로드
관련파일-설문지(한글) kor_que_20220010.pdf 설문지 (한글) PDF 5.78 MB 다운로드
아이디
A-Ⅰ. 기업의 지향성
A-Ⅱ. 기업가 자질 및 특성
A-Ⅲ. 기업의 제품/서비스 및 기술력
A-Ⅳ. 기업의 역량
A-Ⅴ. 조직 및 자원
A-Ⅵ. 기업의 성과
A-Ⅶ. 사회적/경제적 네트워크
A-Ⅷ. 기업과 최고경영자의 인지도 및 평판
A-Ⅸ. 미디어 및 마케팅
A-Ⅹ. 경제적 가치 및 사회적 가치
A-11. 기업가 정신
A-12. 코로나19의 영향
B-Ⅰ. 사회적 가치의 “일반적인” 측정과 보상
B-Ⅱ. “사회성과인센티브(SPC)”의 측정과 보상
B-Ⅲ. 사회성과인센티브 참여 선호도
B-Ⅳ. 사회적 가치 창출과 사회문제에 대한 인식
B-Ⅴ. 회사 현황 및 운영 방향
B-Ⅵ. 사회적 기업가 정신
B-Ⅶ. 조직의 불확실성과 대응
B-Ⅷ. 사회적/경제적 네트워크
B-Ⅸ. 기업과 최고경영자의 인지도
B-Ⅹ. 미디어 및 마케팅
B-11. 경제적 가치 및 사회적 가치
B-12. 기업가 정신
B-13. 인적자원관리 정책 및 제도
B-14. 조직 규모와 경영진
B-15. 인구통계학적 특성
목록으로
조회 수
640
관련 파일
155
데이터
18

현재 자료 버전 공개일 이후 집계치.
단, 2017년 5월 11일 이전 공개 자료의 경우 2017년 5월 11일 이후 집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