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data Member Access

Abstract

2015년 5월 한국에서 최초 발생한 메르스(MERS: 중동호흡기증후군) 확진자를 시작으로 메르스는 다양한 경로를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빠르게 확산되었다. 이에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는 메르스에 대한 국민들의 불안을 해소하고 정확한 정보 전달을 위해 메르스의 전파 및 감염 현황을 매일 기록하여 웹사이트에 게시하였다.

이 자료는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가 게시하는 일일 메르스 전염 및 확진 현황을 바탕으로 사이람이 구축한 메르스 감염 네트워크 자료로, 확진자 186명의 메르스 전파 현황 및 확산 구조에 대한 네트워크 분석이 가능하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확진자: 성별, 연령, 확진일, 현상태, 현상태 판정일자, 감염 장소, 감염 장소 소재지, 감염 이유

2. 확진자 간 연결: 전파자, 감염자, 감염장소, 전파자와의 관계, 동일 장소 공유 기간 등

3. 확진자 경유 병원: 경유 병원, 소재지

4. 확진자와 경유 병원 간 연결: 전파자, 전파자 경유 병원

Subjects Health Usage; 이 자료의 데이터 파일은 한글과 영어로 각각 제공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