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자료 회원공개

초록

이 조사는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이 경기도 여성의 생애주기에 따른 생활 실태를 파악함으로써 여성의 결혼과 출산, 양육에 대한 인식과 경험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각 생애주기에 따라 요구되는 정책 방안을 마련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자 실시한 것이다.

자료수집은 경기도민의 결혼상태 및 자녀연령을 기준으로 생애주기를 미혼기, 자녀양육기 가족형성기, 자녀교육기, 자녀청년기, 자녀독립기로 구분하여 각 주기에 해당하는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각각 실시되었다. 특히, 출산에 대한 성별 인식 차이를 비교하기 위해 남성도 조사대상에 포함하였다. 자료의 데이터 파일은 각 대상별로 구성되어 있으나, 메타데이터를 단독으로 구성하여 9개의 파일을 한 번에 제공하고 있다.

설문지는 공통문항을 포함하여 조사대상별 인식 비교가 가능하도록 설계되었으며, 주요 조사항목은 일상생활, 건강상태, 사회적 관계, 사회적 지원, 본인 및 배우자의 일과 소득 활동, 본인과 배우자의 은퇴, 가족 관련 인식, 결혼과 부부생활, 자녀 출산 및 양육, 저출산에 대한 인식, 생활방식, 결혼 및 미혼에 대한 인식, 출산 및 자녀에 대한 인식, 정책인지도 및 이용 여부, 일반적 사항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료이용안내

1. 이 자료는 조사대상별 데이터 파일 총 9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파일명에 조사대상별 구분자가 아래와 같이 포함되어 있으니 자료 이용 시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a-여성 미혼기; b-여성 자녀양육기; c-여성 가족형성기; d-여성 자녀교육기; e-여성 자녀청년기*독립기; f-남성 미혼기; g-남성 자녀양육기; h-남성 가족형성기; i-남성 자녀교육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