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농촌에 대한 국민의식 조사, 2022 : 도시민
https://doi.org/10.22687/KOSSDA-A1-2022-0092-V1
김동훈 /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전문연구원
「농업·농촌에 대한 국민의식 조사」는 농업·농촌에 대한 국민들의 의식 변화와 농업 관련 현안들에 대한 견해를 파악하여 농업정책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2001년부터 매년 시행하는 조사이다. 이 조사는 농업·농촌에 대한 국민들의 의식 변화와 관련된 반복문항을 포함함으로써 시계열 연구가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연구에 필요한 현장조사를 원활하게 수행하고자 1978년부터 전국 모범농업인으로 구성된 현지통신원 제도를 운영하였으며, 1980년대에는 이들로부터 농업인 의식구조 변화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였고, 1990년대에는 농촌사회 변화에 초점을 맞춰 비정기적으로 조사를 시행하였다. 또한 2000년대에는 반복문항과 국외비교문항을 추가하여 정기적으로 의식구조에 대한 변화추이를 파악하였다. 2001년부터 2005년까지는 농업인을 대상으로 매년 ‘농업인 의식구조 변화에 대한 여론조사’를 시행하였고, 2006년부터는 조사대상에 도시민을 포함하여 ‘농업·농촌에 대한 국민의식 조사'를 시행하였다. 2009년부터는 간헐적으로 전문가조사를 실시하여 조사의 객관성을 유지하였다.
이 자료는 2022년에 전국 도시지역에 거주하는 만 19세 이상 도시민으로부터 수집된 것으로, 주요 조사내용은 농촌지역 경제상황에 대한 인식, 빈부격차 인식, 현재 본인과 본인 가족의 삶의 질 수준, 현재와 미래의 농업·농촌의 중요한 역할, 농업·농촌에 대한 애착심, 경제사회 전반을 고려해 농업·농촌에 대한 투자 방향에 대한 인식, 10년 후 우리나라 농업의 전망, 농업·농촌·농업인의 역할과 중요성 대비 정부의 정책적 관심과 지원에 대한 인식, 우리나라 식량안보 수준 및 전망, 식량안보에 가장 위협적인 요소, 우리나라 식량자급률 유지 수준에 대한 인식, 평소 농업정책 및 농업·농촌문제에 대한 관심도, 농업·농촌의 공익적 기능에 대한 가치 정도, 농업·농촌이 가진 다양한 기능의 중요성, 도시와 농촌 간 발전 격차를 완화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 은퇴 후 귀농·귀촌 희망 여부, 귀농·귀촌하고 싶은 이유 및 계획 시기, 농축산물 구입 시 가장 중요한 고려 요인, 최근 5년간 국산농산품 안전성 개선에 대한 인식, 수입농산물에 대한 인식, 농산물 시장개방 시 농산물 구입방법, 현 정부의 농업정책 만족도, 올해 농식품분야에서 가장 관심 많았던 이슈, 정부가 농업 및 농촌을 위해 해야 할 중요한 역할, 탄소중립을 달성하는 데 ‘농축산물 생산·유통·소비’ 부문의 역할 수준, 공익적 기능 증진 기여에 따른 농업인 보상 여부, 식량안보와 식량자급률 용어 인지 여부, 우리나라 온실가스 배출 문제의 심각성 및 감축을 위한 개인의 실천 방법, 로컬푸드 매장 이용 빈도, 로컬푸드 이용으로 인한 인식 변화, 로컬푸드 매장 이용시 불편한 점, 미래를 위해 우리나라 농업과 농촌의 중요성, 우리 사회에서 농업인의 주요 책임, 유기농 식품에 대한 인식 등이다.
농가경제 농가소득 농민 농업 농업경영 농업발전 농업인 농업정책 농업제도 농촌 농촌가계 농촌경제 농촌생활 농촌지역 시장개방 귀농 정부지원 노후생활 삶의질 농산물 농작물 농촌귀환 농촌환경 수입개방 기후변화 온실가스 로컬푸드 탄소중립 유기농식품
파일유형 | 파일명 | 파일내용 | 파일형식 | 파일크기 | 다운로드 |
---|---|---|---|---|---|
관련파일-설문지(한글) | kor_que_20220092.pdf | 설문지 (한글) | 341.98 kB | 다운로드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서울 | 346 | 0 |
23.1%
|
2 | 부산 | 110 | 0 |
7.3%
|
3 | 대구 | 74 | 0 |
4.9%
|
4 | 인천 | 104 | 0 |
6.9%
|
5 | 광주 | 50 | 0 |
3.3%
|
6 | 대전 | 53 | 0 |
3.5%
|
7 | 울산 | 32 | 0 |
2.1%
|
8 | 세종 | 9 | 0 |
0.6%
|
9 | 경기 | 411 | 0 |
27.4%
|
10 | 강원 | 31 | 0 |
2.1%
|
11 | 충북 | 35 | 0 |
2.3%
|
12 | 충남 | 36 | 0 |
2.4%
|
13 | 전북 | 44 | 0 |
2.9%
|
14 | 전남 | 26 | 0 |
1.7%
|
15 | 경북 | 49 | 0 |
3.3%
|
16 | 경남 | 74 | 0 |
4.9%
|
17 | 제주 | 16 | 0 |
1.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강북서권 | 58 | 0 |
16.8%
|
2 | 강북동권 | 106 | 0 |
30.6%
|
3 | 강남서권 | 97 | 0 |
28%
|
4 | 강남동권 | 85 | 0 |
24.6%
|
-1 | 비해당 | 1,154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경기 북부권 | 127 | 0 |
30.9%
|
2 | 경기 남부권 | 284 | 0 |
69.1%
|
-1 | 비해당 | 1,089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서울-강북서권 | 58 | 0 |
3.9%
|
2 | 서울-강북동권 | 106 | 0 |
7.1%
|
3 | 서울-강남서권 | 97 | 0 |
6.5%
|
4 | 서울-강남동권 | 85 | 0 |
5.7%
|
5 | 부산광역시 | 110 | 0 |
7.3%
|
6 | 대구광역시 | 74 | 0 |
4.9%
|
7 | 인천광역시 | 104 | 0 |
6.9%
|
8 | 광주광역시 | 50 | 0 |
3.3%
|
9 | 대전광역시 | 53 | 0 |
3.5%
|
10 | 울산광역시 | 32 | 0 |
2.1%
|
11 | 세종특별자치시 | 9 | 0 |
0.6%
|
12 | 경기-북부권 | 127 | 0 |
8.5%
|
13 | 경기-남부권 | 284 | 0 |
18.9%
|
14 | 강원도 | 31 | 0 |
2.1%
|
15 | 충청북도 | 35 | 0 |
2.3%
|
16 | 충청남도 | 36 | 0 |
2.4%
|
17 | 전라북도 | 44 | 0 |
2.9%
|
18 | 전라남도 | 26 | 0 |
1.7%
|
19 | 경상북도 | 49 | 0 |
3.3%
|
20 | 경상남도 | 74 | 0 |
4.9%
|
21 | 제주특별자치도 | 16 | 0 |
1.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특별/광역시 | 769 | 0 |
51.3%
|
2 | 일반 시 | 731 | 0 |
48.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남자 | 758 | 0 |
50.5%
|
2 | 여자 | 742 | 0 |
49.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19 | 1 | 0 |
0.1%
|
- | 20 | 24 | 0 |
1.6%
|
- | 21 | 28 | 0 |
1.9%
|
- | 22 | 17 | 0 |
1.1%
|
- | 23 | 17 | 0 |
1.1%
|
- | 24 | 22 | 0 |
1.5%
|
- | 25 | 17 | 0 |
1.1%
|
- | 26 | 36 | 0 |
2.4%
|
- | 27 | 40 | 0 |
2.7%
|
- | 28 | 59 | 0 |
3.9%
|
- | 29 | 31 | 0 |
2.1%
|
- | 30 | 25 | 0 |
1.7%
|
- | 31 | 16 | 0 |
1.1%
|
- | 32 | 20 | 0 |
1.3%
|
- | 33 | 27 | 0 |
1.8%
|
- | 34 | 22 | 0 |
1.5%
|
- | 35 | 28 | 0 |
1.9%
|
- | 36 | 27 | 0 |
1.8%
|
- | 37 | 36 | 0 |
2.4%
|
- | 38 | 37 | 0 |
2.5%
|
- | 39 | 32 | 0 |
2.1%
|
- | 40 | 25 | 0 |
1.7%
|
- | 41 | 24 | 0 |
1.6%
|
- | 42 | 23 | 0 |
1.5%
|
- | 43 | 24 | 0 |
1.6%
|
- | 44 | 26 | 0 |
1.7%
|
- | 45 | 46 | 0 |
3.1%
|
- | 46 | 40 | 0 |
2.7%
|
- | 47 | 33 | 0 |
2.2%
|
- | 48 | 53 | 0 |
3.5%
|
- | 49 | 36 | 0 |
2.4%
|
- | 50 | 28 | 0 |
1.9%
|
- | 51 | 31 | 0 |
2.1%
|
- | 52 | 30 | 0 |
2%
|
- | 53 | 28 | 0 |
1.9%
|
- | 54 | 44 | 0 |
2.9%
|
- | 55 | 39 | 0 |
2.6%
|
- | 56 | 29 | 0 |
1.9%
|
- | 57 | 38 | 0 |
2.5%
|
- | 58 | 37 | 0 |
2.5%
|
- | 59 | 33 | 0 |
2.2%
|
- | 60 | 41 | 0 |
2.7%
|
- | 61 | 26 | 0 |
1.7%
|
- | 62 | 42 | 0 |
2.8%
|
- | 63 | 30 | 0 |
2%
|
- | 64 | 31 | 0 |
2.1%
|
- | 65 | 25 | 0 |
1.7%
|
- | 66 | 14 | 0 |
0.9%
|
- | 67 | 21 | 0 |
1.4%
|
- | 68 | 26 | 0 |
1.7%
|
- | 69 | 15 | 0 |
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8세 이하 | 0 | 0 |
0%
|
2 | 19~29세 | 292 | 0 |
19.5%
|
3 | 30~39세 | 271 | 0 |
18.1%
|
4 | 40~49세 | 329 | 0 |
21.9%
|
5 | 50~59세 | 337 | 0 |
22.5%
|
6 | 60~69세 | 271 | 0 |
18.1%
|
7 | 70세 이상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있다 | 540 | 0 |
36%
|
2 | 없다 | 960 | 0 |
6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있다 | 461 | 0 |
30.7%
|
2 | 없다 | 1,039 | 0 |
69.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초등(국민)학교 졸업 이하 | 6 | 0 |
0.4%
|
2 | 중학교 졸업 | 50 | 0 |
3.3%
|
3 | 고등학교 졸업 | 637 | 0 |
42.5%
|
4 | 대학(전문대 포함) 재학 또는 졸업 이상 | 807 | 0 |
53.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1 | 109 | 0 |
7.3%
|
- | 2 | 312 | 0 |
20.8%
|
- | 3 | 453 | 0 |
30.2%
|
- | 4 | 569 | 0 |
37.9%
|
- | 5 | 52 | 0 |
3.5%
|
- | 6 | 3 | 0 |
0.2%
|
- | 7 | 2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5백만원 미만 | 18 | 0 |
1.2%
|
2 | 5백만원~1천만원 미만 | 19 | 0 |
1.3%
|
3 | 1천만원~2천만원 미만 | 38 | 0 |
2.5%
|
4 | 2천만원~3천만원 미만 | 108 | 0 |
7.2%
|
5 | 3천만원~4천만원 미만 | 257 | 0 |
17.1%
|
6 | 4천만원~5천만원 미만 | 346 | 0 |
23.1%
|
7 | 5천만원~7천만원 미만 | 486 | 0 |
32.4%
|
8 | 7천만원~1억원 미만 | 188 | 0 |
12.5%
|
9 | 1억원~1억5천만원 미만 | 36 | 0 |
2.4%
|
10 | 1억5천만원~2억 미만 | 2 | 0 |
0.1%
|
11 | 2억 이상 | 2 | 0 |
0.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50만원 미만 | 2 | 0 |
0.1%
|
2 | 50만원~70만원 | 21 | 0 |
1.4%
|
3 | 70만원~100만원 | 80 | 0 |
5.3%
|
4 | 100만원~150만원 | 198 | 0 |
13.2%
|
5 | 150만원~200만원 | 306 | 0 |
20.4%
|
6 | 200만원~300만원 | 482 | 0 |
32.1%
|
7 | 300만원~500만원 | 376 | 0 |
25.1%
|
8 | 500만원 이상 | 35 | 0 |
2.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농/임/어업 종사자 (가족 종사자 포함) | 9 | 0 |
0.6%
|
2 | 자영업자 (소규모 장사 및 가족종사자, 개인택시운전사 등) | 296 | 0 |
19.7%
|
3 | 입법공무원/ 고위임직원 및 관리자 (정부/기업 고위 임원, 일반관리자 등) | 8 | 0 |
0.5%
|
4 | 전문가 (의사, 약사, 변호사, 회계사, 교수, 작가, 예술가 등) | 10 | 0 |
0.7%
|
5 | 기술공 및 준전문가 (컴퓨터 준전문가, 경찰, 소방수, 철도기관사, 운동선수, 연예인, 종교인 등) | 26 | 0 |
1.7%
|
6 | 사무종사자 (일반사무 종사자, 공무원, 교사 등) | 327 | 0 |
21.8%
|
7 | 서비스종사자 (이미용사, 보안서비스 종사자, 음식서비스 종사자 등) | 194 | 0 |
12.9%
|
8 | 판매종사자 (상점점원, 보험설계사, 나레이터 모델 및 홍보종사자 등) | 128 | 0 |
8.5%
|
9 | 기능원 및 관련기능 종사자 (광부, 전기?전자장비 설비 및 정비 종사자, 수공예 종사자 등) | 84 | 0 |
5.6%
|
10 | 장치/기계조작 및 조립종사자 (건설 및 기타 이동장치 운전종사자, 자동차 운전 종사자 등) | 34 | 0 |
2.3%
|
11 | 단순노무종사자 (배달, 운반, 세탁, 기사, 청소원, 경비원 등) | 34 | 0 |
2.3%
|
12 | 학생 | 96 | 0 |
6.4%
|
13 | 전업주부 | 218 | 0 |
14.5%
|
14 | 직업군인 | 2 | 0 |
0.1%
|
15 | 무직 | 30 | 0 |
2%
|
16 | 기타 | 4 | 0 |
0.3%
|
99 | 모름/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없다 | 48 | 0 |
3.2%
|
2 | 없는 편 | 444 | 0 |
29.6%
|
3 | 보통 | 546 | 0 |
36.4%
|
4 | 많은 편 | 412 | 0 |
27.5%
|
5 | 매우 많다 | 50 | 0 |
3.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없다 | 98 | 0 |
6.5%
|
2 | 없는 편 | 412 | 0 |
27.5%
|
3 | 보통 | 578 | 0 |
38.5%
|
4 | 많은 편 | 360 | 0 |
24%
|
5 | 매우 많다 | 52 | 0 |
3.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낮다 | 60 | 0 |
4%
|
2 | 대체로 낮은 편이다 | 379 | 0 |
25.3%
|
3 | 보통이다 | 579 | 0 |
38.6%
|
4 | 대체로 높은 편이다 | 423 | 0 |
28.2%
|
5 | 매우 높다 | 59 | 0 |
3.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안정적 식량 공급 | 714 | 0 |
47.6%
|
2 | 지역 활성화 | 273 | 0 |
18.2%
|
3 | 여가 공간 활용 | 96 | 0 |
6.4%
|
4 | 문화유산 보존/계승 | 38 | 0 |
2.5%
|
5 | 식품 안전성 향상 | 286 | 0 |
19.1%
|
6 | 환경 보전 | 82 | 0 |
5.5%
|
7 | 경관보전 | 11 | 0 |
0.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안정적 식량 공급 | 288 | 0 |
19.2%
|
2 | 지역 활성화 | 259 | 0 |
17.3%
|
3 | 여가 공간 활용 | 128 | 0 |
8.5%
|
4 | 문화유산 보존/계승 | 117 | 0 |
7.8%
|
5 | 식품 안전성 향상 | 451 | 0 |
30.1%
|
6 | 환경 보전 | 207 | 0 |
13.8%
|
7 | 경관보전 | 50 | 0 |
3.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안정적 식량 공급 | 671 | 0 |
44.7%
|
2 | 지역 활성화 | 264 | 0 |
17.6%
|
3 | 여가 공간 활용 | 118 | 0 |
7.9%
|
4 | 문화유산 보존/계승 | 71 | 0 |
4.7%
|
5 | 식품 안전성 향상 | 283 | 0 |
18.9%
|
6 | 환경 보전 | 89 | 0 |
5.9%
|
7 | 경관보전 | 4 | 0 |
0.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안정적 식량 공급 | 246 | 0 |
16.4%
|
2 | 지역 활성화 | 226 | 0 |
15.1%
|
3 | 여가 공간 활용 | 119 | 0 |
7.9%
|
4 | 문화유산 보존/계승 | 139 | 0 |
9.3%
|
5 | 식품 안전성 향상 | 501 | 0 |
33.4%
|
6 | 환경 보전 | 231 | 0 |
15.4%
|
7 | 경관보전 | 38 | 0 |
2.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없다 | 6 | 0 |
0.4%
|
2 | 없는 편이다 | 89 | 0 |
5.9%
|
3 | 보통이다 | 460 | 0 |
30.7%
|
4 | 많은 편이다 | 870 | 0 |
58%
|
5 | 매우 많다 | 75 | 0 |
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 전혀 중요하지않다 | 0 | 0 |
0%
|
2 | 2 | 10 | 0 |
0.7%
|
3 | 3 | 62 | 0 |
4.1%
|
4 | 4 | 238 | 0 |
15.9%
|
5 | 5 | 484 | 0 |
32.3%
|
6 | 6 | 505 | 0 |
33.7%
|
7 | 7 매우 증요하다 | 201 | 0 |
13.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 전혀 중요하지않다 | 0 | 0 |
0%
|
2 | 2 | 4 | 0 |
0.3%
|
3 | 3 | 13 | 0 |
0.9%
|
4 | 4 | 186 | 0 |
12.4%
|
5 | 5 | 382 | 0 |
25.5%
|
6 | 6 | 576 | 0 |
38.4%
|
7 | 7 매우 증요하다 | 339 | 0 |
22.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 전혀 중요하지않다 | 0 | 0 |
0%
|
2 | 2 | 13 | 0 |
0.9%
|
3 | 3 | 69 | 0 |
4.6%
|
4 | 4 | 237 | 0 |
15.8%
|
5 | 5 | 417 | 0 |
27.8%
|
6 | 6 | 504 | 0 |
33.6%
|
7 | 7 매우 증요하다 | 260 | 0 |
17.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 전혀 중요하지않다 | 0 | 0 |
0%
|
2 | 2 | 7 | 0 |
0.5%
|
3 | 3 | 22 | 0 |
1.5%
|
4 | 4 | 206 | 0 |
13.7%
|
5 | 5 | 469 | 0 |
31.3%
|
6 | 6 | 574 | 0 |
38.3%
|
7 | 7 매우 증요하다 | 222 | 0 |
14.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 전혀 중요하지않다 | 0 | 0 |
0%
|
2 | 2 | 1 | 0 |
0.1%
|
3 | 3 | 23 | 0 |
1.5%
|
4 | 4 | 208 | 0 |
13.9%
|
5 | 5 | 495 | 0 |
33%
|
6 | 6 | 564 | 0 |
37.6%
|
7 | 7 매우 증요하다 | 209 | 0 |
13.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 전혀 중요하지않다 | 0 | 0 |
0%
|
2 | 2 | 2 | 0 |
0.1%
|
3 | 3 | 28 | 0 |
1.9%
|
4 | 4 | 229 | 0 |
15.3%
|
5 | 5 | 463 | 0 |
30.9%
|
6 | 6 | 583 | 0 |
38.9%
|
7 | 7 매우 증요하다 | 195 | 0 |
1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 전혀 중요하지않다 | 1 | 0 |
0.1%
|
2 | 2 | 1 | 0 |
0.1%
|
3 | 3 | 23 | 0 |
1.5%
|
4 | 4 | 238 | 0 |
15.9%
|
5 | 5 | 528 | 0 |
35.2%
|
6 | 6 | 497 | 0 |
33.1%
|
7 | 7 매우 증요하다 | 212 | 0 |
14.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 전혀 중요하지않다 | 0 | 0 |
0%
|
2 | 2 | 1 | 0 |
0.1%
|
3 | 3 | 7 | 0 |
0.5%
|
4 | 4 | 137 | 0 |
9.1%
|
5 | 5 | 447 | 0 |
29.8%
|
6 | 6 | 579 | 0 |
38.6%
|
7 | 7 매우 증요하다 | 329 | 0 |
21.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 전혀 중요하지않다 | 0 | 0 |
0%
|
2 | 2 | 2 | 0 |
0.1%
|
3 | 3 | 8 | 0 |
0.5%
|
4 | 4 | 179 | 0 |
11.9%
|
5 | 5 | 443 | 0 |
29.5%
|
6 | 6 | 563 | 0 |
37.5%
|
7 | 7 매우 증요하다 | 305 | 0 |
20.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 전혀 중요하지않다 | 0 | 0 |
0%
|
2 | 2 | 0 | 0 |
0%
|
3 | 3 | 13 | 0 |
0.9%
|
4 | 4 | 172 | 0 |
11.5%
|
5 | 5 | 407 | 0 |
27.1%
|
6 | 6 | 620 | 0 |
41.3%
|
7 | 7 매우 증요하다 | 288 | 0 |
19.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 전혀 중요하지않다 | 0 | 0 |
0%
|
2 | 2 | 4 | 0 |
0.3%
|
3 | 3 | 33 | 0 |
2.2%
|
4 | 4 | 178 | 0 |
11.9%
|
5 | 5 | 528 | 0 |
35.2%
|
6 | 6 | 523 | 0 |
34.9%
|
7 | 7 매우 증요하다 | 234 | 0 |
15.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 전혀 중요하지않다 | 0 | 0 |
0%
|
2 | 2 | 4 | 0 |
0.3%
|
3 | 3 | 31 | 0 |
2.1%
|
4 | 4 | 203 | 0 |
13.5%
|
5 | 5 | 486 | 0 |
32.4%
|
6 | 6 | 553 | 0 |
36.9%
|
7 | 7 매우 증요하다 | 223 | 0 |
14.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 전혀 중요하지않다 | 1 | 0 |
0.1%
|
2 | 2 | 1 | 0 |
0.1%
|
3 | 3 | 18 | 0 |
1.2%
|
4 | 4 | 178 | 0 |
11.9%
|
5 | 5 | 522 | 0 |
34.8%
|
6 | 6 | 582 | 0 |
38.8%
|
7 | 7 매우 증요하다 | 198 | 0 |
13.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 전혀 중요하지않다 | 0 | 0 |
0%
|
2 | 2 | 3 | 0 |
0.2%
|
3 | 3 | 17 | 0 |
1.1%
|
4 | 4 | 232 | 0 |
15.5%
|
5 | 5 | 567 | 0 |
37.8%
|
6 | 6 | 555 | 0 |
37%
|
7 | 7 매우 증요하다 | 126 | 0 |
8.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적극 반대한다 | 19 | 0 |
1.3%
|
2 | 반대하는 편이다 | 340 | 0 |
22.7%
|
3 | 찬성하는 편이다 | 739 | 0 |
49.3%
|
4 | 적극 찬성한다 | 247 | 0 |
16.5%
|
5 | 잘 모르겠다 | 155 | 0 |
10.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 않다 | 41 | 0 |
2.7%
|
2 | 그렇지않다 | 410 | 0 |
27.3%
|
3 | 보통이다 | 724 | 0 |
48.3%
|
4 | 그렇다 | 309 | 0 |
20.6%
|
5 | 매우 그렇다 | 16 | 0 |
1.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부정적이다 | 15 | 0 |
1%
|
2 | 대체로 부정적이다 | 429 | 0 |
28.6%
|
3 | 비슷하다 | 685 | 0 |
45.7%
|
4 | 대체로 긍정적이다 | 360 | 0 |
24%
|
5 | 매우 긍정적이다 | 11 | 0 |
0.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비관적이다 | 15 | 0 |
1%
|
2 | 비관적인 편이다 | 315 | 0 |
21%
|
3 | 보통이다 | 697 | 0 |
46.5%
|
4 | 희망적인 편이다 | 459 | 0 |
30.6%
|
5 | 매우 희망적이다 | 14 | 0 |
0.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적극 반대한다 | 2 | 0 |
0.1%
|
2 | 반대한다 | 130 | 0 |
8.7%
|
3 | 보통이다 | 670 | 0 |
44.7%
|
4 | 찬성한다 | 649 | 0 |
43.3%
|
5 | 적극 찬성한다 | 49 | 0 |
3.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농업지원정책 확대 | 396 | 0 |
26.4%
|
2 | 교육/문화시설 확대 | 201 | 0 |
13.4%
|
3 | 보건/의료시설 확대 | 343 | 0 |
22.9%
|
4 | 농촌거주수당(기본소득) 지급 | 140 | 0 |
9.3%
|
5 | 읍/면소재지 활성화 | 118 | 0 |
7.9%
|
6 | 일자리 확대 | 150 | 0 |
10%
|
7 | 귀농/귀촌정책 강화 | 138 | 0 |
9.2%
|
8 | 농어촌학교 지원 강화 | 14 | 0 |
0.9%
|
9 | 기타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농업지원정책 확대 | 254 | 0 |
16.9%
|
2 | 교육/문화시설 확대 | 191 | 0 |
12.7%
|
3 | 보건/의료시설 확대 | 269 | 0 |
17.9%
|
4 | 농촌거주수당(기본소득) 지급 | 162 | 0 |
10.8%
|
5 | 읍/면소재지 활성화 | 156 | 0 |
10.4%
|
6 | 일자리 확대 | 230 | 0 |
15.3%
|
7 | 귀농/귀촌정책 강화 | 198 | 0 |
13.2%
|
8 | 농어촌학교 지원 강화 | 40 | 0 |
2.7%
|
9 | 기타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농업지원정책 확대 | 143 | 0 |
9.5%
|
2 | 교육/문화시설 확대 | 127 | 0 |
8.5%
|
3 | 보건/의료시설 확대 | 192 | 0 |
12.8%
|
4 | 농촌거주수당(기본소득) 지급 | 134 | 0 |
8.9%
|
5 | 읍/면소재지 활성화 | 180 | 0 |
12%
|
6 | 일자리 확대 | 279 | 0 |
18.6%
|
7 | 귀농/귀촌정책 강화 | 325 | 0 |
21.7%
|
8 | 농어촌학교 지원 강화 | 120 | 0 |
8%
|
9 | 기타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없다 | 310 | 0 |
20.7%
|
2 | 없는 편이다 | 529 | 0 |
35.3%
|
3 | 조금 있다 | 369 | 0 |
24.6%
|
4 | 매우 많다 | 189 | 0 |
12.6%
|
5 | 잘 모르겠다 | 103 | 0 |
6.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농촌에 거주하면서 생계의 한 수단으로 농사를 짓기 위해 | 19 | 0 |
3.4%
|
2 | 농산물을 생산하여 안전한 식품을 자급하기 위해 | 57 | 0 |
10.2%
|
3 | 자연 속에서 건강하게 생활하기 위해 | 240 | 0 |
43%
|
4 | 마을에서 공동체 생활을 하고 싶어서 | 24 | 0 |
4.3%
|
5 | 인정이 많은 곳에서 생활하고 싶어서 | 50 | 0 |
9%
|
6 | 시간에 얽매이지 않는 자유로운 생활을 하고 싶어서 | 137 | 0 |
24.6%
|
7 | 땅 값이 도시보다 싸므로 넓은 주택을 가질 수 있어서 | 23 | 0 |
4.1%
|
8 | 대규모 감염병 | 4 | 0 |
0.7%
|
9 | 기타 | 4 | 0 |
0.7%
|
-1 | 비해당 | 942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3년 내 | 9 | 0 |
1.6%
|
2 | 5년 내 | 30 | 0 |
5.4%
|
3 | 10년 내 | 84 | 0 |
15.1%
|
4 | 10년 이후 | 151 | 0 |
27.1%
|
5 | 아직 구체적인 계획은 없다 | 284 | 0 |
50.9%
|
-1 | 비해당 | 942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도시 지역과 농산어촌 지역 모두에서 생활거점을 두고 주로 도시지역에서 생활하는 복수거점 생활 | 108 | 0 |
19.4%
|
2 | 도시 지역에서 농산어촌 지역으로 생활의 거점을 옮기는 정주 | 240 | 0 |
43%
|
3 | 도시 지역과 농산어촌 지역 모두에 생활거점을 두고 주로 농산어촌 지역에서 생활하는 복수거점 생활 | 142 | 0 |
25.4%
|
4 | 잘 모르겠다 | 68 | 0 |
12.2%
|
-1 | 비해당 | 942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501 | 0 |
89.8%
|
1 | 그렇다 | 57 | 0 |
10.2%
|
-1 | 비해당 | 942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525 | 0 |
94.1%
|
1 | 그렇다 | 33 | 0 |
5.9%
|
-1 | 비해당 | 942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80 | 0 |
14.3%
|
1 | 그렇다 | 478 | 0 |
85.7%
|
-1 | 비해당 | 942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502 | 0 |
90%
|
1 | 그렇다 | 56 | 0 |
10%
|
-1 | 비해당 | 942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557 | 0 |
99.8%
|
1 | 그렇다 | 1 | 0 |
0.2%
|
-1 | 비해당 | 942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낮다 | 13 | 0 |
0.9%
|
2 | 대체로 낮은 편이다 | 170 | 0 |
11.3%
|
3 | 보통이다 | 985 | 0 |
65.7%
|
4 | 대체로 높은 편이다 | 327 | 0 |
21.8%
|
5 | 매우 높다 | 5 | 0 |
0.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가격 | 125 | 0 |
8.3%
|
2 | 안전성 | 446 | 0 |
29.7%
|
3 | 품질(맛) | 545 | 0 |
36.3%
|
4 | 브랜드 | 97 | 0 |
6.5%
|
5 | 포장상태 | 123 | 0 |
8.2%
|
6 | 원산지 | 164 | 0 |
10.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가격 | 205 | 0 |
13.7%
|
2 | 안전성 | 296 | 0 |
19.7%
|
3 | 품질(맛) | 577 | 0 |
38.5%
|
4 | 브랜드 | 120 | 0 |
8%
|
5 | 포장상태 | 36 | 0 |
2.4%
|
6 | 원산지 | 266 | 0 |
17.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가격 | 118 | 0 |
7.9%
|
2 | 안전성 | 323 | 0 |
21.5%
|
3 | 품질(맛) | 481 | 0 |
32.1%
|
4 | 브랜드 | 139 | 0 |
9.3%
|
5 | 포장상태 | 55 | 0 |
3.7%
|
6 | 원산지 | 384 | 0 |
25.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가격 | 88 | 0 |
5.9%
|
2 | 안전성 | 220 | 0 |
14.7%
|
3 | 품질(맛) | 949 | 0 |
63.3%
|
4 | 브랜드 | 107 | 0 |
7.1%
|
5 | 포장상태 | 61 | 0 |
4.1%
|
6 | 원산지 | 75 | 0 |
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개선되고 있지 않다 | 11 | 0 |
0.7%
|
2 | 개선되고 있지 않은 편이다 | 103 | 0 |
6.9%
|
3 | 보통이다 | 584 | 0 |
38.9%
|
4 | 개선되고 있는 편이다 | 786 | 0 |
52.4%
|
5 | 매우 개선되고 있다 | 16 | 0 |
1.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수입농산물에 비해 가격이 비싸더라도 우리 농산물을 구입할 것이다 | 402 | 0 |
26.8%
|
2 | 우리 농산물이 수입산에 비해 가격이 훨씬 비싸면 수입농산물을 구입할 것이다 | 569 | 0 |
37.9%
|
3 | 국산이든 수입산이든 품질(안전성 포함) 우수성을 우선 고려해 구입할 것이다 | 529 | 0 |
35.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심각하지 않다 | 7 | 0 |
0.5%
|
2 | 별로 심각하지 않다 | 41 | 0 |
2.7%
|
3 | 보통이다 | 317 | 0 |
21.1%
|
4 | 약간 심각하다 | 760 | 0 |
50.7%
|
5 | 매우 심각하다 | 375 | 0 |
2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안 좋다 | 56 | 0 |
3.7%
|
2 | 안 좋은 편이다 | 474 | 0 |
31.6%
|
3 | 보통이다 | 659 | 0 |
43.9%
|
4 | 좋은 편이다 | 302 | 0 |
20.1%
|
5 | 매우 좋다 | 9 | 0 |
0.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투자를 줄여야 한다 | 9 | 0 |
0.6%
|
2 | 현 수준 유지 | 676 | 0 |
45.1%
|
3 | 투자를 늘려야 한다 | 718 | 0 |
47.9%
|
4 | 잘 모르겠다 | 97 | 0 |
6.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불만족스럽다 | 42 | 0 |
2.8%
|
2 | 대체로 불만족스럽다 | 329 | 0 |
21.9%
|
3 | 대체로 만족한다 | 688 | 0 |
45.9%
|
4 | 매우 만족한다 | 113 | 0 |
7.5%
|
5 | 잘 모르겠다 | 328 | 0 |
21.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자연 재해(태풍, 장마 등) | 342 | 0 |
22.8%
|
2 | 기후변화(탄소중립) | 272 | 0 |
18.1%
|
3 | 식량안보 문제 | 202 | 0 |
13.5%
|
4 | 공익직불제 | 40 | 0 |
2.7%
|
5 | 일자리 창출 | 114 | 0 |
7.6%
|
6 | 청년농 육성, 청년 창업 지원 | 66 | 0 |
4.4%
|
7 | 가축질병(조류인플루엔자 등)과 방역정책 | 85 | 0 |
5.7%
|
8 | 건강한 먹거리 공급(로컬푸드 등) | 103 | 0 |
6.9%
|
9 | 농산물 가격 안정 | 203 | 0 |
13.5%
|
10 | 농작물 재해보험 | 12 | 0 |
0.8%
|
11 | 농업인안전보험 | 11 | 0 |
0.7%
|
12 | 농민수당 | 6 | 0 |
0.4%
|
13 | 농민/농촌기본소득 | 39 | 0 |
2.6%
|
14 | 영농형 태양광 보급 | 1 | 0 |
0.1%
|
15 | 동물복지 | 4 | 0 |
0.3%
|
16 | 기타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자연 재해(태풍, 장마 등) | 232 | 0 |
15.5%
|
2 | 기후변화(탄소중립) | 121 | 0 |
8.1%
|
3 | 식량안보 문제 | 94 | 0 |
6.3%
|
4 | 공익직불제 | 21 | 0 |
1.4%
|
5 | 일자리 창출 | 79 | 0 |
5.3%
|
6 | 청년농 육성, 청년 창업 지원 | 117 | 0 |
7.8%
|
7 | 가축질병(조류인플루엔자 등)과 방역정책 | 165 | 0 |
11%
|
8 | 건강한 먹거리 공급(로컬푸드 등) | 151 | 0 |
10.1%
|
9 | 농산물 가격 안정 | 316 | 0 |
21.1%
|
10 | 농작물 재해보험 | 46 | 0 |
3.1%
|
11 | 농업인안전보험 | 32 | 0 |
2.1%
|
12 | 농민수당 | 19 | 0 |
1.3%
|
13 | 농민/농촌기본소득 | 65 | 0 |
4.3%
|
14 | 영농형 태양광 보급 | 11 | 0 |
0.7%
|
15 | 동물복지 | 31 | 0 |
2.1%
|
16 | 기타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순위 | 342 | 0 |
59.6%
|
2 | 2순위 | 232 | 0 |
40.4%
|
- | Sysmiss | 926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순위 | 272 | 0 |
69.2%
|
2 | 2순위 | 121 | 0 |
30.8%
|
- | Sysmiss | 1,107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순위 | 202 | 0 |
68.2%
|
2 | 2순위 | 94 | 0 |
31.8%
|
- | Sysmiss | 1,204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순위 | 40 | 0 |
65.6%
|
2 | 2순위 | 21 | 0 |
34.4%
|
- | Sysmiss | 1,439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순위 | 114 | 0 |
59.1%
|
2 | 2순위 | 79 | 0 |
40.9%
|
- | Sysmiss | 1,307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순위 | 66 | 0 |
36.1%
|
2 | 2순위 | 117 | 0 |
63.9%
|
- | Sysmiss | 1,317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순위 | 85 | 0 |
34%
|
2 | 2순위 | 165 | 0 |
66%
|
- | Sysmiss | 1,250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순위 | 103 | 0 |
40.6%
|
2 | 2순위 | 151 | 0 |
59.4%
|
- | Sysmiss | 1,246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순위 | 203 | 0 |
39.1%
|
2 | 2순위 | 316 | 0 |
60.9%
|
- | Sysmiss | 981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순위 | 12 | 0 |
20.7%
|
2 | 2순위 | 46 | 0 |
79.3%
|
- | Sysmiss | 1,442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순위 | 11 | 0 |
25.6%
|
2 | 2순위 | 32 | 0 |
74.4%
|
- | Sysmiss | 1,457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순위 | 6 | 0 |
24%
|
2 | 2순위 | 19 | 0 |
76%
|
- | Sysmiss | 1,475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순위 | 39 | 0 |
37.5%
|
2 | 2순위 | 65 | 0 |
62.5%
|
- | Sysmiss | 1,396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순위 | 1 | 0 |
8.3%
|
2 | 2순위 | 11 | 0 |
91.7%
|
- | Sysmiss | 1,488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순위 | 4 | 0 |
11.4%
|
2 | 2순위 | 31 | 0 |
88.6%
|
- | Sysmiss | 1,465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농업/농촌의 가치 인식 확대 | 292 | 0 |
19.5%
|
2 | 농업인의 소득 및 복지 증진 | 245 | 0 |
16.3%
|
3 | 신성장 동력 발굴 | 89 | 0 |
5.9%
|
4 | 식량안보 및 안정적인 먹거리 확보 | 275 | 0 |
18.3%
|
5 | 재해에도 안전한 농업 | 142 | 0 |
9.5%
|
6 | 농축산물 수급 안정 | 204 | 0 |
13.6%
|
7 | 농어업인 삶의 질 향상 | 107 | 0 |
7.1%
|
8 | 농촌재생에너지 확대 | 33 | 0 |
2.2%
|
9 | 여성농업인 육성 | 17 | 0 |
1.1%
|
10 | 농축산물 판로 확대 | 52 | 0 |
3.5%
|
11 | 농축산업의 유통 활성화 | 39 | 0 |
2.6%
|
12 | 농축산업계 지원 확대 | 5 | 0 |
0.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농업/농촌의 가치 인식 확대 | 167 | 0 |
11.1%
|
2 | 농업인의 소득 및 복지 증진 | 227 | 0 |
15.1%
|
3 | 신성장 동력 발굴 | 74 | 0 |
4.9%
|
4 | 식량안보 및 안정적인 먹거리 확보 | 208 | 0 |
13.9%
|
5 | 재해에도 안전한 농업 | 153 | 0 |
10.2%
|
6 | 농축산물 수급 안정 | 207 | 0 |
13.8%
|
7 | 농어업인 삶의 질 향상 | 166 | 0 |
11.1%
|
8 | 농촌재생에너지 확대 | 96 | 0 |
6.4%
|
9 | 여성농업인 육성 | 28 | 0 |
1.9%
|
10 | 농축산물 판로 확대 | 97 | 0 |
6.5%
|
11 | 농축산업의 유통 활성화 | 69 | 0 |
4.6%
|
12 | 농축산업계 지원 확대 | 8 | 0 |
0.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농업/농촌의 가치 인식 확대 | 91 | 0 |
6.1%
|
2 | 농업인의 소득 및 복지 증진 | 119 | 0 |
7.9%
|
3 | 신성장 동력 발굴 | 60 | 0 |
4%
|
4 | 식량안보 및 안정적인 먹거리 확보 | 162 | 0 |
10.8%
|
5 | 재해에도 안전한 농업 | 118 | 0 |
7.9%
|
6 | 농축산물 수급 안정 | 190 | 0 |
12.7%
|
7 | 농어업인 삶의 질 향상 | 215 | 0 |
14.3%
|
8 | 농촌재생에너지 확대 | 116 | 0 |
7.7%
|
9 | 여성농업인 육성 | 48 | 0 |
3.2%
|
10 | 농축산물 판로 확대 | 170 | 0 |
11.3%
|
11 | 농축산업의 유통 활성화 | 177 | 0 |
11.8%
|
12 | 농축산업계 지원 확대 | 34 | 0 |
2.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불충분하다 | 33 | 0 |
2.2%
|
2 | 불충분한 편이다 | 367 | 0 |
24.5%
|
3 | 보통이다 | 776 | 0 |
51.7%
|
4 | 충분한 편이다 | 317 | 0 |
21.1%
|
5 | 매우 충분하다 | 7 | 0 |
0.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농축산물 생산/유통/소비 부문에서 할 수 있는 역할이 미미하다 | 65 | 0 |
4.3%
|
2 | 농축산물 생산/유통/소비 부문에서 해야 할 역할이 막중하다 | 534 | 0 |
35.6%
|
3 | 생각해 본 적 없다 | 683 | 0 |
45.5%
|
4 | 농축산물 생산/유통/소비 부문의 탄소중립을 알지 못한다 | 144 | 0 |
9.6%
|
5 | 정부의 정책 자체를 들어본 적 없다 | 74 | 0 |
4.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심각하지 않다 | 5 | 0 |
0.3%
|
2 | 심각하지 않은 편이다 | 57 | 0 |
3.8%
|
3 | 보통이다 | 351 | 0 |
23.4%
|
4 | 심각한 편이다 | 882 | 0 |
58.8%
|
5 | 매우 심각하다 | 205 | 0 |
13.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저탄소 농산물 인증제도 제품 구매 | 199 | 0 |
13.3%
|
2 | 농축산물 및 배달/테이크아웃 음식 포장재 사용 줄이기 | 600 | 0 |
40%
|
3 | 농축산물 유통경로가 짧은 농식품 구매(로컬푸드, 국내산 식재료 사용 등) | 260 | 0 |
17.3%
|
4 | 농식품 폐기 줄이기 | 389 | 0 |
25.9%
|
5 | 저탄소 식단 실천(대체식품, 채식 등) | 52 | 0 |
3.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저탄소 농산물 인증제도 제품 구매 | 285 | 0 |
19%
|
2 | 농축산물 및 배달/테이크아웃 음식 포장재 사용 줄이기 | 466 | 0 |
31.1%
|
3 | 농축산물 유통경로가 짧은 농식품 구매(로컬푸드, 국내산 식재료 사용 등) | 346 | 0 |
23.1%
|
4 | 농식품 폐기 줄이기 | 296 | 0 |
19.7%
|
5 | 저탄소 식단 실천(대체식품, 채식 등) | 107 | 0 |
7.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저탄소 농산물 인증제도 제품 구매 | 372 | 0 |
24.8%
|
2 | 농축산물 및 배달/테이크아웃 음식 포장재 사용 줄이기 | 239 | 0 |
15.9%
|
3 | 농축산물 유통경로가 짧은 농식품 구매(로컬푸드, 국내산 식재료 사용 등) | 350 | 0 |
23.3%
|
4 | 농식품 폐기 줄이기 | 269 | 0 |
17.9%
|
5 | 저탄소 식단 실천(대체식품, 채식 등) | 270 | 0 |
1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저탄소 농산물 인증제도 제품 구매 | 381 | 0 |
25.4%
|
2 | 농축산물 및 배달/테이크아웃 음식 포장재 사용 줄이기 | 129 | 0 |
8.6%
|
3 | 농축산물 유통경로가 짧은 농식품 구매(로컬푸드, 국내산 식재료 사용 등) | 295 | 0 |
19.7%
|
4 | 농식품 폐기 줄이기 | 305 | 0 |
20.3%
|
5 | 저탄소 식단 실천(대체식품, 채식 등) | 390 | 0 |
2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저탄소 농산물 인증제도 제품 구매 | 263 | 0 |
17.5%
|
2 | 농축산물 및 배달/테이크아웃 음식 포장재 사용 줄이기 | 66 | 0 |
4.4%
|
3 | 농축산물 유통경로가 짧은 농식품 구매(로컬푸드, 국내산 식재료 사용 등) | 249 | 0 |
16.6%
|
4 | 농식품 폐기 줄이기 | 241 | 0 |
16.1%
|
5 | 저탄소 식단 실천(대체식품, 채식 등) | 681 | 0 |
45.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예, 듣거나 본적이 있으며 내용도 알고 있음 | 388 | 0 |
25.9%
|
2 | 예, 듣거나 본 적이 있음. 그러나 내용은 모름 | 813 | 0 |
54.2%
|
3 | 아니오, 전혀 듣거나 본 적이 없음 | 299 | 0 |
19.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예, 듣거나 본적이 있으며 내용도 알고 있음 | 494 | 0 |
32.9%
|
2 | 예, 듣거나 본 적이 있음. 그러나 내용은 모름 | 707 | 0 |
47.1%
|
3 | 아니오, 전혀 듣거나 본 적이 없음 | 299 | 0 |
19.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개선됨 | 432 | 0 |
28.8%
|
2 | 그대로임 | 680 | 0 |
45.3%
|
3 | 악화됨 | 297 | 0 |
19.8%
|
4 | 잘 모르겠음 | 91 | 0 |
6.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개선될 것이다 | 470 | 0 |
31.3%
|
2 | 그대로일 것이다 | 469 | 0 |
31.3%
|
3 | 악화될 것이다 | 445 | 0 |
29.7%
|
4 | 잘 모르겠음 | 116 | 0 |
7.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극한 기후 현상(심각한 가뭄, 홍수 등) 및 기후 변화 | 668 | 0 |
44.5%
|
2 | 천연 자원 부족(물, 토양, 어류 등) | 201 | 0 |
13.4%
|
3 | 농장 수 또는 농업 종사 인구 감소 | 304 | 0 |
20.3%
|
4 | 조류독감과 같은 가축질병 발생 | 85 | 0 |
5.7%
|
5 | 경기 침체와 빈곤 | 84 | 0 |
5.6%
|
6 | 농업 생산 정체와 수입 의존도 증가 | 107 | 0 |
7.1%
|
7 | 지정학적 사건(전쟁, 테러 등) | 18 | 0 |
1.2%
|
8 | 코로나19와 같은 바이러스로 인한 인간의 감염 질환 | 19 | 0 |
1.3%
|
9 | 해킹 등의 사이버 위협 | 2 | 0 |
0.1%
|
10 | 기타 | 2 | 0 |
0.1%
|
11 | 잘 모르겠음 | 10 | 0 |
0.7%
|
99 | 무응답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극한 기후 현상(심각한 가뭄, 홍수 등) 및 기후 변화 | 326 | 0 |
21.7%
|
2 | 천연 자원 부족(물, 토양, 어류 등) | 206 | 0 |
13.7%
|
3 | 농장 수 또는 농업 종사 인구 감소 | 294 | 0 |
19.6%
|
4 | 조류독감과 같은 가축질병 발생 | 166 | 0 |
11.1%
|
5 | 경기 침체와 빈곤 | 167 | 0 |
11.1%
|
6 | 농업 생산 정체와 수입 의존도 증가 | 228 | 0 |
15.2%
|
7 | 지정학적 사건(전쟁, 테러 등) | 49 | 0 |
3.3%
|
8 | 코로나19와 같은 바이러스로 인한 인간의 감염 질환 | 46 | 0 |
3.1%
|
9 | 해킹 등의 사이버 위협 | 6 | 0 |
0.4%
|
10 | 기타 | 1 | 0 |
0.1%
|
11 | 잘 모르겠음 | 3 | 0 |
0.2%
|
99 | 무응답 | 8 | 0 |
0.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극한 기후 현상(심각한 가뭄, 홍수 등) 및 기후 변화 | 169 | 0 |
11.3%
|
2 | 천연 자원 부족(물, 토양, 어류 등) | 164 | 0 |
10.9%
|
3 | 농장 수 또는 농업 종사 인구 감소 | 232 | 0 |
15.5%
|
4 | 조류독감과 같은 가축질병 발생 | 162 | 0 |
10.8%
|
5 | 경기 침체와 빈곤 | 162 | 0 |
10.8%
|
6 | 농업 생산 정체와 수입 의존도 증가 | 391 | 0 |
26.1%
|
7 | 지정학적 사건(전쟁, 테러 등) | 84 | 0 |
5.6%
|
8 | 코로나19와 같은 바이러스로 인한 인간의 감염 질환 | 98 | 0 |
6.5%
|
9 | 해킹 등의 사이버 위협 | 15 | 0 |
1%
|
10 | 기타 | 3 | 0 |
0.2%
|
11 | 잘 모르겠음 | 8 | 0 |
0.5%
|
99 | 무응답 | 12 | 0 |
0.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40% 미만 | 161 | 0 |
10.7%
|
2 | 40% 이상~50% 미만 | 349 | 0 |
23.3%
|
3 | 50% 이상~60% 미만 | 526 | 0 |
35.1%
|
4 | 60% 이상~70% 미만 | 331 | 0 |
22.1%
|
5 | 70% 이상~80% 미만 | 115 | 0 |
7.7%
|
6 | 80% 이상 | 18 | 0 |
1.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거의 매일 | 1 | 0 |
0.1%
|
2 | 주 2~3회 | 36 | 0 |
2.4%
|
3 | 주 1회 | 92 | 0 |
6.1%
|
4 | 2주일에 1회 | 170 | 0 |
11.3%
|
5 | 1달에 1회 | 230 | 0 |
15.3%
|
6 | 거의 이용하지 않음 | 971 | 0 |
64.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않음 | 12 | 0 |
2.3%
|
2 | 그렇지 않음 | 121 | 0 |
22.9%
|
3 | 보통 | 194 | 0 |
36.7%
|
4 | 그러함 | 198 | 0 |
37.4%
|
5 | 매우 그러함 | 4 | 0 |
0.8%
|
-1 | 비해당 | 971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않음 | 1 | 0 |
0.2%
|
2 | 그렇지 않음 | 13 | 0 |
2.5%
|
3 | 보통 | 136 | 0 |
25.7%
|
4 | 그러함 | 326 | 0 |
61.6%
|
5 | 매우 그러함 | 53 | 0 |
10%
|
-1 | 비해당 | 971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않음 | 0 | 0 |
0%
|
2 | 그렇지 않음 | 9 | 0 |
1.7%
|
3 | 보통 | 157 | 0 |
29.7%
|
4 | 그러함 | 304 | 0 |
57.5%
|
5 | 매우 그러함 | 59 | 0 |
11.2%
|
-1 | 비해당 | 971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그렇지않음 | 0 | 0 |
0%
|
2 | 그렇지 않음 | 12 | 0 |
2.3%
|
3 | 보통 | 169 | 0 |
31.9%
|
4 | 그러함 | 287 | 0 |
54.3%
|
5 | 매우 그러함 | 61 | 0 |
11.5%
|
-1 | 비해당 | 971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구입하려는 상품이 없는 경우가 많음(잦은 결품) | 99 | 0 |
18.7%
|
2 | 다양한 종류의 상품이 없다 | 125 | 0 |
23.6%
|
3 | 다른 매장보다 가격이 비싸다 | 89 | 0 |
16.8%
|
4 | 집에서 거리가 멀다 | 59 | 0 |
11.2%
|
5 | 주차장이 협소하다 | 13 | 0 |
2.5%
|
6 | 편의시설(휴게실, 카페, 푸드코트 등)이 부족하다 | 17 | 0 |
3.2%
|
7 | 교통이 불편하다 | 12 | 0 |
2.3%
|
8 | 운영시간이 짧다 | 10 | 0 |
1.9%
|
9 | 배달이 안 된다 | 7 | 0 |
1.3%
|
10 | 온라인구매가 불가능하다 | 5 | 0 |
0.9%
|
11 | 특별한 불편함이 없음 | 93 | 0 |
17.6%
|
12 | 기타 | 0 | 0 |
0%
|
99 | 모름/무응답 | 0 | 0 |
0%
|
-1 | 비해당 | 971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구입하려는 상품이 없는 경우가 많음(잦은 결품) | 76 | 0 |
14.4%
|
2 | 다양한 종류의 상품이 없다 | 76 | 0 |
14.4%
|
3 | 다른 매장보다 가격이 비싸다 | 53 | 0 |
10%
|
4 | 집에서 거리가 멀다 | 68 | 0 |
12.9%
|
5 | 주차장이 협소하다 | 28 | 0 |
5.3%
|
6 | 편의시설(휴게실, 카페, 푸드코트 등)이 부족하다 | 44 | 0 |
8.3%
|
7 | 교통이 불편하다 | 26 | 0 |
4.9%
|
8 | 운영시간이 짧다 | 34 | 0 |
6.4%
|
9 | 배달이 안 된다 | 22 | 0 |
4.2%
|
10 | 온라인구매가 불가능하다 | 9 | 0 |
1.7%
|
11 | 특별한 불편함이 없음 | 0 | 0 |
0%
|
12 | 기타 | 0 | 0 |
0%
|
99 | 모름/무응답 | 93 | 0 |
17.6%
|
-1 | 비해당 | 971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구입하려는 상품이 없는 경우가 많음(잦은 결품) | 74 | 0 |
14%
|
2 | 다양한 종류의 상품이 없다 | 46 | 0 |
8.7%
|
3 | 다른 매장보다 가격이 비싸다 | 37 | 0 |
7%
|
4 | 집에서 거리가 멀다 | 51 | 0 |
9.6%
|
5 | 주차장이 협소하다 | 16 | 0 |
3%
|
6 | 편의시설(휴게실, 카페, 푸드코트 등)이 부족하다 | 40 | 0 |
7.6%
|
7 | 교통이 불편하다 | 25 | 0 |
4.7%
|
8 | 운영시간이 짧다 | 64 | 0 |
12.1%
|
9 | 배달이 안 된다 | 38 | 0 |
7.2%
|
10 | 온라인구매가 불가능하다 | 45 | 0 |
8.5%
|
11 | 특별한 불편함이 없음 | 0 | 0 |
0%
|
12 | 기타 | 0 | 0 |
0%
|
99 | 모름/무응답 | 93 | 0 |
17.6%
|
-1 | 비해당 | 971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중요하지 않다 | 0 | 0 |
0%
|
2 | 별로 중요하지 않다 | 31 | 0 |
2.1%
|
3 | 중요한 편이다 | 673 | 0 |
44.9%
|
4 | 매우 중요하다 | 731 | 0 |
48.7%
|
5 | 잘 모르겠다 | 65 | 0 |
4.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695 | 0 |
46.3%
|
1 | 그렇다 | 805 | 0 |
53.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373 | 0 |
91.5%
|
1 | 그렇다 | 127 | 0 |
8.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693 | 0 |
46.2%
|
1 | 그렇다 | 807 | 0 |
53.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887 | 0 |
59.1%
|
1 | 그렇다 | 613 | 0 |
40.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024 | 0 |
68.3%
|
1 | 그렇다 | 476 | 0 |
31.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328 | 0 |
88.5%
|
1 | 그렇다 | 172 | 0 |
11.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0 | 0 |
0%
|
1 | 그렇다 | 0 | 0 |
0%
|
- | Sysmiss | 1,500 | 0 |
10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동의하지 않음 | 4 | 0 |
0.3%
|
2 | 동의하지 않는 편 | 13 | 0 |
0.9%
|
3 | 동의하는 편 | 515 | 0 |
34.3%
|
4 | 매우 동의 | 936 | 0 |
62.4%
|
5 | 잘 모르겠음 | 32 | 0 |
2.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동의하지 않음 | 2 | 0 |
0.1%
|
2 | 동의하지 않는 편 | 102 | 0 |
6.8%
|
3 | 동의하는 편 | 742 | 0 |
49.5%
|
4 | 매우 동의 | 542 | 0 |
36.1%
|
5 | 잘 모르겠음 | 112 | 0 |
7.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동의하지 않음 | 0 | 0 |
0%
|
2 | 동의하지 않는 편 | 94 | 0 |
6.3%
|
3 | 동의하는 편 | 686 | 0 |
45.7%
|
4 | 매우 동의 | 597 | 0 |
39.8%
|
5 | 잘 모르겠음 | 123 | 0 |
8.2%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동의하지 않음 | 1 | 0 |
0.1%
|
2 | 동의하지 않는 편 | 123 | 0 |
8.2%
|
3 | 동의하는 편 | 686 | 0 |
45.7%
|
4 | 매우 동의 | 559 | 0 |
37.3%
|
5 | 잘 모르겠음 | 131 | 0 |
8.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동의하지 않음 | 3 | 0 |
0.2%
|
2 | 동의하지 않는 편 | 101 | 0 |
6.7%
|
3 | 동의하는 편 | 680 | 0 |
45.3%
|
4 | 매우 동의 | 613 | 0 |
40.9%
|
5 | 잘 모르겠음 | 103 | 0 |
6.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동의하지 않음 | 5 | 0 |
0.3%
|
2 | 동의하지 않는 편 | 213 | 0 |
14.2%
|
3 | 동의하는 편 | 676 | 0 |
45.1%
|
4 | 매우 동의 | 511 | 0 |
34.1%
|
5 | 잘 모르겠음 | 95 | 0 |
6.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전혀 동의하지 않음 | 26 | 0 |
1.7%
|
2 | 동의하지 않는 편 | 305 | 0 |
20.3%
|
3 | 동의하는 편 | 613 | 0 |
40.9%
|
4 | 매우 동의 | 522 | 0 |
34.8%
|
5 | 잘 모르겠음 | 34 | 0 |
2.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350 | 0 |
90%
|
1 | 그렇다 | 150 | 0 |
1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391 | 0 |
92.7%
|
1 | 그렇다 | 109 | 0 |
7.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014 | 0 |
67.6%
|
1 | 그렇다 | 486 | 0 |
32.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213 | 0 |
80.9%
|
1 | 그렇다 | 287 | 0 |
19.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454 | 0 |
96.9%
|
1 | 그렇다 | 46 | 0 |
3.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421 | 0 |
94.7%
|
1 | 그렇다 | 79 | 0 |
5.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386 | 0 |
92.4%
|
1 | 그렇다 | 114 | 0 |
7.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221 | 0 |
81.4%
|
1 | 그렇다 | 279 | 0 |
18.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456 | 0 |
97.1%
|
1 | 그렇다 | 44 | 0 |
2.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486 | 0 |
99.1%
|
1 | 그렇다 | 14 | 0 |
0.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364 | 0 |
90.9%
|
1 | 그렇다 | 136 | 0 |
9.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382 | 0 |
92.1%
|
1 | 그렇다 | 118 | 0 |
7.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0 | 아니다 | 1,369 | 0 |
91.3%
|
1 | 그렇다 | 131 | 0 |
8.7%
|
This variable is numeric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101동 250호 서울대학교 한국사회과학자료원
TEL 02-880-2075 FAX 02-883-2694 Email kossda@snu.ac.kr
Copyright ⓒ Korea Social Science Data Archiv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