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data Member Access

Abstract

이 조사는 한국사회복지사협회가 전국의 사회복지사 인권교육 운영 실태를 파악함으로써 사회복지시설에서 의무적으로 실시되고 있는 인권교육 현황을 모니터링하고, 이를 바탕으로 인권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한 개선방안을 마련하고자 국가인권위원회의 의뢰를 받아 실시한 것이다. 자료는 전국의 사회복지시설 인권교육 담당자 또는 시설의 중간관리자 및 최고관리자로부터 수집되었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인권교육 참여시설의 일반적 특성(소재지, 운영주체, 설립연도 등), 인권교육에 대한 기본 정보(인권교육의 법률 근거, 인권교육 담당자 유무 등), 2019년 실시된 인권교육의 일반적 특성(미실시 사유 등), 참여시설 자체 내부교육과 외부교육에 대한 상세 현황(연간 횟수, 참여시간, 인원수 등), 사회복지시설 평가와 연계된 의무 인권교육에 대한 의견 등이다.

Subjects Poverty/ Welf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