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data Member Access

Abstract

이 조사는 행복한 일 연구소가 여성 전문체육인에 대한 스포츠 분야의 성차별 및 고용차별, 그리고 모성보호 침해 실태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여성 전문체육인의 인권을 증진하기 위한 정책 방안을 마련하고자 국가인권위원회의 의뢰를 받아 실시한 것이다. 자료는 초등학생 선수, 중·고등학생 선수, 대학생 선수, 성인 선수, 여성 지도자, 남성체육인으로부터 각각 수집되었으며, 여성체육인의 인권상황에 대한 성별 인식 차이를 비교하기 위하여 남성체육인도 조사대상에 포함하였다. 자료의 데이터 파일은 각 대상별로 구성되어 있으나, 메타데이터를 단독으로 구성하여 6개의 파일을 한 번에 제공하고 있다. 설문지는 공통문항을 포함하여 조사대상별 인식 비교가 가능하도록 설계되었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채용 및 선발 기회: 채용경로, 여성차별에 대한 인식, 희망진로, 여성의 경력장애에 대한 인식, 스포츠 평등환경 조성방안

2. 근무여건: 고용형태, 계약기간, 계약만족도, 보수 총액, 여성 지도자의 차별 경험, 사회보험가입 여부, 의료지원

3. 지배구조: 여성 체육인 대변 단체 여부 및 만족도

4. 폭력·성폭력: 괴롭힘 및 폭력 경험, 성폭력 경험, 인권침해 가해자, 2차 피해, 신고기관 신뢰도, 인권교육 여부, 인권교육 경로 및 효과성, 폭력·성폭력 예방 개선 과제

5. 성적 대상화 및 여성성 강요: 성역할 고정관념, 관중 및 SNS를 통한 인권침해, 여성성 강요 경험

6. 모성보호: 모성권 침해, 모성보호 권리보장

Usage

1. 이 자료는 조사대상별 데이터 파일 총 6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파일명에 조사대상별 구분자가 아래와 같이 포함되어 있으니 자료 이용 시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a-초등학생 선수; b-중·고등학생 선수; c-대학생 선수; d-성인 선수; e-여성 지도자; f-남성 체육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