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분리조치에 따른 아동인권 실태조사, 2022 : 부모
https://doi.org/10.22687/KOSSDA-A1-2022-0077-V1
황옥경 / 서울신학대학교 보육학과 교수
이 조사는 서울신학대학교가 학대로 인하여 분리조치된 아동의 생활환경과 교육환경을 파악함으로써 아동의 분리조치 과정에 있어서 아동의 희생을 최소화하고 안전을 확보할 수 있는 정책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자 국가인권위원회의 의뢰를 받아 실시한 것이다. 자료수집은 학대로 분리조치된 아동, 부모 및 보호자, 아동분리조치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실무자를 대상으로 각각 실시되었다.
이 자료는 아동과 분리조치된 부모나 보호자로부터 수집되었으며, 주요 조사내용은 아동보호조사 경험, 아동분리보호조치 경험, 아동분리보호 기간 동안의 경험, 원가족 복귀를 위한 노력과 지원, 부모 및 보호자에 대한 지원 등이다.
아동 아동권리 아동방임 아동보호 아동보호시설 아동복지 아동안전 아동양육 아동양육시설 아동폭력 아동학대 부모 부모역할 부모의역할 부모의책임 부모자녀간관계 부모자녀관계 부모폭력 폭력 폭행 아동분리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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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련파일-설문지(한글) | kor_que_20220077.pdf | 설문지 (한글) | 252.33 kB | 다운로드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동의 | 102 | 0 |
100%
|
2 | 비동의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남자 | 27 | 0 |
26.5%
|
2 | 여자 | 75 | 0 |
73.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30대 | 22 | 0 |
21.6%
|
2 | 40대 | 30 | 0 |
29.4%
|
3 | 50대 이상 | 50 | 0 |
4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명 | 30 | 0 |
29.4%
|
2 | 2명 | 35 | 0 |
34.3%
|
3 | 3명 이상 | 37 | 0 |
36.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항상 | 31 | 0 |
30.4%
|
2 | 자주 | 27 | 0 |
26.5%
|
3 | 드물게 | 21 | 0 |
20.6%
|
4 | 전혀 | 14 | 0 |
13.7%
|
5 | 해당없음 | 9 | 0 |
8.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항상 | 20 | 0 |
19.6%
|
2 | 자주 | 28 | 0 |
27.5%
|
3 | 드물게 | 31 | 0 |
30.4%
|
4 | 전혀 | 15 | 0 |
14.7%
|
5 | 해당없음 | 8 | 0 |
7.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항상 | 39 | 0 |
38.2%
|
2 | 자주 | 34 | 0 |
33.3%
|
3 | 드물게 | 11 | 0 |
10.8%
|
4 | 전혀 | 9 | 0 |
8.8%
|
5 | 해당없음 | 9 | 0 |
8.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예 | 8 | 0 |
7.8%
|
2 | 아니오 | 78 | 0 |
76.5%
|
3 | 모름/해당없음 | 16 | 0 |
15.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예 | 17 | 0 |
16.7%
|
2 | 아니오 | 73 | 0 |
71.6%
|
3 | 모름/해당없음 | 12 | 0 |
11.8%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1 전혀 신뢰하지 않음 | 1 | 0 |
1%
|
2 | 2 | 2 | 0 |
2%
|
3 | 3 | 1 | 0 |
1%
|
4 | 4 | 2 | 0 |
2%
|
5 | 5 | 11 | 0 |
10.8%
|
6 | 6 | 14 | 0 |
13.7%
|
7 | 7 | 19 | 0 |
18.6%
|
8 | 8 | 21 | 0 |
20.6%
|
9 | 9 | 15 | 0 |
14.7%
|
10 | 10 전적으로 신뢰함 | 16 | 0 |
15.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가족의소중함을느끼게된시간 | 1 | 0 |
1%
|
- | 건강 | 1 | 0 |
1%
|
- | 건강에 영향을 줌 | 1 | 0 |
1%
|
- | 경험없음 | 1 | 0 |
1%
|
- | 그룹홈가정입니다 | 1 | 0 |
1%
|
- | 긍정적으로 변함 | 1 | 0 |
1%
|
- | 네 | 1 | 0 |
1%
|
- | 모르겠음 | 5 | 0 |
5.1%
|
- | 별로없음 | 1 | 0 |
1%
|
- | 보통 | 1 | 0 |
1%
|
- | 부모가 아닌 시설보호자라 잘 모르겠습니다. | 1 | 0 |
1%
|
- | 서비스향상 | 1 | 0 |
1%
|
- | 솔직히 나에게 크게 다가온 피해는 없었다. 다소 심적으로 힘든 기간이었을 뿐.. | 1 | 0 |
1%
|
- | 시설 담당자로 조사 및 분리 조치 후 입소의뢰된 경우라 관련하여 참석하지 않음. | 1 | 0 |
1%
|
- | 아낌없는 배려와 관심을 주시고 심적으로도 도와주신점 감사드립니다 | 1 | 0 |
1%
|
- | 아니오 | 3 | 0 |
3%
|
- | 아동들이 싫어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 1 | 0 |
1%
|
- | 아동보호 조사에서 많은 정보를 얻었습니다. | 1 | 0 |
1%
|
- | 아동보호담당자는 아동을 보호하는 우리의 의견을 경청하였다. | 1 | 0 |
1%
|
- | 아동보호조사관이 아동양육시설과 요보호영유아 특성 및 시설내 주양육자(생활지도원) 근무특성 등에 대한 사전 이해 필요 | 1 | 0 |
1%
|
- | 아동의 상황을 객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 1 | 0 |
1%
|
- | 아동의 의견만 수용됨 | 1 | 0 |
1%
|
- | 아동이 생각하기 싫은 것을 자주 질문(예: 성폭력아동) | 1 | 0 |
1%
|
- | 아동인권존중에 비해 어른 인권 비존중 | 1 | 0 |
1%
|
- | 아이에 대하여 충분한 지원을 해주었음 | 1 | 0 |
1%
|
- | 없음 | 34 | 0 |
34.3%
|
- | 영향을 주지 않았음 | 3 | 0 |
3%
|
- | 영향을 준다 | 1 | 0 |
1%
|
- | 원하는 지원을 받았다 | 1 | 0 |
1%
|
- | 일반적이었습니다 | 1 | 0 |
1%
|
- | 자존감과 경제적 생활에 도움이 됨 | 1 | 0 |
1%
|
- | 자존감에 영향을 줌 | 3 | 0 |
3%
|
- | 자존감이 떨어짐 | 2 | 0 |
2%
|
- | 자존감이 많이 낮아졌다. 부모로서 책임을 다하지 못했다는 점에서 | 1 | 0 |
1%
|
- | 조금 어려움이 있었다(해당기관으로 문의를 일일이 하고 데리고 다니는 과정이 어려웠었다. | 1 | 0 |
1%
|
- | 조사과정의 내용이 업무에 간접적인 도움이 됩니다. | 1 | 0 |
1%
|
- | 조사기간 지원이 없었다 | 1 | 0 |
1%
|
- | 조사기간 지원이 충분하였습니다. | 1 | 0 |
1%
|
- | 조사를 받는다걸로 자존감에 영향을 받습니다 | 1 | 0 |
1%
|
- | 조사를 통해 적절한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음 | 1 | 0 |
1%
|
- | 조사와 관련 조사 전 보호자와 좀 더 충분한 대화가 필요함. | 1 | 0 |
1%
|
- | 조사자의 전문성을 신뢰하기 어려움. 각 시설마다의 상황과 아동의 상황을 고려하지 않는 조사로 이루어진 결과물이 과연 신뢰할만한 조사인지 의구심이 들 수 밖에 없음. | 1 | 0 |
1%
|
- | 죄인입니다 | 1 | 0 |
1%
|
- | 지원이 충분하였음 | 1 | 0 |
1%
|
- | 지자체, 아보전의 일방적 조사진행, 시설의 의견은 완전 무시, 묵살, 소통거부 | 1 | 0 |
1%
|
- | 충분했다 | 2 | 0 |
2%
|
- | 취조식 질문 지양 요청 | 1 | 0 |
1%
|
- | 학대피해아동쉼터이기에 조사에 참여할수없음 | 1 | 0 |
1%
|
- | 항상 감사합니다 | 1 | 0 |
1%
|
- | 해당없음 | 3 | 0 |
3%
|
- | 향후 진행과정에 대한 설명도 충분했음 좋겠음 | 1 | 0 |
1%
|
- | 형식적인 만남이 아니라 실질적인 부모의 상황과 아동의 욕구를 파악하는 것이 중?다고 본다. | 1 | 0 |
1%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예 | 76 | 0 |
74.5%
|
2 | 아니오 | 26 | 0 |
25.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3개월 미만 | 23 | 0 |
22.5%
|
2 | 3개월-1년 | 15 | 0 |
14.7%
|
3 | 1년-2년 | 13 | 0 |
12.7%
|
4 | 2년 이상 | 51 | 0 |
5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예 | 28 | 0 |
27.5%
|
2 | 아니오 | 74 | 0 |
72.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예 | 57 | 0 |
55.9%
|
2 | 아니오 | 45 | 0 |
44.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예 | 82 | 0 |
80.4%
|
2 | 아니오 | 20 | 0 |
19.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학대 및 방임 | 67 | 0 |
65.7%
|
2 | 가정폭력 | 6 | 0 |
5.9%
|
3 | 장애/특수교육 필요 | 2 | 0 |
2%
|
4 | 빈곤 | 4 | 0 |
3.9%
|
5 | 기타 | 23 | 0 |
22.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예 | 38 | 0 |
37.3%
|
2 | 아니오 | 64 | 0 |
62.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예 | 57 | 0 |
55.9%
|
2 | 아니오 | 24 | 0 |
23.5%
|
3 | 모름/해당없음 | 21 | 0 |
20.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예 | 50 | 0 |
49%
|
2 | 아니오 | 28 | 0 |
27.5%
|
3 | 모름/해당없음 | 24 | 0 |
23.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예 | 19 | 0 |
18.6%
|
2 | 아니오 | 83 | 0 |
81.4%
|
3 | 모름/해당없음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예 | 65 | 0 |
63.7%
|
2 | 아니오 | 37 | 0 |
36.3%
|
3 | 모름/해당없음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가정위탁기관, 입양기관을 통해서 | 1 | 0 |
1%
|
- | 같이 살고 있습니다 | 1 | 0 |
1%
|
- | 개별적 휴대폰 연락 | 1 | 0 |
1%
|
- | 개인핸드폰 | 1 | 0 |
1%
|
- | 공무원 통해 | 1 | 0 |
1%
|
- | 기관연락처 | 1 | 0 |
1%
|
- | 담당 상담원을 통해서 | 1 | 0 |
1%
|
- | 만남, 전화연락 | 1 | 0 |
1%
|
- | 메신저 | 1 | 0 |
1%
|
- | 면접 | 1 | 0 |
1%
|
- | 면회 | 1 | 0 |
1%
|
- | 면회, 전화통화 | 1 | 0 |
1%
|
- | 모름 | 2 | 0 |
2%
|
- | 방문 | 1 | 0 |
1%
|
- | 스마트폰 | 1 | 0 |
1%
|
- | 시설에같이있음 | 1 | 0 |
1%
|
- | 시설장 통해서 | 1 | 0 |
1%
|
- | 아동 핸드폰으로 연락 | 1 | 0 |
1%
|
- | 아동보호전문기관 상담원을 통하여 | 1 | 0 |
1%
|
- | 아동보호전문기관이나 구청을 통해서 | 1 | 0 |
1%
|
- | 아이 담당 사회복지사 | 1 | 0 |
1%
|
- | 아이의 개인 전화로 | 1 | 0 |
1%
|
- | 안함 | 2 | 0 |
2%
|
- | 어떻게해서든 | 1 | 0 |
1%
|
- | 없음 | 4 | 0 |
4%
|
- | 연락 어려움 | 1 | 0 |
1%
|
- | 연락하지 않음 | 1 | 0 |
1%
|
- | 유선 | 1 | 0 |
1%
|
- | 유선, 만남 | 1 | 0 |
1%
|
- | 유선연락, 면접교섭 | 1 | 0 |
1%
|
- | 유선전화 | 1 | 0 |
1%
|
- | 이메일, 전화 | 1 | 0 |
1%
|
- | 전화 | 22 | 0 |
21.8%
|
- | 전화 또는 면회 | 1 | 0 |
1%
|
- | 전화 또는 방문 | 1 | 0 |
1%
|
- | 전화 면담 | 1 | 0 |
1%
|
- | 전화 및 면담 | 1 | 0 |
1%
|
- | 전화 및 면회 | 1 | 0 |
1%
|
- | 전화, SNS | 1 | 0 |
1%
|
- | 전화, 대면 | 1 | 0 |
1%
|
- | 전화, 만남 | 1 | 0 |
1%
|
- | 전화, 면담 | 1 | 0 |
1%
|
- | 전화, 면회 | 1 | 0 |
1%
|
- | 전화, 문자 | 2 | 0 |
2%
|
- | 전화, 방문 | 1 | 0 |
1%
|
- | 전화, 방문, 외출, 와박 | 1 | 0 |
1%
|
- | 전화, 외출 | 1 | 0 |
1%
|
- | 전화, 카톡 등 SNS | 1 | 0 |
1%
|
- | 전화통화 | 7 | 0 |
6.9%
|
- | 주기적인 만남 | 1 | 0 |
1%
|
- | 직접 시설장과 연락하여 날을 잡고 식사를 하고 놀아주다가 돌아옴. | 1 | 0 |
1%
|
- | 통화 | 1 | 0 |
1%
|
- | 편지, 전화 | 1 | 0 |
1%
|
- | 해당없음 | 5 | 0 |
5%
|
- | 핸드폰 | 9 | 0 |
8.9%
|
- | 현재는 원가족복귀 | 1 | 0 |
1%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예 | 78 | 0 |
76.5%
|
2 | 아니오 | 24 | 0 |
23.5%
|
3 | 모름/해당없음 | 0 | 0 |
0%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연 1-2회 | 25 | 0 |
24.5%
|
2 | 월 1-2회 | 45 | 0 |
44.1%
|
3 | 주 1-2회 | 14 | 0 |
13.7%
|
4 | 주 3회 이상 | 18 | 0 |
17.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예 | 58 | 0 |
56.9%
|
2 | 아니오 | 44 | 0 |
43.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그렇지 않다 | 10 | 0 |
9.8%
|
2 | 그렇지 않다 | 2 | 0 |
2%
|
3 | 그렇다 | 24 | 0 |
23.5%
|
4 | 매우 그렇다 | 22 | 0 |
21.6%
|
5 | 해당없음 | 44 | 0 |
43.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예 | 69 | 0 |
67.6%
|
2 | 아니오 | 33 | 0 |
32.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예 | 47 | 0 |
46.1%
|
2 | 아니오 | 55 | 0 |
53.9%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예 | 6 | 0 |
5.9%
|
2 | 아니오 | 96 | 0 |
94.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예 | 79 | 0 |
77.5%
|
2 | 아니오 | 23 | 0 |
22.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예 | 56 | 0 |
54.9%
|
2 | 아니오 | 46 | 0 |
45.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예 | 88 | 0 |
86.3%
|
2 | 아니오 | 14 | 0 |
13.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감사합니다 | 1 | 0 |
1%
|
- | 긍정적임 | 1 | 0 |
1%
|
- | 꾸준한 만남에 적극 도움을주셔서 좋았습니다 | 1 | 0 |
1%
|
- | 당일전화는 불가피하니 하루전에 말씀해주세요 | 1 | 0 |
1%
|
- | 만나면 항상 행복하다. | 1 | 0 |
1%
|
- | 만남 없음 | 1 | 0 |
1%
|
- | 만남 후 원가정으로 귀가거부 | 1 | 0 |
1%
|
- | 명절에 집에서 지내보는게 좋았던거 같습니다. | 1 | 0 |
1%
|
- | 모르겠음 | 3 | 0 |
3%
|
- | 미리 보육사와 의논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 1 | 0 |
1%
|
- | 미리연락해서만남을정해서 | 1 | 0 |
1%
|
- | 반가움 | 1 | 0 |
1%
|
- | 부모가 원한다고 해도 아동이 원치 않을 때는 만나지 않을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됨. 또한, 친부모라고 해서 다 아동에게 필요한 어른은 아님을 고려해야 함. | 1 | 0 |
1%
|
- | 분리되었지만 아이들이 부모님을 기쁘게 만나고 기다려줘서 감사했다 | 1 | 0 |
1%
|
- | 분리된 아동은 환경이 나아지는데 부모는 변한게없어서 만나기 어렵습니다 분리시키는 원인이되는 부모교육과 환경개선이 선행되야한다고 생각합니다 | 1 | 0 |
1%
|
- | 비공개시설이라 면회에 어려움이 많음. 아동이 원할때보다 아동보호전문기관 상담원이 가능할때 면회가 가능함 | 1 | 0 |
1%
|
- | 서로 만남이 성장에 도움 됨 | 1 | 0 |
1%
|
- | 설문내용의 주체가 시설장인지 원부모인지 명확하지 않는데 이런 설문이 왜 필요합니까? 신뢰도가 무시된 설문입니다 | 1 | 0 |
1%
|
- | 아니오 | 5 | 0 |
5.1%
|
- | 아동보호기관 또는 시청 간섭이 적었으면 좋겠습니다. 시설장이 아동과 부모의 만남을 시설장의 의견에 따라 했으면 좋겠습니다. 시청 담당공무원 간섭이 많습니다~~! | 1 | 0 |
1%
|
- | 아동의 성장 과정을 확인 가능하여 좋았다. | 1 | 0 |
1%
|
- | 아동이 즐겁게 지내서 만족함 | 1 | 0 |
1%
|
- | 아이가 안전하게 잘 지내는 것 같아 안심이 됨 | 1 | 0 |
1%
|
- | 아이가 원하면 가능하면 대부분 만날수 있게 해주셨습니다. | 1 | 0 |
1%
|
- | 아이들이 만나는 것을 꺼려함. | 1 | 0 |
1%
|
- | 아이상황을 바로바로 들을수있다 | 1 | 0 |
1%
|
- | 없음 | 39 | 0 |
39.4%
|
- | 여행도 필요합니다 | 1 | 0 |
1%
|
- | 연락과 만남이 더 많았으면 좋겠어요 | 1 | 0 |
1%
|
- | 연락이 자주되도록 모니터링 필요 | 1 | 0 |
1%
|
- | 연락이나 만남에 불편이나 어려움이 없음 | 1 | 0 |
1%
|
- | 요주의 사례건은 지자체 및 아보전과 공유, 의논하는것이 좋음 | 1 | 0 |
1%
|
- | 원가정 여행을 갈 수 있게 지원해 준 점이 좋았습니다. | 1 | 0 |
1%
|
- | 원가족 관계개선 프로그램 진행 | 1 | 0 |
1%
|
- | 원가족이 시설에만 맡겨두고 가정복귀를 원하지 않는 경우도 있음 | 1 | 0 |
1%
|
- | 원가족지원만남 프로그램 활성화 | 1 | 0 |
1%
|
- | 유아동은 원가족을 만나면 마음의 상처가 남겨져 우울한 감정이 있는것 같습니다 생각할수 있는 초등 고학년이 되어서 원가족 만남을 주선해 주셨으면 합니다. | 1 | 0 |
1%
|
- | 일상생활이 바빠서 자주 만나지 못함 | 1 | 0 |
1%
|
- | 일하면서 아동을 관리하기 힘들었는데 시설에서 잘 봐주니까 좋다 | 1 | 0 |
1%
|
- | 자녀와 몸은 떨어져있지만 마음만은 함께인 느낌이 들어 전화통화를 할 때 너무 행복했다 | 1 | 0 |
1%
|
- | 자주연락필요 | 1 | 0 |
1%
|
- | 정리된 다른 환경에서 만남이 이루어져서 새로운 경험의 시간이 됨 | 1 | 0 |
1%
|
- | 주기적인 만남으로 친밀감이 상승 | 1 | 0 |
1%
|
- | 코로나19 방역수칙 및 확산예방에 따른 만남(면회, 외출, 외박)에 제한이 있어 아쉽지만 전화통화 및 ZOOM 영상 가족 만남, 보호시설과의 소통(편지, 자녀아동사진 발송 등)으로 아동(자녀)과의 교류는 가능하여 좋았음. | 1 | 0 |
1%
|
- | 코로나때문에 외박 외출이 자유롭지 않음 | 1 | 0 |
1%
|
- | 코로나로 인해 거의 잘 못하다가 해지되서 만났어요 | 1 | 0 |
1%
|
- | 코로나로 자주 만나지 못함 | 1 | 0 |
1%
|
- | 특별히 없음 | 1 | 0 |
1%
|
- | 함께 회식할수 있어 좋다 | 1 | 0 |
1%
|
- | 해당없음 | 4 | 0 |
4%
|
- | 핸드폰 사용이 자유로워 불편함이 없습니다. | 1 | 0 |
1%
|
- | 현재 만나는데 어려움이 없습니다. | 1 | 0 |
1%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예 | 80 | 0 |
78.4%
|
2 | 아니오 | 22 | 0 |
21.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예 | 81 | 0 |
79.4%
|
2 | 아니오 | 21 | 0 |
20.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가정 내 환경개선, 부모교육을 통한 양육방법 개선 | 1 | 0 |
1%
|
- | 가정환경 및 정서적 지지 | 1 | 0 |
1%
|
- | 가정환경 정리, 양육에 대한 책임 | 1 | 0 |
1%
|
- | 가정환경, 마음가짐 | 1 | 0 |
1%
|
- | 가정환경개선 | 1 | 0 |
1%
|
- | 가정환경변화 | 1 | 0 |
1%
|
- | 같이 살게 될 집 마련 | 1 | 0 |
1%
|
- | 경제 | 1 | 0 |
1%
|
- | 경제적 안정, 질병치료 | 1 | 0 |
1%
|
- | 경제적 안정과 생활환경의 변화가 필요 | 1 | 0 |
1%
|
- | 경제적 안정화 | 1 | 0 |
1%
|
- | 경제적 여건 | 1 | 0 |
1%
|
- | 경제적 자립 | 1 | 0 |
1%
|
- | 경제적 지원 | 2 | 0 |
2%
|
- | 경제적 해결 | 1 | 0 |
1%
|
- | 경제적, 정신적 | 1 | 0 |
1%
|
- | 경제적부분에 대해서 안정 | 1 | 0 |
1%
|
- | 경제적인 어려움을 줄이기 위한 취업활동 | 1 | 0 |
1%
|
- | 관심과 이해와 사랑의 마음 | 1 | 0 |
1%
|
- | 관심줌 | 1 | 0 |
1%
|
- | 교육필요 | 1 | 0 |
1%
|
- | 금전적인 부분에 대한. | 1 | 0 |
1%
|
- | 긍정적 언어 사용 | 1 | 0 |
1%
|
- | 남편과의 이혼 | 1 | 0 |
1%
|
- | 다짐을 했어요 | 1 | 0 |
1%
|
- | 라포형성 | 1 | 0 |
1%
|
- | 마음을 열어야 한다! | 1 | 0 |
1%
|
- | 마음의 안정 | 1 | 0 |
1%
|
- | 마음의준비 | 1 | 0 |
1%
|
- | 모르겠음 | 4 | 0 |
4%
|
- | 물질적인 지원 | 1 | 0 |
1%
|
- | 병원 치료를 잘 받아야 한다 | 1 | 0 |
1%
|
- | 병의 완치, 경제력 회복, 가족간 친밀감과 관계 강화 등 | 1 | 0 |
1%
|
- | 부모교육 | 3 | 0 |
3%
|
- | 부모교육을 받아 질적향상 | 1 | 0 |
1%
|
- | 부모로써 책임과 의무를 다해야한다 | 1 | 0 |
1%
|
- | 부모와의 연락 | 1 | 0 |
1%
|
- | 부모의 변화, 아동 원가족복귀 후에도 전혀 변화없음. 예, 지적장애 원부모의 요구대로 복귀한 후 아이를 제대로 지도하지 못해 1년사이 학교를 3번 옮겨다님 | 1 | 0 |
1%
|
- | 부모의 생활태도 | 1 | 0 |
1%
|
- | 부모의 양육태도 및 의지 준비 | 1 | 0 |
1%
|
- | 부모의 준비 | 1 | 0 |
1%
|
- | 부모의 환경 이나 정신의 개선등교육 | 1 | 0 |
1%
|
- | 부부간에 서로 존중하고 아이에게 헌신. 사랑.희생하는 마음 | 1 | 0 |
1%
|
- | 사랑과 이해심 | 1 | 0 |
1%
|
- | 사회적 자립 | 1 | 0 |
1%
|
- | 상담 | 1 | 0 |
1%
|
- | 생활과 아이를 대하는 마음가짐 | 1 | 0 |
1%
|
- | 서로에 대한 이해 | 1 | 0 |
1%
|
- | 심리적 안정감 | 1 | 0 |
1%
|
- | 심리치료 | 1 | 0 |
1%
|
- | 아동심리 및 발달 이해, 긍정적 양육방법 실천 | 1 | 0 |
1%
|
- | 아동에 필요한 상담 및 심리치료 필요 | 1 | 0 |
1%
|
- | 아동에게 지속적인 관심 | 1 | 0 |
1%
|
- | 아동의 의식주를 챙겨야한다는 책임감과 아동에게 맞추어 생활패턴이 바꿔야됨 | 1 | 0 |
1%
|
- | 아동의 이야기를 많이 들어주고 이해 | 1 | 0 |
1%
|
- | 아동이해 | 1 | 0 |
1%
|
- | 아동중심으로 생각하고 실천해야합니다. | 1 | 0 |
1%
|
- | 아동학대에 대한 이해가 생겼으며 감정조절방법을 알게 되었다 | 1 | 0 |
1%
|
- | 아동학대의 개념 알고 학대하지 않기 | 1 | 0 |
1%
|
- | 아이 말을 잘들어주고 귀를 기우리려고 하고있습니다 | 1 | 0 |
1%
|
- | 아이방을꾸미고집안팍대청소정리 | 1 | 0 |
1%
|
- | 아이엄마 치료 | 1 | 0 |
1%
|
- | 아이의 마음을 이해하고 멋대로의 삶을 책임감 있는 삶으로 바꾸어야 합니다. | 1 | 0 |
1%
|
- | 아직 변화 없습니다. | 1 | 0 |
1%
|
- | 안정적인 삶 | 1 | 0 |
1%
|
- | 안정적인 생활과 경제력 | 1 | 0 |
1%
|
- | 안정적인 출퇴근 시간확보 | 1 | 0 |
1%
|
- | 알콜중독치료 | 1 | 0 |
1%
|
- | 양육태도 | 1 | 0 |
1%
|
- | 없음 | 8 | 0 |
7.9%
|
- | 예의 바르게 행동 | 1 | 0 |
1%
|
- | 이해 | 1 | 0 |
1%
|
- | 이해필요 | 1 | 0 |
1%
|
- | 자녀를 대하는 태도 변화 | 1 | 0 |
1%
|
- | 자녀에대한이해와인식변화 | 1 | 0 |
1%
|
- | 잘 모르겠다 | 1 | 0 |
1%
|
- | 정상적으로 생활하겠다는 의지 | 1 | 0 |
1%
|
- | 정신과적 치료의지(해당시), 행동 및 태도 개선 | 1 | 0 |
1%
|
- | 직업 | 1 | 0 |
1%
|
- | 집안의안정 | 1 | 0 |
1%
|
- | 집을 깨끗이 치우고 잠자고 일어나는 시간 정확하게 한다 | 1 | 0 |
1%
|
- | 책임감 | 1 | 0 |
1%
|
- | 학대는 여전할 듯요 | 1 | 0 |
1%
|
- | 학대의 유형에 대한 교육 | 1 | 0 |
1%
|
- | 해당없음 | 3 | 0 |
3%
|
- | 훈육방식과 사고의 변화 | 1 | 0 |
1%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예 | 80 | 0 |
78.4%
|
2 | 아니오 | 22 | 0 |
21.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가정 분위기 | 1 | 0 |
1%
|
- | 가정분위기.환경 | 1 | 0 |
1%
|
- | 가정환경 | 2 | 0 |
2%
|
- | 가정환경 집의 환경 | 1 | 0 |
1%
|
- | 가족간의 긍정적 관계도모, 안전하고 안정적인 주거생활환경 | 1 | 0 |
1%
|
- | 가족과 소통을 자주 하고 신뢰를 쌓아가는게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 1 | 0 |
1%
|
- | 가족의소중함인식 인식변화 | 1 | 0 |
1%
|
- | 거주지 | 1 | 0 |
1%
|
- | 건강 | 1 | 0 |
1%
|
- | 경제 | 1 | 0 |
1%
|
- | 경제력 | 1 | 0 |
1%
|
- | 경제자립 | 1 | 0 |
1%
|
- | 경제적 안정, 심신질환치료 | 1 | 0 |
1%
|
- | 경제적 해결 | 1 | 0 |
1%
|
- | 경제적문제.직업 | 1 | 0 |
1%
|
- | 경제적여건 | 1 | 0 |
1%
|
- | 경제적여유 | 1 | 0 |
1%
|
- | 경제적으로 여유와 생활환경의 변화가 필요함 | 1 | 0 |
1%
|
- | 경제적인 여유 | 1 | 0 |
1%
|
- | 경청과 수용의 자세 | 1 | 0 |
1%
|
- | 공부방,장난감등 | 1 | 0 |
1%
|
- | 관계형성 | 1 | 0 |
1%
|
- | 관심 | 1 | 0 |
1%
|
- | 관심 과 배려 | 1 | 0 |
1%
|
- | 긍정적인 양육태도와 부모훈련, 가족간 친밀감 회복 등 | 1 | 0 |
1%
|
- | 깨끗한 가정환경 | 1 | 0 |
1%
|
- | 남편의 아동을 대하는 태도 | 1 | 0 |
1%
|
- | 대화가 필요하다 | 1 | 0 |
1%
|
- | 둘이 같이 지낼수 있는집 | 1 | 0 |
1%
|
- | 마음자세 | 1 | 0 |
1%
|
- | 모름 | 1 | 0 |
1%
|
- | 반려견과 반려묘를 줄여야함 | 1 | 0 |
1%
|
- | 밤임 과 학대하지 않음 | 1 | 0 |
1%
|
- | 방임과 학대에 대한 인식 개선 | 1 | 0 |
1%
|
- | 방정리 | 1 | 0 |
1%
|
- | 부모 교육 | 1 | 0 |
1%
|
- | 부모가박뀌며 환경도박귀어야한다 | 1 | 0 |
1%
|
- | 부모의 양육기술 | 1 | 0 |
1%
|
- | 부모의 양육태도 | 1 | 0 |
1%
|
- | 부모의 태도, 집안 환경 등 | 1 | 0 |
1%
|
- | 부모의 태도. 관심 교육 | 1 | 0 |
1%
|
- | 부부싸움 적게하기 | 1 | 0 |
1%
|
- | 분위기 | 1 | 0 |
1%
|
- | 사랑받아야 할 권리 | 1 | 0 |
1%
|
- | 사회적 안정 | 1 | 0 |
1%
|
- | 삶의 태도 | 1 | 0 |
1%
|
- | 생활환경 | 1 | 0 |
1%
|
- | 아니오 | 1 | 0 |
1%
|
- | 아동 방 구조 | 1 | 0 |
1%
|
- | 아동을 받아들일 마음가짐 | 1 | 0 |
1%
|
- | 아동의 양육방법, 부모의 정신적 경제적 문제 | 1 | 0 |
1%
|
- | 아동이 거주하기에 적당한 거주환경 | 1 | 0 |
1%
|
- | 아이가 써야할 가구들 등등 | 1 | 0 |
1%
|
- | 아이에 대해 보다 세밀한 관심 | 1 | 0 |
1%
|
- | 아이의 방마련 | 1 | 0 |
1%
|
- | 안정된 집과 보호자 | 1 | 0 |
1%
|
- | 양육태도 개선, 건강한 양육, 성장을 위한 가정환경 조성(깔끔, 깨끗한 환경, 균형잡힌 식사 제공 등 건강한 의식주 제공) | 1 | 0 |
1%
|
- | 양육환경 | 1 | 0 |
1%
|
- | 엄마의생활태도및 의식주 해결과 위생상 청결및 아이들 학습교육 | 1 | 0 |
1%
|
- | 없음 | 15 | 0 |
14.7%
|
- | 자녀에 대한 관심과 사랑 | 1 | 0 |
1%
|
- | 자녀의 이해가 필요 | 1 | 0 |
1%
|
- | 적극적 병 치료 | 1 | 0 |
1%
|
- | 전체적인 환경 및 구성 | 1 | 0 |
1%
|
- | 정리정돈 | 1 | 0 |
1%
|
- | 정서적지원 | 1 | 0 |
1%
|
- | 조금 넓은 집 | 1 | 0 |
1%
|
- | 주거 시설 | 1 | 0 |
1%
|
- | 주변 환경 및 인식 | 1 | 0 |
1%
|
- | 주양육자가 안정적인 생활을 해야 함 | 1 | 0 |
1%
|
- | 지속적인 지지와 격려. 안정적 애착 형성 | 1 | 0 |
1%
|
- | 집안의 안정 | 1 | 0 |
1%
|
- | 집을 좀 더 깔끔히 정리하여야 한다 | 1 | 0 |
1%
|
- | 책임감 | 1 | 0 |
1%
|
- | 청결 난방 안전 | 1 | 0 |
1%
|
- | 청소를 자주해요 | 1 | 0 |
1%
|
- | 쾌적한 환경 | 2 | 0 |
2%
|
- | 학대는 지속될 듯 | 1 | 0 |
1%
|
- | 학습분위기, 경제적인 여유 | 1 | 0 |
1%
|
- | 해당없음 | 3 | 0 |
2.9%
|
- | 환경 | 1 | 0 |
1%
|
- | 환경, 의사소통 방법 | 1 | 0 |
1%
|
- | 환경개선 | 1 | 0 |
1%
|
- | 훈육방식 | 1 | 0 |
1%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예 | 72 | 0 |
70.6%
|
2 | 아니오 | 30 | 0 |
29.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가족상담 | 1 | 0 |
1%
|
- | 개선의 변화 | 1 | 0 |
1%
|
- | 경제.양육방법조언 | 1 | 0 |
1%
|
- | 경제자립 | 1 | 0 |
1%
|
- | 경제적 | 1 | 0 |
1%
|
- | 경제적 도움 과 교육의 지원 | 1 | 0 |
1%
|
- | 경제적 도움 및 알콜독치료 | 1 | 0 |
1%
|
- | 경제적 여건 및 사례관리 | 1 | 0 |
1%
|
- | 경제적 여유와 건강 | 1 | 0 |
1%
|
- | 경제적 자립 | 1 | 0 |
1%
|
- | 경제적 지원 | 4 | 0 |
4%
|
- | 경제적 지원, 심리상담 치료, 부모교육 등 | 1 | 0 |
1%
|
- | 경제적, 삶의태도 | 1 | 0 |
1%
|
- | 경제적도움 | 1 | 0 |
1%
|
- | 경제적여건 | 1 | 0 |
1%
|
- | 경제적인도움 | 1 | 0 |
1%
|
- | 경제적해결 | 1 | 0 |
1%
|
- | 관계형성 | 1 | 0 |
1%
|
- | 관심 | 1 | 0 |
1%
|
- | 괜찮다 | 1 | 0 |
1%
|
- | 교육 | 1 | 0 |
1%
|
- | 교육.심리상담 | 1 | 0 |
1%
|
- | 금전적인 부분 | 1 | 0 |
1%
|
- | 기다려야해요 | 1 | 0 |
1%
|
- | 모름 | 1 | 0 |
1%
|
- | 보살핌 | 1 | 0 |
1%
|
- | 보육지원 | 1 | 0 |
1%
|
- | 보호자와의 연락 | 1 | 0 |
1%
|
- | 부모 상황에 맞는 공적 지원, 정신적 심리 정서 경제 인식개선을 위한 장기계획, 아동에게 초점을 둔 개선책 | 1 | 0 |
1%
|
- | 부모교육 | 4 | 0 |
4%
|
- | 부모교육상담 | 1 | 0 |
1%
|
- | 부모님의 양육할 가능성 | 1 | 0 |
1%
|
- | 부모와의 충분한 만남으로 신뢰 회복 | 1 | 0 |
1%
|
- | 부모의 일자리추진, 제대로 양육되어지고있는지에대한 방문지도 | 1 | 0 |
1%
|
- | 부모의 적극적인 태도, 의지 | 1 | 0 |
1%
|
- | 상담 | 2 | 0 |
2%
|
- | 상담 및 경제적 | 1 | 0 |
1%
|
- | 서로 이해하고 받아드리려는자세 | 1 | 0 |
1%
|
- | 서로의 마음확인 | 1 | 0 |
1%
|
- | 시청에서 심의위원회에서 결정나야 갈수 있다고 하는데 부모도 아동도 간절히 원하는데 절차가 복잡함 | 1 | 0 |
1%
|
- | 신뢰회복 | 1 | 0 |
1%
|
- | 심리상담, 필요 지원 욕구 파악, 모니터링 | 1 | 0 |
1%
|
- | 심리적인 안정 및 자신감 | 1 | 0 |
1%
|
- | 아니오 | 3 | 0 |
3%
|
- | 아동 보육에 대한 부모교육 | 1 | 0 |
1%
|
- | 아동발달상태에 따른 양육 태도 및 교육 | 1 | 0 |
1%
|
- | 아동양육 방법 | 1 | 0 |
1%
|
- | 아동의 변화, 폭력적인 행동 , 도벽 등이 없어야한다. | 1 | 0 |
1%
|
- | 아이한테 심리치료가 필요할꺼같은데 경제적 도 잇고 센터도 못찾아 어려워요.. | 1 | 0 |
1%
|
- | 안전된 경제 | 1 | 0 |
1%
|
- | 안전한 거주지와 심리적 치료상담 | 1 | 0 |
1%
|
- | 안필요함 | 1 | 0 |
1%
|
- | 양육도움 | 1 | 0 |
1%
|
- | 양육방식과 교육방법 | 1 | 0 |
1%
|
- | 엄마에게 도움이 필요 | 1 | 0 |
1%
|
- | 없음 | 16 | 0 |
15.8%
|
- | 연고자. 연락이 안됨 | 1 | 0 |
1%
|
- | 예전 방식으로 살고있는 부모와는 함께하기 어렵습니다 사고방식과 생활방식이 변해야함 아동이나 자녀를 대하는 태도나 존중 등등 | 1 | 0 |
1%
|
- | 원가족 상담 | 1 | 0 |
1%
|
- | 자녀와 서로 알아갈수 있는 대화의 프로그램과 경제적 지원 | 1 | 0 |
1%
|
- | 잦은만남 | 1 | 0 |
1%
|
- | 재혼 | 1 | 0 |
1%
|
- | 조금넓은 집으로 들어가기위한 준비 | 1 | 0 |
1%
|
- | 주거 시설 | 1 | 0 |
1%
|
- | 주거지와 일터 | 1 | 0 |
1%
|
- | 지속적인 교육과 상담, 관리 | 1 | 0 |
1%
|
- | 지자체의 협조 | 1 | 0 |
1%
|
- | 직업 | 1 | 0 |
1%
|
- | 친밀감형성교육 | 1 | 0 |
1%
|
- | 필요 없음 | 1 | 0 |
1%
|
- | 학습적 지원 등 | 1 | 0 |
1%
|
- | 해당사항 없음 | 1 | 0 |
1%
|
- | 해당사항없음 | 1 | 0 |
1%
|
- | 해당없음 | 1 | 0 |
1%
|
- | 혼자 집에 잇어도 외롭지 않기 | 1 | 0 |
1%
|
- | 환경개선 | 1 | 0 |
1%
|
- | 후원 | 1 | 0 |
1%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예 | 83 | 0 |
81.4%
|
2 | 아니오 | 19 | 0 |
18.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예 | 46 | 0 |
45.1%
|
2 | 아니오 | 55 | 0 |
53.9%
|
3 | 모름/해당없음 | 1 | 0 |
1%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건강상의 이유 | 1 | 0 |
1%
|
- | 경제적으로 살아내기위하여 | 1 | 0 |
1%
|
- | 관심 없음 | 1 | 0 |
1%
|
- | 권유 | 1 | 0 |
1%
|
- | 귀가 신청 후 참여(귀가 미신청 부모인 경우 의무적이지 않음) | 1 | 0 |
1%
|
- | 귀찮아서 | 1 | 0 |
1%
|
- | 그룹홈 에서 충분히. 잘해주신다 | 1 | 0 |
1%
|
- | 근무 | 1 | 0 |
1%
|
- | 기타 | 1 | 0 |
1%
|
- | 기회가 없었음 | 1 | 0 |
1%
|
- | 도움을 받기 위해서 | 1 | 0 |
1%
|
- | 명절에 원가족 복귀하고 있습니다. | 1 | 0 |
1%
|
- | 모름 | 6 | 0 |
6.1%
|
- | 보호자가 받고있는지 모른다 | 1 | 0 |
1%
|
- | 부모의 상황이 어려워서 | 1 | 0 |
1%
|
- | 분리된시설 입소 | 1 | 0 |
1%
|
- | 생활이 힘들어서 | 1 | 0 |
1%
|
- | 시간상문제 | 1 | 0 |
1%
|
- | 시간여유 없음 | 1 | 0 |
1%
|
- | 시간이 맞지 않아서 | 1 | 0 |
1%
|
- | 시간이 적절지 않아서 | 1 | 0 |
1%
|
- | 시간적 여유가 없음 | 1 | 0 |
1%
|
- | 시간적여유 | 1 | 0 |
1%
|
- | 시기상조 | 1 | 0 |
1%
|
- | 시설장님등의 권유 | 1 | 0 |
1%
|
- | 시설장이 답변할 내용은 아님 | 1 | 0 |
1%
|
- | 아동과관계 | 1 | 0 |
1%
|
- | 아동의 원가정 복귀를 위해 | 1 | 0 |
1%
|
- | 아동의 원가족 복귀를 위해 | 1 | 0 |
1%
|
- | 아동이나 원가정이 원치 않기 때문에 | 1 | 0 |
1%
|
- | 아이가 복귀 할 수 있는 여건이 되지 않아서 | 1 | 0 |
1%
|
- | 아이를데려오기위해 | 1 | 0 |
1%
|
- | 아이와 같이 살고 싶어서 | 2 | 0 |
2%
|
- | 아직 계획되지않았다 | 1 | 0 |
1%
|
- | 아직 미정 | 1 | 0 |
1%
|
- | 아직 준비가 되지 않아서 | 1 | 0 |
1%
|
- | 아직 준비가 되지 않음 | 1 | 0 |
1%
|
- | 아직 환경이 받쳐주지 않아서. | 1 | 0 |
1%
|
- | 안내를 받았지만, 가족구성원이 불참함 | 1 | 0 |
1%
|
- | 알지 못함 | 1 | 0 |
1%
|
- | 엄마로써 남편과 같이 들으면 도움이 될까싶어서 제가 시간 날때 같이 받았습니다 | 1 | 0 |
1%
|
- | 없음 | 12 | 0 |
12.2%
|
- | 연고자 연락안됨 | 1 | 0 |
1%
|
- | 연락받지 않아 있는지도 모름 | 1 | 0 |
1%
|
- | 원가정 복귀를 하기 위해 | 1 | 0 |
1%
|
- | 원가정으로 돌아올 수 없는 상황 | 1 | 0 |
1%
|
- | 원가족 관계 개선 | 1 | 0 |
1%
|
- | 원가족복귀여건이 되지않아서 | 1 | 0 |
1%
|
- | 윈가족복귀아도미 없음 | 1 | 0 |
1%
|
- | 일상생활및 불편함 | 1 | 0 |
1%
|
- | 자주 있지 않다 | 1 | 0 |
1%
|
- | 좀더관계개선을위해 | 1 | 0 |
1%
|
- | 직장과 마음의 변화 | 1 | 0 |
1%
|
- | 참여시간 부족 | 1 | 0 |
1%
|
- | 참여하고있습니다 | 1 | 0 |
1%
|
- | 참여하라는 얘기가 없었다 | 1 | 0 |
1%
|
- | 참여함 | 11 | 0 |
11.2%
|
- | 취업활동으로 어려움이 있으나 가급적 참석하려고 함 | 1 | 0 |
1%
|
- | 친권포기 | 1 | 0 |
1%
|
- | 필요하다고 생각 | 1 | 0 |
1%
|
- | 해당없음 | 8 | 0 |
8.2%
|
- | 행복한 가정을 위해 | 1 | 0 |
1%
|
- | 환경적인 미흡 | 1 | 0 |
1%
|
- | 힘들어서 | 1 | 0 |
1%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그렇지 않다 | 4 | 0 |
3.9%
|
2 | 그렇지 않다 | 8 | 0 |
7.8%
|
3 | 그렇다 | 43 | 0 |
42.2%
|
4 | 매우 그렇다 | 27 | 0 |
26.5%
|
5 | 해당없음 | 20 | 0 |
19.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가족기능 회복 초점의 의미는 알겠으나 사례를 봐가면서 면접 추진바람. 무조건 면접은 역효과 | 1 | 0 |
1%
|
- | 감사했다 | 1 | 0 |
1%
|
- | 강제적인 만남(횟수 채우기)과 만남 시 마다 서류작성에 대해 매우 불쾌해 함. 자신들의 가족을 만나는 것에 대해 왜 세세하게 기록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반감이 큼. 사생활 침해 아니냐고까지 얘기함. | 1 | 0 |
1%
|
- | 같이 시간을 보낼수 있어서 좋았다 | 1 | 0 |
1%
|
- | 관공서 개입이 너무 많음. 공무원들이 젊기때문인지 이해의 폭이 적고 사무적, 법 테두리 안에서만 일을 해결하려함 | 1 | 0 |
1%
|
- | 꾸준한 애착 관계 유지 | 1 | 0 |
1%
|
- | 눈치가 보이지 않게 했으면.. | 1 | 0 |
1%
|
- | 더 많은 만남 | 1 | 0 |
1%
|
- | 만날수 있는 것 만으로 좋다. | 1 | 0 |
1%
|
- | 만남이 이루어질 수 있어서 좋았다 | 1 | 0 |
1%
|
- | 만족 | 1 | 0 |
1%
|
- | 매해 원가족캠프를 진행해서 좋았다 | 1 | 0 |
1%
|
- | 모니터링 | 1 | 0 |
1%
|
- | 모른다 | 1 | 0 |
1%
|
- | 별로 없습니다 | 1 | 0 |
1%
|
- | 보호자가 참여 여부를 확인하지 못했다 | 1 | 0 |
1%
|
- | 부모와 너무 잦은 만남은 아이에게 좋은 영향을 주지 못함. 그룹홈 생활에서의 패턴이 깨져 아이와 종사자 모두 힘듦. | 1 | 0 |
1%
|
- | 부모의 노력이 필요 | 1 | 0 |
1%
|
- | 분리되니까. 넘 힘들다 | 1 | 0 |
1%
|
- | 서로를 이해 하는 부분이 생김 | 1 | 0 |
1%
|
- | 시설에서 잘 도와 주셔서 어려움이 전혀 없었음 | 1 | 0 |
1%
|
- | 시설에서 편안하게 만나니까 좋다 | 1 | 0 |
1%
|
- | 시설장 의견 아님 | 1 | 0 |
1%
|
- | 아니오 | 1 | 0 |
1%
|
- | 아동과 관계개선프로그램참여가 좋았습니다. | 1 | 0 |
1%
|
- | 아동들은 어린시절 분리되어 생활이나 환경이 좋아졌는데 부모는 변함이없이 힘들고 더 상황이 나쁘게 변해 있는것이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 1 | 0 |
1%
|
- | 아동이 좋아함 | 1 | 0 |
1%
|
- | 아이가 원하면 되도록 만나게 해주셨습니다. | 1 | 0 |
1%
|
- | 아이들이 만나지 않으려고 합니다. 내가 더 변해야되겠지요 | 1 | 0 |
1%
|
- | 아이의 마음이 다치지 않았으면 합니다. | 1 | 0 |
1%
|
- | 안정되게 생활하고 있어서 현재로는 시설에 있는 것이 좋음 | 1 | 0 |
1%
|
- | 엄마를 알아보고 반갑게 맞아줄 때 좋음 | 1 | 0 |
1%
|
- | 없음 | 38 | 0 |
38.4%
|
- | 연고자로서 여러 사정상 귀가를 추진하지 못하는 경우 아동(자녀)에 대한 미안함이 있으나 제도권 보호안에서 아동(자녀)의 안정적인 성장발달을 확인 및 교류하여 좋음. | 1 | 0 |
1%
|
- | 원가족 복귀전 적응하며 원가족과 지내보는 시간 | 1 | 0 |
1%
|
- | 원가족복귀후 부모의 방임으로 다시시설로 보내짐 | 1 | 0 |
1%
|
- | 원가족이 아이를 반기지 않고 공무원이 원가족복귀하라고 하니 할 수 없이 프로그램진행함 | 1 | 0 |
1%
|
- | 자녀를 만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매년 이행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1 | 0 |
1%
|
- | 자녀와 연락해서 희망고문을 준다. 지키지 못할 약속 | 1 | 0 |
1%
|
- | 자녀핸드폰바로통화 | 1 | 0 |
1%
|
- | 자주 만나야 함 | 1 | 0 |
1%
|
- | 잘 모르겠어요 | 1 | 0 |
1%
|
- | 잠깐씩이라도 만날 수 있어 좋음, 특별히 해 줄 것이 없어 아쉬움 .... | 1 | 0 |
1%
|
- | 적절한 만남이 잘 이뤄졌으면 좋겠음 | 1 | 0 |
1%
|
- | 전화로 자주 통화가능한점이 좋음 | 1 | 0 |
1%
|
- | 정서적 지원 | 1 | 0 |
1%
|
- | 주기제이 연락이 중요 | 1 | 0 |
1%
|
- | 짧은 만남으로 인한 혼란이 생길 수 있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음 | 1 | 0 |
1%
|
- | 처음에는 낯설어하는 모습을 보였으나 점차 친밀감을 표현하였다. | 1 | 0 |
1%
|
- | 코로나 때문에 면회가 안될때 였는데 사회복지사님이 보호센터 방문하실때 사진도 찍어보내 주시고 선생님과 줌으로 화상 통화 시켜주셔서 감사했습니다. | 1 | 0 |
1%
|
- | 코로나가 어느정도 풀리고 시설을 옮겨적응기간이 끝나 드디어 ?을때 너무 좋더라구요. | 1 | 0 |
1%
|
- | 특별한 날에 보는것도 좋지만 평상시에 날짜를 정해놓고 보는것도 좋을거 같습니다. | 1 | 0 |
1%
|
- |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는 인력 확충이 필요합니다. | 1 | 0 |
1%
|
- | 프로그램의 다양성 부족 | 1 | 0 |
1%
|
- | 한달에 한두번이란 횟수가 힘들다 | 1 | 0 |
1%
|
- | 항상 연락할 수 있는 점이 좋습니다 | 1 | 0 |
1%
|
- | 해당없음 | 6 | 0 |
6.1%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예 | 32 | 0 |
31.4%
|
2 | 아니오 | 49 | 0 |
48%
|
3 | 모름/해당없음 | 21 | 0 |
20.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예 | 38 | 0 |
37.3%
|
2 | 아니오 | 41 | 0 |
40.2%
|
3 | 모름/해당없음 | 23 | 0 |
22.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예 | 33 | 0 |
32.4%
|
2 | 아니오 | 46 | 0 |
45.1%
|
3 | 모름/해당없음 | 23 | 0 |
22.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예 | 35 | 0 |
34.3%
|
2 | 아니오 | 41 | 0 |
40.2%
|
3 | 모름/해당없음 | 26 | 0 |
25.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예 | 48 | 0 |
47.1%
|
2 | 아니오 | 33 | 0 |
32.4%
|
3 | 모름/해당없음 | 21 | 0 |
20.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예 | 47 | 0 |
46.1%
|
2 | 아니오 | 31 | 0 |
30.4%
|
3 | 모름/해당없음 | 24 | 0 |
23.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예 | 59 | 0 |
57.8%
|
2 | 아니오 | 19 | 0 |
18.6%
|
3 | 모름/해당없음 | 24 | 0 |
23.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경제적도움등 | 1 | 0 |
1%
|
- | 교육 | 1 | 0 |
1%
|
- | 모르겠음 | 2 | 0 |
2.1%
|
- | 모름 | 2 | 0 |
2.1%
|
- | 법률 자문 외에도 심리 프로그램 지원이 있었으면 더 좋았을 것이다. | 1 | 0 |
1%
|
- | 법률적, 심리치료적 상담 | 1 | 0 |
1%
|
- | 보호자가 몰라 학대 가해자라면 심리지원 | 1 | 0 |
1%
|
- | 보호자의 의견을 들은적이 없다 | 1 | 0 |
1%
|
- | 분리전 상의 | 1 | 0 |
1%
|
- | 분리조치가 당연한 | 1 | 0 |
1%
|
- | 상담 | 1 | 0 |
1%
|
- | 상담, 원가족복귀 프로그램 | 1 | 0 |
1%
|
- | 심리상담 | 1 | 0 |
1%
|
- | 아보전 | 1 | 0 |
1%
|
- | 없음 | 66 | 0 |
68.8%
|
- | 전화 모니터링 | 1 | 0 |
1%
|
- | 정확히 모름 | 1 | 0 |
1%
|
- | 좀 더 구체적으로 조언과 법적 지원이 필요함 | 1 | 0 |
1%
|
- | 지원 받지않음 | 1 | 0 |
1%
|
- | 지원은 모르겠음 | 1 | 0 |
1%
|
- | 친권포기의사를 밝혔으나 진행하지 않고 있음. | 1 | 0 |
1%
|
- | 프로그램으로 아이들과 함께 하는 시간을 가짐 | 1 | 0 |
1%
|
- | 해당없음 | 7 | 0 |
7.3%
|
This variable is character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그렇지 않다 | 1 | 0 |
1%
|
2 | 그렇지 않다 | 7 | 0 |
6.9%
|
3 | 그렇다 | 33 | 0 |
32.4%
|
4 | 매우 그렇다 | 41 | 0 |
40.2%
|
5 | 해당없음 | 20 | 0 |
19.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그렇지 않다 | 1 | 0 |
1%
|
2 | 그렇지 않다 | 6 | 0 |
5.9%
|
3 | 그렇다 | 34 | 0 |
33.3%
|
4 | 매우 그렇다 | 37 | 0 |
36.3%
|
5 | 해당없음 | 24 | 0 |
23.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그렇지 않다 | 2 | 0 |
2%
|
2 | 그렇지 않다 | 4 | 0 |
3.9%
|
3 | 그렇다 | 27 | 0 |
26.5%
|
4 | 매우 그렇다 | 35 | 0 |
34.3%
|
5 | 해당없음 | 34 | 0 |
33.3%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그렇지 않다 | 1 | 0 |
1%
|
2 | 그렇지 않다 | 4 | 0 |
3.9%
|
3 | 그렇다 | 30 | 0 |
29.4%
|
4 | 매우 그렇다 | 38 | 0 |
37.3%
|
5 | 해당없음 | 29 | 0 |
28.4%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그렇지 않다 | 1 | 0 |
1%
|
2 | 그렇지 않다 | 5 | 0 |
4.9%
|
3 | 그렇다 | 33 | 0 |
32.4%
|
4 | 매우 그렇다 | 42 | 0 |
41.2%
|
5 | 해당없음 | 21 | 0 |
20.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그렇지 않다 | 1 | 0 |
1%
|
2 | 그렇지 않다 | 8 | 0 |
7.8%
|
3 | 그렇다 | 33 | 0 |
32.4%
|
4 | 매우 그렇다 | 39 | 0 |
38.2%
|
5 | 해당없음 | 21 | 0 |
20.6%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그렇지 않다 | 5 | 0 |
4.9%
|
2 | 그렇지 않다 | 6 | 0 |
5.9%
|
3 | 그렇다 | 33 | 0 |
32.4%
|
4 | 매우 그렇다 | 41 | 0 |
40.2%
|
5 | 해당없음 | 17 | 0 |
16.7%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그렇지 않다 | 3 | 0 |
2.9%
|
2 | 그렇지 않다 | 3 | 0 |
2.9%
|
3 | 그렇다 | 28 | 0 |
27.5%
|
4 | 매우 그렇다 | 42 | 0 |
41.2%
|
5 | 해당없음 | 26 | 0 |
25.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1 | 매우 그렇지 않다 | 2 | 0 |
2%
|
2 | 그렇지 않다 | 7 | 0 |
6.9%
|
3 | 그렇다 | 33 | 0 |
32.4%
|
4 | 매우 그렇다 | 37 | 0 |
36.3%
|
5 | 해당없음 | 23 | 0 |
22.5%
|
This variable is numeric
Value | Label | N | WN | |
---|---|---|---|---|
- | 가족의 마음을 조금더 이해하려고 노력하면 좋을거 같습니다 | 1 | 0 |
1%
|
- | 가족의 상황과 필요에 대해 좀 더 경청해 주길 바람 | 1 | 0 |
1%
|
- | 감사 합니다 | 1 | 0 |
1%
|
- | 경찰들은 교육 필요, 아무것도 모름 | 1 | 0 |
1%
|
- | 경험이 없어서 모르겠음 | 1 | 0 |
1%
|
- | 공무원이 갑인거 같다 | 1 | 0 |
1%
|
- | 관계형성을 위한 노력 | 1 | 0 |
1%
|
- | 관심과 격려로 항상 편하게 대해주시며 이해도 해주시고 조언도 해주셨다 | 1 | 0 |
1%
|
- | 관심과 나은 방법을 알려주는데 노력 | 1 | 0 |
1%
|
- | 기억이 안나요. | 1 | 0 |
1%
|
- | 담당자 변동 없으면 함(원활한 소통을 위해) | 1 | 0 |
1%
|
- | 담당자는 다소 형식적으로 일을 하였고 경찰은 일방향적으로 아동학대범 취급을 하여 기분이 나빳다 | 1 | 0 |
1%
|
- | 대체로 협조해주어서 감사했습니다. | 1 | 0 |
1%
|
- | 모름 | 3 | 0 |
3.1%
|
- | 문제가 너무 많아요 | 1 | 0 |
1%
|
- | 문제발생시 자주 연락하고 소통함 | 1 | 0 |
1%
|
- | 보호자 대신 아동의 의견을 최대한 맞췄다 | 1 | 0 |
1%
|
- | 부모가 긍정적으로 변해야함 | 1 | 0 |
1%
|
- | 불친절하다 | 1 | 0 |
1%
|
- | 사회복지사와 신뢰를 바탕으로 상담의 시간 | 1 | 0 |
1%
|
- | 상담 | 2 | 0 |
2.1%
|
- | 상담 후 결과를 알려주지 않았다. | 1 | 0 |
1%
|
- | 상담함 | 1 | 0 |
1%
|
- | 소통을 하며 아동과 원가정 간의 관계를 회복시키기 위해 노력해주신 점이 좋습니다. | 1 | 0 |
1%
|
- | 시설의 입장에서 경험한바는 보호조치 담당자들이 쌍방조사가 아닌 일방적 조사를 진행하고 상대방을 무시한 조사 진행으로엄청난 피해를 주는 관행, 권한남용 사례, 더구나 지자체담당자 권한의 피해사례 등 | 1 | 0 |
1%
|
- | 시작부터 끝까지 친절하게 대해 주어서 감사함 | 1 | 0 |
1%
|
- | 아동의 성장과정을 도와주었다. | 1 | 0 |
1%
|
- | 없음 | 51 | 0 |
52.6%
|
- | 융통성을 발휘했으면 합니다 | 1 | 0 |
1%
|
- | 자녀의 바른 성장을 위한 입장에서 말해주었으면 좋겠음 | 1 | 0 |
1%
|
- | 잘 모르겠음. | 1 | 0 |
1%
|
- | 적극적 참여 | 1 | 0 |
1%
|
- | 정해진대로만 하려는 | 1 | 0 |
1%
|
- | 죄송합니다 | 1 | 0 |
1%
|
- | 직접적 개입 없음 | 1 | 0 |
1%
|
- | 초기대응에서 아이의 거짓말만 듣고 우리쪽 이야기는 안듣고 분리해버려 관계회복의 기회가 모두 사라짐 | 1 | 0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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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필요한 조치가 적절히 이루어짐 | 1 | 0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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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합당하게 진행하였습니다 | 1 | 0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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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해당없음 | 5 | 0 |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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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환경 개선에 대한 조언 | 1 | 0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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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variable is charac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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