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rvey data Member Access

Abstract

이 조사는 서울대학교 여성연구소가 대학의 성희롱·성폭력 피해실태와 구제조치 현황을 파악하여 학내 성희롱·성폭행 관련사건을 예방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정책 방안을 마련하고자 국가인권위원회의 의뢰를 받아 실시한 것이다. 국가인권위원회는 2012년 서울대학교 여성연구소와 함께 대학교 성희롱·성폭력 실태조사를 실시한 바 있으며, 이에 따라 2019년 조사는 2012년 조사와 비교 가능한 틀을 유지하면서도 조사대상의 범위를 넓히고 피해의 사각지대를 파악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 자료는 전국의 대학, 전문대학, 대학원의 성희롱·성폭력 고충상담창구 업무 담당자로부터 수집되었으며, 데이터 파일은 기본 데이터와 18번 문항에 대한 사건 단위 데이터로 구성되어 있다. 설문지는 2012년 조사의 조사항목을 기반으로 설계되어 있으며, 사회적으로 이슈가 된 미투운동, 2차피해, 온라인 성희롱·성폭력 등에 관한 문항을 포함하고 있다. 주요 조사내용은 상담활동, 사건조사 및 구제조치 현황, 대학 성평등 상담기구의 시설 및 인력 현황, 대학의 성희롱·성폭력 관련 규정 등이다.

Subjects Crime/ Safety

Usage

1. 이 자료는 국가인권위원회의 요청에 따라 개방형 문항에 대한 결과값을 삭제하여 데이터 파일을 제공하고 있으니 이용 시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